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민창 Jul 15. 2018

달리기

유일한 휴식


14년 전, 중학교 2학년.

170이 조금 넘는 키에 90kg에 육박하는 몸무게를 가진 나는 좋아하는 여학생에게 잔인하게 차인 후로 다이어트를 결심한다.


그 시작은 걷기. 50m 체력장만 하더라도 하늘이 노랗게 보였던 그 때, 달리기는 나에게 언감생심이었다.


매일 학교가기 전, 집 뒤 금정산을 걸었다.

얼마 정도 걸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전자시계를 차고 가서 1시간이 되면 부리나케 집으로 내려와 등교 준비를 했었다.


식단도 독하게 조절했다. 맵고 짠 음식, 탄수화물 파괴자였던 나는, 밥을 반 공기로 줄이고 싱겁게 먹기 시작했다.


그렇게 6개월 정도 지나니 20kg이 빠졌다.

또 하나의 변화는 1개월 정도 걷다보니 뛸 수 있게 됐고, 뛰다 보니 달리기가 좋아졌다는 것이다.


그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달리기를 하고 있다.


달리기는 외면뿐만 아니라 내면도 변화시켰다.


생각이 굉장히 많은 나는, 뇌에 제대로 된 휴식을 준 적이 거의 없다.

누워있어도 어떻게 인생을 살아갈 것인지, 나는 누구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물음으로 머리가 복잡해진다.

최저임금도 못 받고 열정페이로만 일하는 녀석치고 군말이 없어 참 좋긴 하다.(웃음)


그런 내 뇌가 유일하게 휴식을 할 때가 달릴 때다.

달리기를 할 때 난 이성적인 사고를 하기보다, 온 몸의 촉각을 극대화한다.

트랙 이 편에서 저 편까지.

한 바퀴를 돌았을 때 이마에 송골송골 맺히는 땀이 나를 간지럽히고, 지면과 발끝이 닿을 때 느껴지는 무릎의 시큰거림. 걷는 사람들을 추월하고, 5바퀴때쯤 뛰었을때 다시 그 사람들을 추월하며 느껴지는 희열감.


한 번씩 축구를 하며 날아오는 공을 차 주기도 하고,

트랙으로 갑작스레 난입하는 꼬마아이를 피하다 발이 꼬이기도 하지만.

육체적으로는 힘들지만, 정신적으로 유일하게 내 뇌가 쉴 수 있는 순간.




작가의 이전글 아날로그의 반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