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덕골 이선생 Jun 15. 2024

겉은 강하나 속은 부드럽다

[기유 일주]


B는 내가 만난 인연을 통틀어 가장 부지런한 사람이다. 20년을 넘게 만나면서도 풀이 죽어 있거나 우울해 보인 적이 없다. 그만큼 자기 관리에 철저하고 에너지가 다. 그녀는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나누는 데 기쁨을 느낀다. 상대가 필요한 부분을 정확히 인지한 뒤 대가 없이 베다.


생일날이면 가족들보다 먼저 축하인사를 건네는 그녀는 수많은 기념일을 어떻게 챙기나 할 정도로 꼼꼼하다. 스승의 날이나 명절이 되면 어른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는데, 놀라운 점은 늘 한결 같다는 거다. 바쁜 에서도 신념을 지켜 그녀의 의지가 놀라울 따름이다.


그런 B에게도 아픈 과거는 있다. 30대 초반에 남편을 고 긴 세월 아들 둘을 홀로 품었다. 눈물로 보낸 세월이 많을지언정, 언제나 당당한 여성으로 살았다. 3남매 장녀로서 아픈 아버지와 어머니, 동생을 케어하는 것을 의무로 여기며 살아온 세월 또한 길다. 주변에 힘든 사람을 도우며, 궂은일에도 앞장서는 그녀를 보면 감탄이 나온다. 또한 공부에 대한 열망도 커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수많은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대학 강사와 논술 지도 강사로 활동 중.


기유 일주의 물상은 땅 속에 숨은 보석이다. 겉보기에 평범해 보일지라도 재복이나 식복을 타고났다. 다식하지는 않더라도 맛있는 걸 골라 먹을 만큼 미식가가 많다. 밝은 인상에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기가 있다. 배우기를 좋아하고 타인에게 그것을 전달하는 것을 기쁨으로 여긴다. 남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하며 솔선수범하는 스타일이다. 또한 남이 잘난 척하거나 부정한 행동을 했을 때 참지 못하고 표현하는 편이다. 자신보다 약한 사람들을 잘 챙기지만, 부정한 상사에게 대들기도 한다. 다만 한 번 화가 나면 뾰족한 말투로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가령 집안에서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이 큰데, 여성의 경우 말로 남편에게 상처를 주고, 남성의 경우 집안일을 도와주지 않는 등의 사소한 문제로 갈등이 초래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오행, 생과 극의 원리 (출처: 신정원의 명리학 CLASS, 동학사)

B사주를 보면 기유 일주에 식상(식신, 상관)이 많은 구조다. 이런 경우 타인에게 베풀기를 좋아하고, 언변이 뛰어나며 표현력이 좋. 특히 말에 힘이 있어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굳건함이 있다. 가령 논쟁 상황에도 격조 있는 어투를 유지해 상대방을 놀라게 한다.


B의 경우, 식상(노동, 에너지)을 인성(학문. 지격증)으로 잘 다루고 있기에너지를 긍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격증, 학위를 취득하며 교양과 학식을 쌓았고, 언변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재성(재물)도 얻었다. 그러나 말의 힘은 이중성을 가진다. 만약 식상이 많은데 인성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관성(구조, 조직)을 극하는 요소가 많다고 본다. 그래서 말의 강도를 조절하지 못해, 사회 시스템 안에서 구설수가 생기고 배우자와 이성, 가족 간의 갈등이 일어나다.


공교롭게도  주변에는 기유 일주가 많다. 그들 모두 성실하고 의리가 있으면서도 할 말은 꼭 하는 편이다. 반면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 쉽게 상처(스트레스)를 받는다. 밖으로 내색하지는 않지만, 속으로는 끙끙 앓아 병을 만들기도 다. 겉은 강하나 속은 부드럽다는 말에 맞아떨어지는 경우다. 물상으로 보면 타협성이 강한 토지 아래 날카로운 금을 가지고 있어, 겉은 부드럽지만 속은 단단하다고 보기 쉽다. 그러나 내가 겪은 기유는 첫인상은 강해 보이나, 속은 부드럽고 예민한 경우가  많았다. 그럼에도 비수 같은 금을 품고 있는 터라, 허용치를 넘어설 경우 과감하게 끊어내는 결단력이 있다.


기유 일주의 사람이 곁에 있다면, 긴 세월 함께 하며 외강내유의 매력확인해 보길 바란다. 겉은 강해 보여도 마음 따뜻한 그 매력에 풍덩 빠질 수 있다. 그들만의 스타일을 인정해 준다면 더없이 좋은 친구가 될 것이다. 신뢰가 쌓인 경우라면, 당신 곁에서 의다하는 귀인이 되어줄지도 모른다.


♡ 일주 찾는 법: 만세력 앱을 깔고, 연월일시(음력ㆍ양력 구분)를 입력하면 4주 8자가 출력된다. 연주-월주-일주-시주라는 4가지 기둥 중에 일주(본원)에 해당하는 글자를 찾아 일주론에 맞춰 본다.
이전 04화 공명정대함으로 세상을 밝힌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