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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타비 Apr 12. 2020

효과적인 유입채널 대시보드 만들기-2편

데이터스튜디오로 시각화된 보고서를 만들자!

안녕하세요, 스타트업에서 밥값 하는 마케터가 되고 싶은 남타비입니다.


지난번 효과적인 유입채널 대시보드 만들기 - 1편에 이어 이번에는 데이터스튜디오로 시각화된 대시보드를 만들었던 과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요즘 구글 애널리틱스와 데이터스튜디오로 만든 보고서는  마케터와 임원진뿐만 아니라 다른 팀에도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을 느끼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데이터스튜디오는 구글 플랫폼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연동이 수월합니다. 때문에 사용자의 소스/매체별 유입을 확인할 수 있는 '획득 보고서'와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전환 보고서'를 연동하면 꽤 볼만한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기반으로 4가지 대시보드를 만들었습니다.


큰 틀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커스텀 된 채널별로 사용자수, 거래수, 전자상거래 전환율, 수익을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거기에 임원진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4가지 대시보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전 날 주요 매체별 사용자/거래수/전자상거래/수익 대시보드

1주일 간 주요 매체별 사용자/거래수/전자상거래/수익의 변화 추이 대시보드

Non-Paid 채널의 유입자 비율/전자상거래 현황 대시보드

Paid 채널별 광고비용/전 자상거래 현황 대시보드


대시보드를 만들기 전에 대략적으로 대시보드를 사용하는 시나리오를 짜 봤습니다. 출근 후 (1)전 날 대시보드를 확인하고, 사용자나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감소했다면 (2)요매체별 대시보드를 확인합니다. 거기서 광고 채널의 수익이 부진하다면 (3)Paid 채널 대시보드를 확인해 어떤 광고 채널의 성과가 저조한 지 확인합니다. 전 날 SNS에 콘텐츠를 게시했다면 (4)Non-Paid 채널 대시보드를 확인해 유입이 증가했는지 파악합니다.


이런 시나리오 기반으로 대시보드 안에 구성될 데이터셋을 정의하고 데이터스튜디오로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는 데이터를 연결하여 시각화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이외에도 스프레드시트와 연동이 가능하고, 빅쿼리(Bigquery)와 연동도 가능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https://datastudio.google.com/


저희 회사는 주요 트래킹 툴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고 있고, 광고데이터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관리하고 있기에 대시보드를 빠르게 만들기 위해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활용했습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예시 대시보드




1편에서 소개한 것처럼, 저는 구글 애널리틱스 커스텀 채널을 다음과 같이 분류했습니다.


1. 채널 대분류

Paid 매체 / Non-Paid 매체 / 다이렉트 / 앱

- 크게 광고 채널과 오가닉 채널을 분류한 채널 그루핑


2. 주요 매체 분류

네이버 오가닉 / 앱 / SNS / 네이버 검색광고 / 네이버 디스플레이광고 / 페이스북 광고 / GDN / 푸시 / 다이렉트 등

- 가장 많이 보는 대시보드로 주요 매체를 분류한 채널 그루핑(이슈 파악에 가장 효과적)


3. Paid 매체 분류

페이스북 / 네이버 검색 / 네이버 디스플레이 / GDN / 크리테오 / 푸시 등

- 광고 채널별 상세 효율을 확인하기 위한 Paid 채널 그루핑


4. Non-Paid 매체 분류

검색엔진 / SNS/ 앱 / 오픈마켓 / 외부 플랫폼 / 커뮤니티 / 다이렉트 등

- 오가닉 채널을 분류하여 확인하기 위한 Non-Paid 채널 그루핑


아쉽게도 데이터스튜디오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한 커스텀 채널 분류를 가져올 수 없습니다. 때문에 데이터스튜디오에서 채널별로 묶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저는 데이터스튜디오의 Case When 함수를 활용해서 채널별로 분류를 진행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진행했는지 단계별로 소개하겠습니다.




1단계,

소스/매체별 구분 지을 수 있는 특징을 찾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채널 분류에 사용했던 소스/매체를 살펴보면서 구분 지을 수 있는 특징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 오가닉을 다른 소스/매체와 구분 지을 수 있는 특징은 무엇인 있는지 찾는 것입니다. 네이버 오가닉의 경우 소스는 naver, 매체는 organic 또는 referral가 될 것입니다. 이 소스들은 naver / organic과 naver / referral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남게 됩니다.


다르게 말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소스에 naver를 포함하고, 매체에 organic 또는 referral를 포함하면 네이버 오가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내가 분류하고자 하는 채널별로 구분 지을 수 있는 특징을 파악하면 데이터스튜디오에서도 분류하기 수월합니다.


관리하고 파악해야 할 주요 소스/매체들을 정리한 뒤 구글 애널리틱스의 '획득-소스/매체별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내려받아 구분자를 찾아 정리했습니다.


소스/매체별 구분자 정리표(예시)


2단계,

데이터스튜디오를 파악하고 대시보드를 설계하자.


소스/매체별 구분자를 정리했다면, 데이터스튜디오에 접속해 보세요. 데이터스튜디오를 사용해 보지 않았다면,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연결할 수 있고 어떤 차트들을 만들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데이터스튜디오는 UI도 깔끔한 편이고 구글에서 제공하는 공식문서도 잘 정리되어 있어서 파악하기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 https://datastudio.google.com/
데이터 스튜디오 공식문서: https://support.google.com/datastudio/


데이터스튜디오는 데이터연결 - 차트선택 - 측정기준선택 - 측정항목선택으로 이루어집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와 동작하는 방식은 유사합니다.


