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미 Mar 12. 2024

집 나간 집순이

봄이 오면 가고 싶은 남대문 시장

 


 SNS에서 재미로 보는 '집순이력 테스트'가 있었다. 문제를 풀다가 보기를 보고 웃음이 터져버렸다. 

Q. 친구와의 약속이 갑자기 취소된 당신의 행동은?

- 아쉽다고 말하지만 묘하게 안도하는 표정으로  잠옷으로 갈아입는다.

(단, 친구가 보고 싶지 않은 건 절대 아님 주의)


집순이들의 여러 유형 중 하나였구나 내심 공감이 갔다. 밖에 나가면 잘 안 들어오고 집에 들어가면 잘 안 나오는 집순이인 나. 날 잡아 노는 것도 좋아하지만 집에서 사브작 사브작  지내는 시간을 즐기는 편이다. 

그런 나에게 '나가고 싶다'라는 마음이 든 건 두 달 정도 몸이 아프면서 (이유 없는 몸살+감기+비염 등등)였다. 노는 것은 둘째치고 일상생활을 할 기력도 입맛도 없었던 적은 살면서 거의 처음이었다. (그런데도 획기적으로 살은 빠지지 않았다.)


옥상달빛의 노래 <자기소개> 가사가 생각나는 나날이었다. 


어느새 시간이 흘러서 40이 됐어요

체력은 약해지고

소화도 늦어졌죠.

예쁜 걸 봐도 감동이 줄었어요

살은 안 빠지고

이젠 밤도 못새

그래도 우린 

작은 기쁨과 행복이 인생의 전부란 걸 알게 됐어요. 


두어 달을 감기와 염증 어디쯤에서 허우적대다 몸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니 

해라도 좀 쨍하다 싶으면 어디든 나가고 싶어졌다. 


나 남대문 시장에 가고 싶어. 


친구에게 먼저 이런 문자를 보낸 건 처음이었다. 친구들이 만나자 하면 약속에 따르는 게 편한 나였는데 한 움큼 몸을 앓고 나니 또 언제 아플지 모르니 나가야겠다는 마음뿐이었다. 


아이의 등하원을 남편에게 맡기고 편한 신발과 옷을 입고 지하철을 탔다. 영종도로 이사 온 후 처음 나가는 서울이다. 출근시간을 살짝 비껴간 오전시간에는 김포공항으로 향하는 캐리어 가방들이 쪼르르 탑승을 기다리고 있다.  창밖은 물이 들어온 바다와 멀리 섬도 보인다. 여행자의 마음처럼 달떴다. 


남대문 시장을 찾는 이유 중 하나는 아동복 거리 때문이다. 아이에게 필요했던  옷과 머리핀, 원피스, 양말을 고르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 날 만큼은 현금을 뽑아가 정해진 금액 내에서 적게 고민하고 산다. 키보다 높이 쌓여 있는 물건들의 색깔이 마치 퍼즐처럼 그러데이션 되어 있을 때, 한 가지 분야만 백 년 동안 취급했다는 소품가게에 들어갔을 땐 숨은 무림 고수의 비법무술을 전수받는 것처럼 황송한 마음으로 구경하게 된다.  중간중간 기름에 과하게 튀긴 야채 호떡과 선이 굵은 하얀 쌀떡볶이와 튀김 순대도 곁들여줘야 몸과 마음이 탱글탱글해진다.



영화 <가여운 것들>을 본 어느 평론가는 '집을 나간다'는 것에 의미를 설명했다. 충격적인 사건으로 인해  실험체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던 주인공 벨라. 어떠한 계기로 집을 떠나게 된다. 이 부분은 헨리크 입세의 희곡 <인형의 집>이 설정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주인공 로라가 정형화된 인형의 삶을 등 뒤로 하고 집을 나가는 장면은 눈을 반짝이며 "세상을 탐험하고 싶어요"라고 말하는 벨라와 닮아 보였다. 


 집을 나갔다 들어와서 (삶의) 주인이 된다


고작(?) 남대문 시장에 다녀온 것을 거창하게 '집을 나갔다'라고 할 수는 없지만 집순이력이 꽤 높은 나에게 

몸이 근질거려 나가고 싶어 하는 이 마음이 참 신기하고 봄처럼 반갑다. 내 공간과 주변을 살피기에 바빴던 나를 뒤로 하고 내가 좋아하는 것들, 하고 싶은 것을 실행해 보는 시간은 뜻밖의 생기를 주었다. 


점점 주기적으로 '집을 나서야 좋은' 계절이 다가온다.  

작가의 이전글 전세대란 속에 피어난 장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