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지 Lizzy Sep 03. 2019

[모임 공지] 그림 하나, 글 하나

1.

안녕하세요? 인터뷰 서점 리지블루스의 김명선입니다. 저번 주 토요일에 3개월 동안 지속했던 <우울한 주인공 시점> 1기의 졸업식을 진행하며 무사히 마쳤습니다. <우울한 주인공 시점> 1기 멤버들 중에는 창작에 재능과 관심이 있는 분이 많았습니다. 글쓰기가 모임의 핵심 활동이었다보니 그런 것도 같은데요. 특히 미술을 공부하셨거나, 준비하셨거나, 관심가지는 분들이 정말 많았어요. 그 중에 한 분! 수원에 살아서 지역도 가까운 김가리 님과 함께 글쓰고, 그림 그려서 나만의 CD를 만들어보는 <그림 하나, 글 하나> 모임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2. 모임 구성  


*주제 : 사랑


*모임 진행안 (총 4회)


- 1주차(9/20 금, 22시 종료, 진행자 김명선)   

    첫만남. 자신이 선택한 사랑에 대한 노래를 소개하고 이 노래를 기반으로 에세이 1편 쓰기  

> 노래를 기반으로 쓰는 에세이 예시 

>> 결과에 담담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한 이야기 (Adele, <Chasing pavement>)

>> 불행대비에 대한 이야기 (언니네이발관, <인생은 금물>) 


- 2주차(9/27 금, 23시 종료, 진행자 김가리)   

    CD자켓 표지와, 속지에 들어갈 드로잉 작업 아이디어 스케치  

> 선택한 음악과 1주차 때  쓴 에세이의 내용을 중심으로 CD 표지 그림에 대한 아이디어 스케치

>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가기전에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하며 연습그림을 그리는 시간 (에스키스) 


- 3주차(10/4 금, 23시 종료, 진행자 김가리)

    앨범자켓 그림을 본격적으로 그려보는 시간  

> 수채화, 색연필, 크레파스, 아크릴 물감, 펜, 연필, 붓펜 등 다양한 재료 중에서 선택해 그리기

> 개인의 사정에 따라 앨범 표지 그리기를 넘어 앨범 속지 그리기까지 가능  
>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최대한 도와드릴 예정! 


- 4주차(10/11 금, 22시 종료, 진행자 김명선)  

    작품 전시, 회고 그리고 쫑파티  

> 참가자 4명과 리더로 참가한 김가리, 김명선의 작업물까지 총 6개의 그림과 글이 담긴 CD를 리지블루스 내에 한 달 정도 전시할 예정입니다.  

> 모임은 끝나지만, 전시는 시작되는 날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 이 날을 어떻게 구성할지(지인을 부를지, 음주가무도 곁들일지 등)는 참가자분들의 의견도 적극 반영해서 진행해 볼게요! 


3. 진행자 소개


3-1. 그림리더 김가리


*경력

-울산대학교 서양화과 졸업

-미술학원 강사로 약 3년간 기초소묘 수업 진행 

-무대의상실에서 약 7년간 의상디자이너로 근무. 현재도 의상 디자이너 작업을 계속하면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생활을 진행중.

-최근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해 수원 지역 중심의 [어떤 그림]이라는 드로잉 모임 운영 중  

- 드로잉 작업물을 올리는 인스타 계정 @draw.gari 



*모임을 여는 마음

최근 성황리에 끝난 '데이비드 호크니'의 전시에서 호크니가 했던 말 중에 저에게 깊숙히 와닿은 문장이 있습니다. 

"그림은 '손'과 '눈'과 '마음'으로 그리는 것이다."  

단순히 눈에 보이는 대로 똑같이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저 예쁘기만 한 그림이 아니라, 마음이라는 곳을 거쳐서 나오는 그림을 함께 그려보고 싶습니다. 호크니의 말에 저는 ‘귀'를 추가하고 싶습니다. 들으면서도 그려보고 싶습니다.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3-2. 글리더 김명선


*경력  

    2018년 8월, 자전적 에세이 <리지의 블루스> 독립출판 

카카오 브런치에 써놓은 에세이 153편

    수원시 매탄동에서 인터뷰 서점 리지블루스 운영중  


*모임을 여는 마음  

    드로잉을 해보고 싶다는 마음은 대학교 4학년이었던 2012년부터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좋아하는 일은 아닌지, 가만히 있으면 낙서조차도 안하더라고요. 그래도 그림그리는 일, 그림 그리는 사람에 대한 동경은 항상 지녀왔던 것 같습니다. 제가 여는 독서모임의 대부분이 그렇지만, 이 모임은 특히 더 제가 하고 싶어서 진행합니다. 같이 즐길 수 있는 분들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4. 안내사항 정리


- 시간 : 9/20 ~ 10/11, 1주일에 한 번 금요일 저녁 8시 ~ 10시(또는 11시) 

- 장소 : 수원 리지블루스

- 참가비 : 10만원 (그림도구 및 CD재료 포함)

   > 모임 시작 3일 전(9/17 자정)까지 취소 시 환불 가능. 자세한 건 환불 규정 참고.   

- 모집 인원 : 4명 (최소 모집인원 2명 / 김가리, 김명선을 포함해 최대 6명이 함께 진행)

- 신청 방법 : 구글 서베이 링크를 통해 신청 

- 문의 : 댓글, 인스타그램 (@bookstore_lizzyblues),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리지블루스'


*주의 사항 
> 늦은 저녁에 시작해 밤에 끝나는 모임입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방법에 대해 고민 후 신청해 주셔요 :)
> 그림을 못 그리거나 글을 못 써도 괜찮냐고 물어보시려면 그만두세요. 정말 아주 괜찮습니다. 



<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