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명선 Jun 02. 2018

[책모임 공지] 뇌과학 덕질

아이돌만 덕질하라는 법 있나요! 

1.

지금까지 리지블루스에서는 심리/감정을 주제로 한 원데이 독서모임으로 '산책'시리즈를 열어왔습니다.

자존감, 우울증, 무기력, 슬픔, 외로움으로 이어져왔지요. 

'산책' 시리즈를 통해서는 우리의 마음을 돌아보고 심리학적 지식을 얻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저는 책을 읽는 이유로 크게 3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1)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

2) 공감과 위로를 얻기 위해서

3)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서


그리고 3번째 이유인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한 책은 쉽게 읽히지 않습니다. 어릴 때 시험 공부만 했더니 공부같은 느낌을 주는 책은 읽어야 할 뚜렷한 이유가 없으면 잘 읽지 못하겠더라고요. 그렇지만 새로운 지식도 얻고 싶은데...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요즘 새로운 공부(?) 방식으로 부상하는 '덕질'을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덕질'을 공부라고 하는 건 무리가 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나무위키와 위키피디아의 방대하고 세밀하게 정리된 지식을 보면서, 덕질이야말로 21세기에서 추구해야 하는 공부 방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도 덕질하듯, 그렇게 읽어보면 어떨까요?

혼자보다는 같이 해보는게 나을 것 같아 독서모임화 시켜보았습니다. 


첫번째 덕질 시리즈의 주제는 '뇌과학'입니다.


2.

선정 도서는 아래 두 권으로, 2주에 걸쳐 진행합니다.(1회만 참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1. 더 브레인 : 삶에서 뇌는 얼마나 중요한가? by 데이비드 이글먼 @6월 23일 토요일

 “뇌의 이랑들과 고랑들의 전반적인 모양은 개인차가 없다. 그러나 더 미세한 세부 사항들은 당신이 이제껏 어디에 있었으며 지금 누구인지를 개인적이며 유일무이하게 반영한다. 비록 거의 모든 변화는 맨눈으로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작지만, 당신의 모든 경험 각각은 당신 뇌의 물리적 구조를(유전자들의 발현부터 분자들의 위치와 뉴런들의 구조까지) 바꾼다. 당신이 태어난 가정, 당신의 문화, 친구들, 직업, 당신이 본 모든 영화, 당신이 나눈 모든 대화, 이 모든 것이 당신의 신경계에 흔적을 남긴다. 이 지워지지 않는 미시적 각인들이 모여서 지금의 당신을 만들고 미래의 당신을 제약한다.”


-> "뇌과학계의 칼 세이건"이라고 불리는 분이 쓴 뇌과학 입문서라는데... 검증해 봅시다!


2-2. 우울할 땐 뇌 과학 by 앨릭스 코브 @6월 30일 토요일 

"우울증은 사람을 고립시키는 병이다. 사람들 곁에 있어도 혼자 외로이 떨어져 있다는 느낌이 드는데,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사람들과 아예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고 싶어진다. 그러나 이처럼 고독을 바라는 상태는 우울증에 걸린 뇌가 보이는 증상 가운데 하나이다. 운동하기 싫은 마음이 운동하지 않는 상태를 고착시키는 것처럼 고독을 바라는 마음은 우울증을 더 고착시킨다. 이 책이 주는 뇌 과학의 매우 중요한 원리 중 하나는 아무리 혼자 있고 싶더라도 우울증을 치료할 희망은 종종 다른 사람들에게 있다는 것이다." 


-> 우울한 기분은 누구나 때때로 느끼죠. 발전하면 우울증이 되고요. 뇌과학은 우울증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같이 알아봅시다! 


3. 

덕질 미션


- 이 독서모임은 어디까지나 '덕질'을 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실 꼭 책을 읽어오실 필요는 없습니다. 

- 평소에 뇌과학 좀 아신다...하는 분이 일반인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사는지 탐사차 오셔도 되고요. 

- 선정도서 아예 읽지 않고 위키피디아나 관련 기사를 읽고 오셔도 상관 없습니다. 

- 암튼 정리하자면, 미션은!!! 책 읽기 + @의 덕질을 해와주십사!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덕질 동지들과 나눠 주세요~

- 의무는 아닙니다. 시간은 없지만 열정은 가진 덕후도 환영합니다. 


4. 

정리


- 일시 

>> 1차 모임 with 더 브레인 : 6월 23일 토요일 1시 30분~ 

>> 2차 모임 with 우울할 땐 뇌과학 : 6월 30일 토요일 1시 30분~


- 장소 : 수원 리지블루스


- 참가비 (음료 및 다과 포함) 

>> 1번 참가시 1만원, 2번 모두 참가시 1.5만원 

(모임 48시간 전까지 [6월 21일/28일 목요일 오후 1시 30분] 취소 시 환불 가능합니다) 


- 모집 인원

>> 각 회차별 최소 2명 ~ 최대 8명 


- 신청 방법 

>> 구글 서베이 링크를 통해 신청


- 문의 사항 : 댓글/카카오톡 '리지블루스'/인스타그램 DM(@bookstore_lizzyblues)



<끝> 



  

매거진의 이전글 숫자로 돌아보는 6개월간의 서점 운영 회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