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태화 Mar 19. 2020

인생이 연극이라면 생각해 볼 것들(1) 초목표

연극적 개념은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

연극코칭(Play Coaching)이란 연극적 개념과 기법을 활용한 코칭이다. 즉 '초목표', '메소드 연기', '이중적 현존' 개념과 '희곡 창작 기법', '무대 연출 기법', '배우의 연기 기법', '작품을 매개로 한 관객과의 소통 기법'을 활용한 코칭이다.

연극코칭에 활용되는 연극적 개념과 기법 중에 개념을 먼저 살펴본다. 연극적 개념은 무수히 많다. 수많은 개념들 중에서 연극코칭은 특히, '초목표', '메소드 연기', '이중적 현존'을 적극 활용한다. 세 가지 연극적 개념은 삶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




연극코칭(Play Coaching)은 인생이 연극이요, 연극이 인생이라고 은유한다. 태어나고 죽는 삶이 곧 '세상'이라는 무대를 오르내리는 연극이다. 배역을 연기하는 연극은 수많은 역할로 살아가는 인생이다. 우리는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서 '인생'이라는 연극을 하는 주인공이다.


초목표는 삶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1) 인생초목표(super-objective of life)와 비전(vision)


초목표(super-objective)는 작품의 모든 역할과 장면을 관통하는 목표다. '작품' 자리에 '인생'을 넣어보자. '인생의 모든 역할과 장면을 관통하는 목표'다. 인생에서 맡고 있는 수많은 역할과 그 역할로서 만드는 수많은 장면을 관통하는 목표가 바로 '인생초목표(super-objective of life)'다.


초목표는 연극이나 영화, 뮤지컬 등 한 작품의 전체를 관통하는 목표다. 따라서 인생초목표는 인생 전체를 관통하는 목표다. 작품의 초목표가 작품의 시작과 끝을 관통하듯이 인생초목표는 인생의 시작과 끝을 관통한다. 탄생과 죽음을 관통하는 마지막 장면까지 지향할 목표, 인생에서 맡은 여러 역할 별 목표의 목표다.


인생초목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나는 (               ) 삶을 살고 싶다.

나는 (               ) 삶을 산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               ) 인생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

나의 인생을 (               ) 인생으로 만들고 싶다.

인생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               )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다.

내가 죽는 순간, '나의 인생은 (               ) 인생이었다'라고 말하고 싶다.

내가 죽는 순간, '나의 인생은 (               ) 가치/의미가 있었다'라고 말하고 싶다.


인생초목표를 발견했다면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만들고 싶은 장면이 비전(vision)이다. 비전은 눈에 보이는 이미지, 생생한 장면이다. 인생초목표는 비전의 밑그림이고, 비전은 인생초목표에 색칠한 그림이다. 비전은 인생초목표가 실현된 구체적인 장면이다. 작품의 감독이 스토리보드를 그리듯 우리는 인생의 스토리보드, 즉 비전을 그릴 수 있다.


우리에게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주기 위해
작곡가가 음표를 그리는 것과 같이
영화의 모든 것을 미리 그려 둬야 한다.

- 앨프리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


2) 선택의 기준과 우선순위


초목표는 작품을 제작하고 편집하는 기준이다. 작품을 만드는 사람은 초목표를 이루기 위한 장면을 상상하고, 구체적인 장면으로 실현시킨다. 작품을 만든 후에도 초목표 달성에 방해가 되는 장면은 삭제하고, 도움이 되는 장면은 남긴다. 마찬가지로 인생초목표는 인생을 살아가는 기준이다. 인생초목표를 이루기 위한 장면을 상상할 수 있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실현할 수 있다. 인생초목표 달성에 방해가 될 것 같은 선택은 하지 않을 수 있고, 도움이 될 선택은 할 수 있다. 인생초목표는 선택의 기준이며, 인생에서 무엇이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한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다.



3) 목표 의식과 동기 부여


목표 의식이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힘을 불러일으키듯 인생초목표 의식은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힘을 불러일으킨다. 크고 작은 목표를 이뤄야 하는 근원적인 이유를 발견하게 하고, '왜?'라는 질문에 답을 찾게 해 준다. 목표를 이루는 것에 실패하거나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 지칠 때 인생초목표를 떠올리는 것은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이 된다. 우리의 인생초목표 달성은 죽는 순간에 평가할 수 있다. 목표 달성에 실패하더라도 인생초목표 달성에 실패하지 않을 수 있다.




귀한 시간을 내어서 굳이 나의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그것이 무엇이든 이유가 있을 것이다. 수많은 글 중에 하필 나의 글을 터치하게 된 무언가가 있다. 브런치로 들어왔든 페이스북을 타고 왔든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왜 이 장면을 만들고 있는 걸까? 명확하고 구체적인 이유가 파악되지 않더라도 만약 그것이 당신의 인생초목표와 연결된다면 지금 이 순간을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 당신이 여유롭든 그렇지 않든 이 글을 읽는 목적이 당신의 인생에 의미 있는 장면이 된다면 괜찮다고 느낄 것이다. '당신은 시간을 어떻게 쓰는 사람인가?'라는 질문의 답과 이 글을 읽는 이유가 연결된다면 만족스러울 것이다. 지금 이 순간은 새로운 분야에 관심이 많은 호기심이 충족될 수도 있고, 하나라도 더 배우고 싶은 지적 욕구가 해소될 수도 있다. 평소에 관심이 많은 연극 관련 주제가 재미있을 수도 있고, 코치로서 성장하고 싶은 동기가 부여되었을 수도 있다. 이렇듯 인생초목표는 삶의 구체적인 장면과 연결되어 인생을 예술로 만들 수 있다.




나는 깨어있고, 사랑하고,
함께 행복한 꿈을 이룬다.

- 이태화 -


이태화 2020년 비전 보드 Vision Board

인생이 연극이라면 생각해 볼 것들(2) 메소드 연기

인생이 연극이라면 생각해 볼 것들(3) 이중적 현존

이전 11화 너무 흔한 비유라서 외면했던 진실, '테아트룸 문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