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로다짓기 최주선 Oct 20. 2023

감사 깜지가 가져다준 회복탄력성

'불구하고'가 아니라 '덕분에' 

그는 장애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것이 아니라 장애 '덕분에' 슈퍼 스타가 되었기 때문이다.
<회복탄력성> 밀리의 서재, 22p


역경을 긍정으로 삼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내가 제일 겪었던 역경과 시련 낙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전문대 졸업 후 편입 시험 때였다. 편입 시험을 보고 합격을 했지만 등록금이 없었다. 가정 형편이 갑자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등록금 낼 돈이 없어 대학을 보내줄 수 없다는 엄마 말을 듣고 이불에 똬리를 틀고 앉아 밤새 울었다. 다음날 교회 찬양팀 수련회에 가리고 일정이 있었는데 잠이 오질 않았다. 왜 우리 집은 이렇게 가난해서 등록금 내줄 돈도 없는 걸까, 속상하기만 했다. 어쩐지 합격 소식에도 시원한 축하 반응이 오지 않는 게 못내 속상했던 참이었다. 


"미안하다. 우리 집 형편이 지금 등록금을 내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야. 너도 일을 시작해야 할 것 같은데......"


말끝을 흐리는 엄마 앞에서 씩씩해 보이고 싶었지만 일그러진 미간이 펴질 리 없었다.  짐을 바리바리 싸들고 남의 대학 도서관에 가서 편입 영어 공부를 하면서 365일을 지냈다. 힘들게 보낸 시간 뒤에 받을 수 있는 보상은 물거품이 되어 버렸다. 

말이 끝나자마자 침묵이 흘렀고 엄마는 방에 들어갔다. 뭔가 더 말할까 싶어 꽁무니를 따라가려던 찰나, 문틈 사이로 엄마가 보였다. 무릎 꿇고 앉아 울면서 기도하고 있었다. 

혼자 방에 들어와 노트를 집어 들고 연필로 노트 한 페이지를 깜지를 만들었다. 그리고 눈물로 꽉 찬 눈을 감지도 뜨지도 못한 채로 한 곳만 응시했다. 

"감사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합니다." 

100번도 넘게 썼다. 썼던 글씨 위에 또 반복하며 계속 적었다. 그냥 계속 적었다. 구멍이 날 때까지 계속 적었던 것 같다. 세어보지 않았지만 100번은 족히 넘었다. 눈물이 글씨 위로 떨어져 종이가 우글우글해질 정도로 밤을 지새웠다. 다음 날 아침 일어났을 때 눈은 퉁퉁 부어있었지만 무엇 때문인지 마음이 한결  가벼웠다. 수련회 장소에 가서 나눔 시간에 내 이야기를 했다. 속상한 마음, 그리고 내가 했던 행동 현재의 마음까지 나눴다. 친구, 언니, 선후배 모두 격려해 주며 내 행동에 대해서 칭찬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냐고.

"감사하다"는 고백이 가져다준 회복이었다고 생각한다. 결국 편입을 하지 못했다. 어린이집에 보육교사로 취업을 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 시간이 있었기에 지금의 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큰 장애와 시련 아픔을 가진 사람에 비하면 내 시련은 보잘것없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경중을 따질 수 없는 시련과 고난은 각자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 


Resilience/ 실패했을 때 좌절하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

리커버판으로 출간되기까지 15만 부 판매 돌파한 『회복탄력성』은 지금 우리에게 "왜" 회복탄력성이 필요한지에 대해 말하고 있다. 시련이나 고난은 누구에게 닥친다. 다만, 이 시련과 고난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이겨낼 수 있는지에 따라 그 사람의 미래가 달라진다. 


나는 슬럼프를 자주 겪는 사람이다. 관계 안에서도 상처를 받거나 마음이 상했을 때 바닥을 치더라도 일어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도록 애썼다. 울어도 보고, 쇼핑도 해보며 분위기를 바꾸기도 했다. 수다도 떨어보고, 맛있는 음식도 먹어봤다. 그러나 그런 것들이 내게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글"을 쓸 때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났다. 그 이야기는 내 마음을 진솔하게 글에 몽땅 담아낼 때 생각과 마음이 비워지고 정리되는 경험을 했다. 그래서 더욱 내가 글을 쓰고 싶은지도 모르겠다. 

스트레스를 글로 푸니까. 


책에서 말하는 회복탄력성을 읽으며 

왜 회복탄력성이 좋아야 하는지 

나의 회복탄력성은 어디서 부터왔는지 

나의 회복탄력성은 몇 점이나 되는지 

내게 있는 회복탄력성으로 앞으로 나는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 

당장의 내가 처한 상황과 내가 하고 있는 이 모든 일이 회복탄력성이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능력, 

자기 조절력 

대인 관계력 

자기 동기력 

나와 주변을 돌아보는 능력이 모두 이 3가지로부터 나온다고 생각이 든다. 

단단한 마음근력 성장을 위하여 책을 읽고, 글을 쓰고, 대화하고, 배우고 나눈다.  


장미꽃의 줄기에 가시가 있는 게 아니라, 가시가 있는 줄기에서 장미가 피어난 거다. 

내게 주신 '가시'는 잘 보면 가시가 아니라 '보물'이다. 

- 글로다짓기 최주선- 



10월 무료특강 - 당신의 형편없는 글도 책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with3mom/223229430057




프로듀스Ur 글로다짓기에서는 함께 글쓰는 챌린지 진행 중입니다. 

글쓰는 근력을 외롭지 않게 기를 수 있습니다. 

미리 오픈 채팅방에 들어오셔서 함께 하셔도 좋습니다! 

글쓰기 함께 하고 싶은 분들 오세요 ^^ 

https://open.kakao.com/o/grLMxRhf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기억은 조작되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