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운 Oct 17. 2021

4컷 생각 #100 셀프 축하 100화!!

우와 100화라니


처음엔 이렇게 시작을 했지요. '4컷 만화'해보려 했는데 그림을 그리는 게 어려워 '4컷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4컷 중 그림이 딱 한 개 들어가도 되게요. 제 수준에 맞게!


(왜 4컷 생각인지 썼던 글)

https://brunch.co.kr/@glateverymoment/45


아무리 쉽게 해 보자 하고 시작했지만, 이걸 계속하고 있는 자체가 신기했어요. 흥미 지속 기간이 짧아서 한 번 손을 놓으면 돌아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아예 손도 대지 않는 나인데. 신기하게도 놓지 않고 이어가는 이유가 궁금했어요. 생각해보니 주제 때문이더라고요!


(왜 내가 계속할 수 있는지에 대해 쓴 글)

https://brunch.co.kr/@glateverymoment/69


중간에 물론 한 달 이상 브런치를 쳐다보지도 않은 때도 많았어요. 그래서 띄엄띄엄 발행한 적도 있었죠. 그래도 놓지 않고 여기까지 왔네요!


1년 정도 기간 동안 놓지 않고 해왔고, 100화라니, 정말 정말 제가 대견스럽습니다. 아, 셀프 축하나 칭찬 같은 거 자주 해주면 자존감이 올라간답니다. ㅎㅎ 누가 안 해주면, 아니, 해준다 해도 일단 내가 먼저 나서서 나를 칭찬해 줘야죠! 나 스스로 날 키워줘야죠. 이런 게 내적 보상! 앞으로도 이어갈 수 있는 힘이 된다네요.


앞으로도 제가 절대 부담 없는 선에서 천천히 엉금엉금 슬금슬금 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가 태어나면 더 못할 거 같지만, 그래도 놓지는 않을 거예요. 오랫동안 뜸하면 그땐 '아, 삶이 바쁜가 보구나.', '아이디어가 안 나오는가 보구나.', '쉬는 중이구나.' 그렇게 생각해 주세요~!


글도 그림도 미흡하지만, 그럼에도 브런치에 방문해주시고 봐주시고 구독까지 해주시니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100회 동안 있었던 조회수 중 가장 높았던, 깜놀한 조회수를 기념으로 캡쳐해 둔 것도 올려봐요! 카카오톡 탭에 태동 글을 올려주셔서 그런거 같은데 완전 신기했어요.

너무너무 감사해요.

작가의 이전글 4컷 생각 #99 임신은 처음이라27 - 아기용품 빨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