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꾸바 Jul 08. 2019

면접관이 가스라이팅을?

난 정말 부족한 후보자일까?

 외국계 회사의 한국지사 총괄인사팀 매니저와 인터뷰를 했다. 링크드인의 프로필 확인 결과 이 사람은 인사팀 경력이 전무, 한국 비즈니스에 대한 경험도 없이 그 나라 출신이라는 최대 강점이 있는 듯했다.  나의 미래 목표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데 이 매니저가 피식 웃으면서 그건 그냥 하나의 이벤트에 불과한 꿈이잖아, 그것 말고는 목표가 없어?라고 되물었다. 난 두 가지 사실에 충격을 받았는데 인사팀 총괄인 사람의 인터뷰 스킬이 이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과 면접 때 가스 라이팅(속칭:후려치기)을 당하다니, 날 뭘로 보나 싶었던 것이다.



가스라이팅은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그걸 믿게 만들어서 결국 내가 조종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이다.


보통 남녀관계에서 가스라이팅을 통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우위에 있도록 만드는 행위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건 정말 잘못된 행동이고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기에 혹시 지원자들이 이런 상황을 겪는다면 절대로 말려들어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내가 예시를 들 다른 회사는 고졸/대졸/경력 상관없이 최저임금으로 매장 직원을 채용했다. 경력직이나 똑똑한 직원들은 입사 이후에 빠르게 승진했지만 아무런 보장이 없는 상태에서 최저임금 제안을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다. 면접 때 그 사람이 대답할 수 없는 질문들을 속사포처럼 쏟아내며 이런 것도 모르고 어떻게 일을 할 수 있겠냐는 리액션을 하게 되면 상대방은 아, 정말 내가 부족한 후보자구나라고 본인을 인식하게 된다. 그럴 때 최저임금을 제안하면 보통은 받아들인다.


 면접이라는 것은 어쩔 수 없이 회사가 '갑'이 되는 상황인데 거기다가 내가 너무나 부족한 사람이라는 착각을 하게 되면 적은 금액의 제안도 감사히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요즘은 할 말 다 하는 지원자들도 많아서 면접 때 채용담당자의 태도에 대해 피드백을 하는 경우도 많이 봤다. 나의 업무능력이 성장한 것은 회사 동료들의 도움도 컸지만 지원자들의 피드백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면접관님이 이러이러해서 참 좋았어요, 라는 피드백을 받으면 더 친절하게 면접을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아무리 가고 싶은 회사라도 채용담당자의 태도가 좋지 않다면 그 회사에 입사하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라고 하고 싶다. 앞서 다른 글에도 썼다시피 채용담당자의 태도나 이미지가 그 회사를 대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마추어 같은 채용담당자에게 후려치기에 당하지 않길 바란다, 우리 모두 존경받아야 하는 사람이니깐.

매거진의 이전글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사람을 뽑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