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하는냥 Feb 27. 2023

절대능력

제발 바둥바둥거리길

동생은 수강을 해야 한다면 급히 집을 나섰고 바로 뒤를 따라 나갔다. 집을 나서니 자전거가 대기하고 있었다. 동생이 먼저 질주를 하기 시작하였고 그 뒤를 따라 속력을 내었다. 길은 오르락 내리락이 심한 2차선이었는데 희한하게도 자전거의 속도가 엄청났으며 이상할 정도로 힘이 들지 않았다.


목적지 근처에 다다르자 동생은 마치 광고나 영화에서 본 것 같이 자전거를 내팽개치고 울타리를 가뿐히 뛰어넘었다. '동생놈아, 좀 기다려라.'를 외치며 울타리를 넘으려는데. '응? 왜 두 다리가 울타리에 걸렸지?' 뛰어넘다 그대로 울타리에 대롱대롱 걸렸다. 두 손을 뻗어 울타리를 잡고 상체를 일으키려고 안간힘을 썼는데도 그저 바둥거릴 뿐이었다. 한참을 끙끙거리다 그렇게 잠에서 깨고 말았다.


현실에 복귀하고 나서야 실소를 터트렸다. 없는 동생은 누군지도 모르겠고, 심지어 자전거는 탈 줄도 모른다. 살다 보면 자전거를 못 타는 사람도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 현실성이 전혀 없는 설정이었는데도 왜 꿈인지 모르고 그렇게 바둥거렸을까. 한참 꿈을 꾸고 있다가도 뭔가에 쫓기거나 안간힘을 쓰고 있노라면 꼭 그 타이밍에 잠을 깨는 마법이 펼쳐진다.


정확히 언제였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아마도 십 년도 훨씬 지난 어느 때였던 것 같다. 그때 한 때 잠깐 동안 꿈을 인지하던 때가 있었다. 꿈속에서 꿈을 인지하는 순간 신의 영역에 머물게 되는 경험을 맛보게 된다. 꿈인 걸 알게 되니 두려울 게 없었다. 아무리 착하게 살려고 하는 사람도 절대능력을 가지게 되면 탐욕이 많아진다는 걸 겪어 보았다. 물론 꿈속에서 일 뿐이지만. 대리만족일 뿐이었지만 소시민에게는 그 능력은 탐욕스러운 능력이었다. 하지만 바쁘게 살다 보니 꿈꾸는 일이 줄어들었고 그 능력은 금세 사라지고 말았다.


그때의 절대능력을 다시 소환하고 싶어 져서 꿈을 인지하는 세뇌를 걸어보았다. '자, 외우는 거야. 안간힘을 쓰는 일이 생기면 무조건 이건 꿈인 거야.'라고 말이다.


그랬더니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그 뒤로 꿈에서 안간힘을 쓰는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계속 뭔가 평화로운 꿈만 꾸다 잠에서 깬다. 꿈이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너무도 평안하다. 현실에서 '부들부들'할 일들은 여전히 많은데 왜 꿈은 그리도 박애주의적이란 말인가. 꿈은 의지와 반대인 건가? 어쩌면 이 평화가 안간힘을 쓰고 싶은 희망을 꿈꾸는 상태와는 전혀 다른 부들부들 인 상태인지도 모르겠다.


간절히 소망한다. 꿈에서 제발 바둥바둥거리길. 그러려면 거북이나 바퀴벌레로 출연해야 하는 건 아니겠지? 


(꿈을 제어하는 사람도 있다는 얘기를 들어본 것도 같다.)

작가의 이전글 퇴근에서 새벽까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