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mmyooo
블로그
이번 회에는 일기 쓰기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얘기를 굳이 할 필요가 있을까요? 일기 쓰기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겠죠. 중요한건 알겠는데 아이들이 쓰기 싫어하고, 또 잘 못 쓰니까 그게 문제인거죠. 그래서 왜 중요한지를 길게 설명하는 것은 무의미한 것 같고, 여기서는 딱 두 가지만 말씀드릴까 합니다. 바로 조상님도 일기를 쓰셨고, 미국의 루카스도, 중국의 야오윈도 일기를 쓴다는 사실입니다.
외국에서는 일기를 어떻게 교육하는지는 잘 생각해보시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외국에서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기를 교육합니다. 뉴욕타임즈는 일기 쓰는 습관이 인생을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습관이라고 했답니다. 미국에서도 그림일기와 유사한 일기장을 아이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중국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옛날 사람들도 일기를 썼죠. 우리에게 익숙한 두 개의 일기가 있습니다. <안네의 일기>와 <난중일기> 말입니다. 나치의 점령 아래에서 유태인 소녀 안네 프랭크가 쓴 일기는 나치의 잔인함을 알리는 중요한 기록으로 지금도 읽히고 있지요. <난중일기>는 1700년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쓴 일기가 지금도 읽히고 있죠. 일기는 아이들에게 숙제로 내주기 위해 어제 오늘 생겨난 그런 과제가 아니라는 점 짐작되시나요?
그럼 이번에는 초등학교 6년 동안 몇 편의일기를 쓰는지 계산해보신 적 있나요? 3일에 한번만 일기를 쓴다고 가정하면, 초등하교6년 간 700편이 넘는 글을 쓰게 됩니다. 1년에 120편,살아가는 동안 1년에 120편의 글을 쓸 수 있는 시기가 있을까요? 전문 작가가 아니라면 이렇게 많은 글을 쓰며 살아가진 않습니다. 일기로 쓰는 글들이 어쩌면 아이 인생에 쓰게 되는 글의 대부분이 될지도 모릅니다.과언이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실제로 초등학교 때 숙제로 쓴 일기 외에는 글을 쓴 적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의외로 많습니다.
이 700여 편의 글을 어떻게 쓰느냐가 아이 인생에 미치는 영향이 작지는 않다는 사실 정도는 짐작가실 것입니다. 숙제한다는 생각으로 억지로 영혼 없이 쓴 아이와 마음을 담아쓴 아이의 6년 뒤 모습은 분명 다릅니다. 또 다른 인생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자기성찰능력이 성공 여부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를 굳이 꺼내지 않아도 설득 되지 않으셨나요? 최소한 그저 귀찮은 숙제 정도로 생각하셨다면 이제 좀 다른 시선으로 일기를 보게 되셨으리라 믿습니다. 일기의 중요성을 또 길게 얘기했네요. 그래도 역시 어떻게 해야 아이에게 좋은 습관을 만들어줄지가 궁금하시죠? 다음 회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대 부탁드립니다.
윤 경 미
(현) 성북동 좋은선생님 원장
(현)좋은 연구실 대표
(전) 대치동 KYLA Smart Education 원장
(전) 성북동 성당 주일학교 교사
저서 및 저작 활동
<뮤지컬 앤 더 시티> 저자
<일기는사소한숙제가아니다> 저자
<초등1,2학년처음공부> 저자
유튜브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mmyooo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