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니 Jun 17. 2016

김장물 - 간장을 이용한 초간단 김 냉국

저는 냉국이란 말보다 

장물이라는 말이 마음에 드네요. 


그런데 아직 김장물을 어느 시기에 먹었는지는 모르겠어요. 

아마 김이 눅눅해지는 장마 전 

초여름에 먹었을 것 같아요. 



너무 간단해서 레시피랄 것도 없어요. 

혼자 먹는 양으로 

 한 컵에 국간장 1숟가락 넣고 

다진 마늘다진 파 쪼끔씩 

고춧가루 1티스푼, 식초 조금 넣으시면 돼요. 


풋고추붉은 고추를 짧게 채 썰어서 넣는데 

저는 없어서 통과했어요. 



 2장 구워서 부숴 넣으면 끝. 

간단하죠? 


김을 오래 담가두면 맛이 떨어지니까 

먹기 직전에 장물과 섞어요. 


더 맛있게 드시려면 육수나 채수를 사용하시고 

그걸 얼음 틀에 얼렸다가 넣으시면 

국물도 밍밍해지지 않으면서 더 차게 드실 수 있어요. 




여기 장흥군은 식당에서 김 냉국이 반찬으로 자주 나오는데요, 

그게 더 맛있어요!! 

역시 음식엔 미*이 들어가야 돼요!!ㅎㅎ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화학 조미료들이 몸에 좋고 안 좋고는 모르겠어요. 


제 생각은 그렇게 농축된 강한 맛에 길들여지면 

입맛을 버린다는 것이지요. 


입맛이 다 똑같아지고 

좀 더 강한 맛, 좀 더 자극적인 맛을 찾게 되는데 

그것이 건강한 식생활은 아닐 거라고 생각해요. 


자연스러운 재료를 

자연스러운 양념에 가볍게 조리해서 먹는 것이 

건강에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꾸지뽕, 땅두릅, 구릿대 비빔밥과 비빔밥 양념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