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원하는 미래를 살기 위해 꿈꾼다. 사실 ‘꿈꿔왔다’가 맞는 표현인 거 같다. 나는 불과 2년 전까지 꿈을 진심으로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초등학생 때 가졌던 우주전사, 히어로, 보디가드, 과학자, 만화가, 연예인 등의 꿈이 마지막이었다. 이 글을 쓰면서 꿈이 정말 많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됐다. 지금 들으면 어이없는 꿈들 일 수 있지만 꿈을 계속 키워왔다면 우주전사는 우주비행사, 만화가는 웹툰작가, 보디가드는 경찰로 꿈을 이뤘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지 않고 다른 사람의 성공을 부러워한다. 부러워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부러워만 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특히 노동을 최대한 적게 해서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 성공에 대한 욕심을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결과를 보지 못하고 포기한다. 이것이 평범한 삶을 사는 사람들의 현실이다.
현재에 안주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은 이 삶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반복적인 일상이 더 이상 노동이 아닌 자연스러운 일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현실에 치우쳐 정작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잊고 살아간다. 인생의 주체가 되지 못하면 성과제인 사회에 맞춰 살아가게 된다. 결국 당신의 꿈은 높은 점수, 좋은 학교, 좋은 직장으로 바뀌게 된다.
미래는 항상 과거와 현재가 함께 공존한다. 일상은 과거와 현재가 계속 반복되면서 수많은 습관들로 미래를 만들어 간다. 무의식적으로 선택된 습관들은 원하지 않는 미래를 보게 되고, 의도적인 선택을 하게 되면 원하는 미래를 볼 수 있다. 놀라운 사실은 당신도 모르게 이미 많은 선택을 의도적으로 해봤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잘 돼 가는 상대와 다음 날 데이트가 있다면 당신은 설레는 감정으로 내일을 기다린다. 잘 보이고 싶은 마음에 어떤 옷을 입을지 고민하고 데이트 코스도 생각할 것이다. 당신은 내일 있을 데이트를 위해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잠이 들 때까지 의도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어떤 누가 먼저 말하지 않아도 완벽한 데이트를 위해 스스로 노력한다. 당신은 완벽한 데이트를 위해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의도적으로 계속 찾고 있었던 것이다. 원하는 미래를 얻는 것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다.
데이트를 준비하는 마음처럼 하고 싶은 것을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책을 읽는 것이다. 요즘은 SNS나 소셜미디어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노동을 해야 하는 독서는 뒷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깊이’의 차이가 때문이다. 책을 읽다 보면 시야가 넓어지고 사고의 크기도 확장시킬 수 있다. 즉 독서는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확인하는 시간이다.
원하는 미래를 얻는 다음 방법은 ‘질문’이다. 관심 있는 분야를 먼저 시작한 사람들에게 궁금한 사항들을 질문하면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인지 확인할 수 있다. 관심이 있는 분야라면 지금보다는 더 잘하고 싶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이 있는지 궁금해하고 질문하고 싶어 진다. 반대로 막상 관련 분야를 읽어보니 관심이 없다면 궁금한 사항이 생기지 않는다. 질문은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확인하면서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한다. 나는 위탁판매를 준비하면서 관련 유튜버에게 댓글과 메일로 질문을 했고, 공간대여를 시작했을 때는 인스타그램으로 DM을 보내 감사하게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먼저 관련 분야의 책을 읽으면서 기본 지식을 습득했지만 책에 없는 내용을 질문으로 해결했다. 당신의 질문들에 답이 채워질 때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래를 바꾸기 위해서는 실천해야 한다. 독서와 질문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었다면 행동할 차례다. 새로운 행동을 할 때 가장 유의할 것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질문'을 한 것이다. 먼저 시작한 사람들의 실패와 성공이 담긴 노하우를 듣다 보면 당신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다시 언급하자면 독서를 통해 무엇을 원하는지 찾고, 질문으로 부족했던 부분을 채우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면 원하는 미래를 얻을 수 있다. 늘 정해진 현재에 맞춰 살아간다면 어항에 갇힌 물고기와 다를 게 없는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다. 당신의 잃어버린 미래를 하루라도 빨리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