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니 Jan 13. 2019

[비건 채식] 깍두기로 맛 낸 우엉 콩탕.

집에서 두부를 만들면 

비지가 남아 비지찌개를 끓이겠지만 

그러지 못하면 

콩을 삶아 갈아서 비지찌개를 끓이더라구요. 


그런데 콩을 그냥 갈아서 한 번에 끓이는 콩탕이 

더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비지찌개 스타일 같아요. 



그래도 콩을 불리기는 해야 합니다. ㅎㅎ 

저는 쥐눈이콩을 사용했는데요, 

반나절 정도 불린 콩을 믹서에 곱게 갈아두고 



뚝배기에 들기름 넣고 다진 마늘을 살짝 볶습니다. 



거기에 얇게 썬 깍두기와 우엉을 넣고 볶습니다. 


깍두기, 동치미 등 무로 만든 김치 종류는 다 괜찮아요. 

저는 친구가 준 김장김치 속에 박힌 무를 썰어 넣었어요. 



볶던 재료에 채수를 자박하게 붓고 

한소끔 끓여 무김치의 맛이 우러나도록 합니다. 



거기에 콩 간 것을 붓고 

콩이 익을 정도로 적당 시간 끓인 뒤 

한식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 맞추고 

대파청양고추 올려 한소끔 끓여내면 됩니다. 



두부나 비지보다는 콩탕이 낫다는 생각인데 

내신랑 천일동안 님이 좋아하지 않아서 아쉽습니다만 


사실 굳이 단백질을 챙겨 먹어야한다는 생각도 없으니 

이것도 가끔만 끓여먹기로 합니다. ㅎㅎ  


매거진의 이전글 짭조름한 반찬, 가지 구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