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은 긍정적인 믿음과 부정적인 믿음으로 나뉜다. 대부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믿음은 긍정적인 믿음보다 부정적인 믿음이 더 많다. 당신은 어느 쪽에 해당되는가?
우리는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것을 더 쉽게 접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많을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뉴스는 대표적인 신뢰의 상징이지만 대부분 부정적인 정보만 전달한다. 부정적인 크기가 클수록 더 이슈가 되고 사람들에게 더 빠르게 퍼져간다. 하루의 소식을 전하는 뉴스조차 부정적인 것을 더 많이 전하는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긍정적인 믿음을 가질 수 있을까? 방법은 간단하다. 부정적인 것을 듣지 않고 보지 않으면 된다. 나는 뉴스를 웬만하면 보지 않는다. 뉴스를 보지 않아도 살아가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알고 싶지 않아도 주변 사람들이 하는 대화를 몇 번만 들어도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 수 있다. 부정적인 정보가 많은 것을 직접 내가 선택해서 나의 감정을 불편하게 만들고 싶지 않았고, 결과는 만족했다.
부정적인 것을 많이 보고 듣다 보면 당연히 부정적인 감정이 커진다. 부정적인 감정은 ‘나는 할 수 없어’, ‘또 실패할 게 뻔해’, ‘부자가 되는 사람은 정해져 있어’ 등 부정적인 것들을 믿음으로 만들어 버린다. 그래서 우리는 긍정적인 믿음을 가질 수 있게 연습해야 한다. 살아가면서 부정적인 것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들과 멀어지는 연습을 해야 한다. 앞서 내가 뉴스를 보지 않는 것처럼 당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부터 멀어져야 한다. 소셜 미디어, SNS, 주변 사람도 다 포함된다. 여기서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은 주변 사람들이다.
당신 주변에 항상 있는 사람들은 당신에게 신뢰를 얻은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들이 하는 말이 부정적인 말이라면 당신은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기 굉장히 힘들다. 애인이나 가족이 될 수도 있고 직장 동료가 될 수도 있다. 함께 시간을 오래 보내는 사람들이 부정적인 생각과 태도를 가진 사람이라면 거리를 두는 방법을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 새로운 도전을 할 때 주변에서 응원을 해주는 사람이 있고 부정적으로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가끔 듣는 부정적인 말들은 당신을 더 열심히 살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지만 반복적이면 부정적인 믿음이 강해진다.
믿음은 어떻게 믿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보여준다. 특히 부정적인 믿음은 큰 노력을 하지 않아도 그 크기가 빠르게 커진다. 긍정적인 믿음은 스스로 노력하지 않으면 많은 방해 요소들로 인해 사라져 버린다.
부정적인 믿음과 긍정적인 믿음은 앞으로 나타날 행동으로 확인할 수 있다. 부정적인 믿음은 ‘포기’라는 행동을 하게 하지만 긍정적인 믿음은 ‘도전’이라는 행동을 하게 한다. 포기는 현재에 안주하는 삶을 살고, 도전은 전혀 다른 미래를 향해 살아가게 된다. 도전은 미래에 당신이 되고 싶은 모습을 상상하게 해주고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믿음을 갖게 한다.
미래는 어떤 믿음을 가지고 살아갈 것인지 선택에 따라 명확히 달라진다.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시간은 점점 줄어든다. 지나온 시간이 길수록 남은 시간은 당연히 더 짧아진다. 이 시간들을 부정적인 것들로 채우기에는 너무 아깝지 않은가? 순간의 부정적인 감정에 매료되어 미래의 궁극적인 목표를 잃어버리지 않는 믿음이 필요하다.
자기 계발서가 정말 좋은 이유는 당신에게 무한한 긍정적인 믿음을 심어준다. 책을 읽는 순간 당신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조차 없다. 당신이 원하는 미래로 가고 싶어 부정적인 환경을 당장 바꾸고 싶어질 것이다. 자기 계발서는 가장 중요한 ‘할 수 있다’라는 용기의 믿음을 심어준다. 책을 읽고 스스로 믿는 훈련이 되어 있다면 아무리 부정적인 영향이 있어도 극복할 수 있다. 책을 읽을수록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불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게 된다. 당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시간도 부족한데 부정적인 믿음들로 시간을 소비하지 않았으면 한다. 미래를 볼 수 있는 눈을 기르고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긍정적인 믿음을 가져야 한다.
믿음은 한 번도 생각하지 않았던 것을 행동으로 옮기게 해 주고 주변에서 쓸데없는 짓을 한다고 말해도 꿋꿋이 도전한다. 그 결과가 실패여도 상관없이 성공할 때까지 계속 도전한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어떤 믿음으로 시작하냐에 따라 그 결과는 전혀 다른 인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