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니 Aug 18. 2016

김치볶음으로 만드는 김치볶음밥

밑반찬이 하나도 없어서 묵은지를 좀 볶았어요. 

김치볶음도 있고 

냉동실에 얼린 밥도 있으니 

김치볶음밥을 해 먹기로 했지요. 


볶음밥에는 얼렸다 해동한 밥이 최고거든요. 

과학적인 설명은 잘 못하는데 

뭐 전분이 어떻게 된다나 해서 밥알이 잘 안 뭉개져요. 

대신 소화는 좀 더디되지만...^^ 



볶음밥 하려고 웍에 남긴 김치볶음을 가위로 잘게 자르고 



집에 있는 채소를 작게 썰었어요. 



원래 파나 마늘 기름 내고 

거기에 고기, 참치, 햄 같은 걸 먼저 볶는데 

저는 오늘 그런 거 넣지 않았고, 


다음으로 국물 꼭 짜서 잘게 썬 김치를 

물기가 다 사라질 때까지 볶는데 


저는 이미 볶아진 김치니까 

올리브오일 넣고 고춧가루만 조금 넣어서 좀 볶다가 



썰어둔 채소를 넣고 잘 섞으며 볶다가 

진간장 한 숟가락을 웍 가장자리로 둘러 넣고 섞어줍니다. 


저는 1인분이라 한 숟가락으로 괜찮았어요. 

양 많으면 더 넣으세요. 


김치의 군내도 좀 없애고 

풍미를 높여줄 갈색 설탕을 좀 넣어야 하는데 

저는 김치 볶을 때 넣었으므로 통과했구요, 


고추장 1/2숟가락을 넣고 잘 비벼줍니다. 

고추장 많이 들어가면 텁텁하니까 

밥알에 색이 살짝 입혀질 정도만 슬풋 반 숟가락 넣어주세요. 



그리고  넣어서 잘 풀어주고 

참기름 살짝 둘러주면 끝. 


 한 장 구워서 부셔 올리셔도 좋고 

원래 볶음밥에 달걀 프라이 많이 올리니까 그렇게 하셔도 좋고... 




물론 맛은 고기 들어가는 게 훨씬 맛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고기를 먹어야 할 이유가 없어서요. 


채소만으로도 생명 유지에 문제 없고 

남의 생명으로 힘을 내야 할 만큼 

위급한 상황이거나 건강에 문제 있는 것도 아니고 

고기 좋아하는 내신랑이랑 같이 먹을 밥도 아니니 

채소만 넣고 만든 김치볶음밥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렵지 않아요, 감자 버터구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