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나는 2억을 포기했다. 그리고 행복을 선택했다.

집에서 얻고 싶은 것이 돈일까? 행복일까?

집에서 얻고 싶은 것이 돈일까? 행복일까?


요즘 집에 대한 여론이 왈가왈부 많다. 아파트를 사서 집값을 올리고 싶은 마음과, 부산한 도심을 떠나 한적한 곳에서 집 값 상관없이 소소하게 살고 싶은 마음 등...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본다. 

"진심 집값이 오를 걸 알았다면 재건축 아파트를 포기하고 전원주택을 선택할 수 있었을까?"


내 대답은 지금도 Yes다.


얼마 전 가족들 모두 담소를 나누다가 남편과 아이들에게 질문을 했다. 우리가 포기한 아파트가 2억이 올랐다고... 만약 그 돈으로 지금 살고 있는 곳에 더 좋은 집을 짓는다면 어떨지 말이다. 나는 질문을 하면서도 혹시라도 번듯하고 좋은 집 쪽에 더 무게가 실리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들었지만 

남편도, 아이들도 당연하다는 듯이 자신 있게 No라고 했다. 


지금 보다 더 넓은 마당에 번듯하고 멋진 집을 갖는 것도 좋지만 그동안 이곳에서 행복했던 순간이 더 많았다고 추억했다. 별보기, 친구들과 마당에서 모래 놀이했던 일, 눈 밟으며 온 세상이 제 집인양 뛰어놀았던 일, 소소하게 텃밭에서 나는 식물을 키우는 재미, 딸아이의 웹툰에 등장한 개와 닭, 고양이들의 예쁜 모습들은 다시금 만날 수 없다고 생각한 것 같았다.


그리고 다시금 질문했다. 깨끗하고 공원 뷰가 보이는 아파트에서 살고 싶지 않으냐고? 말이다. 하지만 내 질문이 무색하리만큼 아이들은 No를 외쳤다. 아파트에 살면 제일 먼저 정든 개는 어떻게 하느냐고 아우성이다. 결국 헤어지기 싫고 마음껏 뛰어노는 이곳이 더 좋다고 했다. 아파트에서 발뒤꿈치 들고 다니며 신경 쓰고 싶진 않다는 거다.


올해 아파트 값이 고공 행진하며  전, 월세 대란을 바라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이 좋은 자유함을 마다하고 저마다 아파트를 외치는 현실은 과연 어디서 비롯된 걸까? 나 하나쯤은 아파트보다 주택이 좋다고 외쳐도 누구 하나 돌아볼 이 없겠지만 집에 대한 생각이 집값 올려보고자 선택하는 아파트가 아닌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집이 되길 소망하는 마음에 브런치 북 '나는 2억 포기했다'를 쓰게 되었다. 


집 짓느라 고생도 많이 하고, 힘도 들었지만 고생 후 낙이라고 인생에서 얻은 것이 더 많다. 일일이 나열하기도 힘들지만 가장 잘 한 선택은 '돈이 있으면 시간이 없고, 시간이 있으면 돈이 없다'는 거다. 결국 나와 남편은 돈이 없고 시간과 열정이 있었기에 밤잠 설치며 소박하게 마당 있는 집을 소유하게 되었다. 


남편은 아침 7시부터 밤 9시까지 워라벨이 없는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 그 힘든 일을 어떻게 견디느냐고 물으면 매일 맞이하는 전원이 있어서 견딜 수 있다고 했다. 


그거면 됐다. 아이와 남편이 행복해하는 공간이라면......


행복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애썼던 우리 지난날의 이야기가 담긴 브런치 북을 브런치 라디오에 꼭 소개하고 싶다.

[브런치 북] 나는 2억을 포기했다 (brunch.co.kr)

매거진의 이전글 2억 포기하고 얻은 행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