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비 Aug 25. 2021

최고의 동료를 찾아야 하는 이유

신간 _ 파울로 코엘료 소설 <The Archer> 중



최고의 동료는 다른 이들과 똑같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러니 궁술에 대한 열정을 함께 나눌 벗을 찾을 때는 직관을 믿되 타인의 말에 흔들리지 말아라.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한계를 기준삼아 타인을 판단하고, 그들의 의견은 편견과 두려움으로 가득차 있을 때가 많다. 

새로운 일을 시도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넘어지고, 상처받고, 그러고도 더 많은 위험을 무릅쓰는 사람들과 어울려라. 진실을 단언하고 자신과 생각이 다른 이들을 비난하는 사람들, 존경을 얻으리라는 확신 없이는 한 발짝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사람들, 의문보다 확실성을 더 좋아하는 사람들을 멀리하라. 

마음이 활짝 열린 사람들, 자신의 약점이 드러나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과 어울려라. 그들은 친구들이 하는 일을 판단 없이 바라보고 그들의 헌신과 용기를 칭송할 수 있어야만 비로소 자신도 발전할 수 있음을 안다. 

궁술이 제빵사나 농부 같은 이들에게는 전혀 관심사가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장담하건대, 그들은 관찰한 모든 것을 자신의 일에 적용할 것이다. 너도 그래야 한다. 훌륭한 제빵사에게서 손을 잘 쓰는 법과 재료를 적확히 배합하는 법을 배워라. 농부에게서는 인내하고 땀흘려 일하며 계절에 순응하고 폭풍우 앞에 불평불만을 쏟아내지 않는 태도를 배워라. 폭풍우를 탓해봐야 시간 낭비일 뿐이니까.

활을 만든 나무처럼 유연하고 길 위의 신호들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과 어울려라. 넘어설 수 없는 장벽을 만나거나 더 나은 기회를 포착하면 주저 없이 방향을 바꿀 줄 아는 사람들 말이다. 그들은 물과 같은 속성을 지녔다. 바위를 돌아 흐르고, 강물의 흐름에 몸을 맡기고, 때로는 텅 빈 구덩이가 가득차도록 호수를 이루었다가, 넘치면 다시 흘러간다. 물은 제가 가야할 곳이 바다임을, 언젠가는 바다야 닿아야 함을 절대 잊지 않기 때문이다. 


                                                                                                      파울러 코엘료 <아처> 중 동료



왜 최고의 동료를 찾아야 하는가? 

다른 이들과 활과 화살의 기쁨을 나누지 않는 궁사(나)는 자신의 장점과 결점을 결코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동료는 내가 하는 일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며, 

최고의 동료란,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아 때때로 실수를 저지르는 사람.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 나와 다른 능력을 갖춘 사람이 최고의 동료가 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여행하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