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니 Aug 10. 2016

전통 가지 구이 - 가지 누르미

저는 가지를 구워 먹는 게 특히 맛있던데 

조상님들이 해 드시던 구이 방법이 있다고 해서 

한 번 따라 해봤어요. 



가지를 1cm 정도 두께로 길이대로 썰고 

진간장과 참기름을 섞어 발라서 밑간을 합니다. 



밑간한 가지에 밀가루를 묻혀 

기름 두른 팬에 굽습니다. 



소스 팬에 가지에 다 얹을 정도의 을 붓고 

진간장 간 맞을 정도로 넣고 

참기름을 넣어 끓이다가 



불을 줄이고 

밀가루를 물에 개어 

조금씩 넣으면서 저어 농도를 걸쭉하게 만듭니다. 


천천히 넣으면서 저어야지 

안 그러면 뭉쳐서 덩어리가 생겨요. 



제가 냄비를 바꾼 이유가 뭉쳐서... ㅎㅎ 


이렇게 만든 걸 예전에는 '즙'이라고 불렀대요. 

여기에 걸파를 넣었다는데 아마 쪽파나 실파를 얘기하는 것 같은데 

저는 없어서 대파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넣었어요. 



잘 구워서 적당한 크기로 어슷하게 썬 가지에 

만들어둔 즙액을 끼얹어 냅니다. 


아이고~ 조상님들 뭐 이리 복잡하게 해 드셨어요 싶은데 

어랏~ 맛있네요. 


시판 간장이 아닌 한식 간장의 담백함과 

파 씹는 맛, 

즙액의 부드러움이 잘 어우러집니다. 


가지가 제철인데 한 번쯤 해 먹을만하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김을 색다르게 먹는 김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