데이터스튜디오 - 보고서에 데이터 추가
데이터스튜디오 -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계정 연결
데이터스튜디오 - 기본 화면(UI)
데이터스튜디오 - 측정기준 선택
데이터스튜디오 - 측정항목 선택


이번에 제가 만든 대시보드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광고관리 스프레드시트를 데이터로 추가했습니다. 차트마다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한 개의 대시보드에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표, 시계열 차트, 막대 차트, 콤보 차트 등 다양한 차트를 지원하고 있으니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측정항목이나 측정기준은 쉽게 피벗테이블의 열과 값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측정기준별로 측정항목을 보는 구조로 되어 있고, 2개 이상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측정기준으로 날짜와 매체를 선택하고 측정항목에 사용자와 페이지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스튜디오 -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계정


데이터스튜디오와 조금 친해졌다면, 어떤 데이터를 포함한 대시보드를 만들지 구상하고 설계해야 합니다. A4용지나 파워포인트로 구성을 설계해도 좋고, 데이터스튜디오에 영역을 지정해서 설계해도 좋습니다. 어떤 구성으로 만들지는 혼자 정하기보다는 제작된 대시보드를 보는 임원진이나 동료들과 공유하며 설계해야 합니다. 추가되거나 수정되는 요소들로 다시 작업해야 하는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서 꼭 공유하고 피드백받으며 설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데이터스튜디오 - 대시보드 구성 예시안


대시보드에 어떤 데이터를 어떤 형태로 보여줄지 충분히 고민한 후 제작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대시보드 제작에서는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어떤 것들이 있고, 이것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하는 과정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연령별 비율을 단순히 도넛 차트로 보여줄 것인지 또는 도넛 차트와 소스/매체별 연령 표를 함께 보여줄 것인지 등 우리 서비스에 중요한 요소들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시보드 설계까지 끝났다면, 다음은 소스/매체를 채널별로 묶어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3단계,

데이터스튜디오에서 채널을 분류하자.


데이터스튜디오에서 채널을 분류하려면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에서 분류한 소스/매체별 구분자와 Case When 함수로 쉽게 채널을 나눌 수 있습니다. 함수는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공식문서를 따라 천천히 작성해 보시면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스튜디오 함수: https://support.google.com/datastudio/table/6379764?hl=ko
데이터스튜디오 Case When 함수: https://support.google.com/datastudio/answer/7020724


채널별 분류를 측정기준으로 활용하려면 '새 필드'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새 필드는 '새 입력란 만들기'를 누르면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서 새 필드 만들기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데이터스튜디오 - 예시 대시보드
데이터스튜디오 - 새 필드 만들기


필드 이름을 입력하고, 수식 영역에 채널을 분류한 함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Case When 함수를 활용하여 채널을 분류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naver / organic과 google / organic과 nate / referral를 Non-Paid로 분류



Case 함수는 공식문서에 설명이 잘 되어 있으니 간단하게 설명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Case When "A" Then "B" Else "C" END]는 'A가 참이라면 B라고 이름 붙이고, 거짓이라면 C라고 이름 붙여라'라는 뜻입니다.


위 예시를 풀어서 쓰면, "소스가 'naver'이고 매체가 'organic'이거나 소스가 'google'이고 매체가 'organic'이거나 소스가 'nate'이고 매체가 'referral'이면 'Non-Paid'라고 이름 붙이고, 나머지는 모두 'Other'라고 이름 붙여라"라는 뜻입니다.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1단계에서 소스/매체별 구분자를 잘 정리해 놨다면 충분히 나누실 수 있을 겁니다. 중복이 되면 묶을 수도 있기에 구분 짓는 특징을 최대한 잘 정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예시에서는 naver와 google의 매체 값이 organic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묶을 수도 있습니다.



위 예시는 "소스가 'naver'이거나 'google'이며 매체가 'organic'이고, 소스가 'nate'이며 매체가 'referral'이라면 'Non-Paid'라고 이름 붙이고, 이외에는 'Other'라고 이름 붙여라"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공식문서를 차근차근 보면서 함수를 적용한다면 채널별로 분류된 새로운 필드를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필드는 측정기준에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필드는 측정기준을 선택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채널별로 분류된 필드를 측정기준에 넣고, 보고 싶은 측정항목들을 선택하면 유입채널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차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차트들을 대시보드 설계안에 맞춰 제작하기만 하면 회사에 맞춘 유입채널별 대시보드를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4단계,

대시보드는 공유하기 위해 만든 것.


완성된 대시보드는 혼자만 보지 말고 공유해야 더 효과적입니다. 같은 팀원이나 임원진에게 공유하는 것을 넘어서 다른 팀에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시보드는 현황과 이슈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기에 마케팅팀만 보는 것보다는 상품팀, 디자인팀, 운영팀 등이 함께 봤을 때 더 깊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왕 뼈 빠지게 만든 대시보드를 다른 팀과 공유하면서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면 훨씬 좋겠죠?!


이미지 출처: unsplash




추가,

대시보드 구성 공유


제작한 대시보드에는 수치가 나오기 때문에 대시보드의 구성만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총 4개의 대시보드를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도 대시보드가 필요하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데이터스튜디오를 활용해서 회사 상황에 맞는 대시보드를 만들어 보세요!


전 날 대시보드 구성


주요매체별 대시보드 구성


Paid 채널 대시보드


Non-Paid 채널 대시보드




마케터로서 스타트업에서 벌어지는 성장과정과 다양한 실험들을 글로 남깁니다.

오늘도 밥값 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마케터 남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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