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민우 Nov 25. 2022

핀란드 피스카스(FISKARS)의 사잇길, 그리고 나무

이웃, 당신과 나는 어떤 이웃일까~

핀란드에 있는 피스카스 마을(Fiskars Village)에

매우 인상적인 두 개의 광경-사진이 있다.


이전에 나는  "WHY? 북유럽디자인"(안애경 저/SIGONGART)이라는 책을 가지고 북세미나를 했었고

그 책에 담겨진 내용이기도 한데,

오늘 그 두 개의 광경-사진을 다시 보고 많은 생각에 잠기게 되었다.


또한 두 개의 광경-사진은 내가  북세미나를 할 때,

그 세미나 모임에서 함께한 모든이들에게 소개하며 다시 여러 질문을  했던

광경-사진이기도 하다.


"생각의 사유"에 빠지게 한 두 개의 광경-사진이었다.


<피스카스 빌리지, Fiskars Village Photo by 안애경>


1. 이웃집 사이에 을 쌓는 대신 서로 오가는 사잇길을 공유한다.



<피스카스 빌리지, Fiskars Village Photo by 안애경>


2. 이웃과의 경계선인 높은 을 쌓을 자리에는 나무를 심는다.

   경계보다는 마음의 여유를 갖는 것이다.


당시 "북유럽디자인"북세미나 첫 모임을 하면서 모두에게 이 두 장의 사진을 보이고

그 의미를 같이 생각해 보자고 했다.

여러가지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물론 지금도 북세미나 모임을 한다면 이 사진들에 대해서 여전히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겠다.


* 지금 당신의 이웃은 어디에 있나요?

* 왜 우리는 다른이들에게 먼저 담을 쌓는데 익숙할까요?

* 당신이 당신의 어떤 영역에서 사잇길을 공유할 수 있나요?

   즉, 혼자만의 성공과 어떤 부를 획득하는 게 아니라, 나누고 공유할 수 있나요?

* 왜 이웃은 늘 존재하고 함께 있는데, 나와 우리는 경계를 해야만 할까요?

* 이웃을 대하며 마음의 여유를 갖는다는 게 무슨 의미라고 생각하나요?

* 계속적으로 뉴스로 보여지는 고독사, 빈곤해서 굶어죽는 이들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세요?

  나도 저리될까 두려운가요?

  아니면 나와는 전혀 관계없는 일이고 내 삶에서는 일어나지 않을 부분인가요?

.

.

.

.

.

이웃, 당신과 나는 어떤 이웃일까,

오늘 서울 신촌에서 60대 어머니와 30대 딸이 고독-빈곤사로 발견되었다고 한다.

다시 질문하고 내면에 새겨본다.(어떻게 보면 불편한 질문이기도 하다)


이웃, 당신과 나는 어떤 이웃일까,


#핀란드_피스카스마을

#WHY?북유럽디자인_책

#북세미나

#사잇길을공유한다

#나무를심는다

#이웃

#당신과나는어떤이웃일까









매거진의 이전글 노르웨이 베르겐스바넨(Bergansbanen) 철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