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비 Jun 12. 2023

[끝-장 CRM 마케팅] 강연 리뷰

즐거웠던 강연 준비 과정과 느낀 점



CRM 마케팅 강연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안녕하세요, Finance Growth Marketer 타비입니다.

오늘은 지난주 토요일(6/3) 5시간 동안 진행했던 [단 하루 만에 정리 끝! 끝-장 CRM 마케팅] 강연에 대한 리뷰를 남깁니다.


지난 5월 30일 브런치에 강연 홍보글을 올렸습니다.

각 홍보 채널의 신청 링크를 통해 신청한 수치를 트래킹 했는데, 꽤 많은 분들이 브런치를 통해 신청해 주셨더라고요! 황금 같은 토요일 오후에 진행된, 그리고 적지 않은 신청비용에도 신청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강연을 진행해 봤지만, 이번만큼 재밌게 준비하고 보람을 느꼈던 강연은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함께 강연을 진행한 테드님과 강연 주제부터 모객까지 A-Z로 기획하고 직접 운영했기 때문인데요.


보통 강연 섭외가 오면, 날짜와 시간을 전달받은 뒤 2시간 또는 3시간 동안 강연 진행하고 집에 가버리기 때문에 보람이 큰 편은 아닙니다. 설레임도 크지 않습니다.


반면에 이번 CRM 강연은 주제 기획부터 모객과 운영까지 진행해 보니 준비 과정에서의 떨림과 설렘 그리고 끝났을 때의 보람이 정말 컸습니다.


강연을 함께 한 테드님과

'강의 주제는 뭘로 할까요?'

'10명도 안 모이면 어쩌죠..?'

준비 과정에서 이런 얘기를 정말 많이 나누며 떨림과 걱정 그리고 설렘을 느꼈습니다.


결과적으로 50명이 넘는 분들이 신청해 주셨고, 강연 마지막 순서인 QnA가 끝날 때까지 30명 가까이 남아계셨습니다. 강연 시간도 정확히 5시간에 맞춰 끝낼 수 있었습니다. 강연 종료 후 진행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응답자 분들이 10점 만점에 무려 9.5점을 주셨습니다.


저 혼자 했다면 절대 하지 못했을 강연이었고, 테드님과 함께 진행했기에 가능했던 강연이었습니다. 제게는 굉장히 의미 있는 강연이었기 때문에 이렇게 따로 리뷰를 남기기로 했습니다.


[목차]
아래 순서로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1) 강연 기획 배경

2) 진행 과정

3) 결과 요약

4) 느낀 점




1) 강연 기획 배경


시간적/상황적 배경

저는 올해 4월에 퇴사 후 프리랜서로 마케팅 강연과 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퇴사 후 지금까지 쌓아왔던 마케팅 관련 지식과 경험, 인사이트를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그래서 강연/강의 요청이 오면 최대한 새로운 내용으로 준비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연/강의를 통해 제 경험을 정리된 자료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를 다닐 때보다 자유로운 몸이었고, 새로운 시도를 하기에 적합한 시간적/상황적 환경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테드님이 CRM 협동 강연을 제안해 주셨고, 평소에 좋아하고 존경하던 테드님이었기에 고민 없이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CRM 마케팅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적다

요즘 굉장히 핫한 CRM 마케팅이지만, 아이러니하게 CRM 마케팅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굉장히 적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퍼포먼스, 브랜딩 관련된 강의나 세미나는 많지만, CRM을 주제로 진행하는 강연이나 세미나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만큼 CRM 마케팅이 어렵기도 하지만, 본격적으로 B2C 영역에서 활용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다들 고군분투하며 고도화를 하고 있는 단계이고, 데이터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보니 강연으로 풀어내기 조심스러운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테드님과 저는 CRM 마케팅 실무를 하고 있거나 CRM 마케팅을 도입해야 하는 회사에서 이런 갈증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적은 지금 CRM 마케팅 강연을 열어보자!'라는 생각으로 강연을 기획했습니다.



2) 강연 진행 과정


2-1) 강연 주제 기획

강연 주제를 뭘로 할지를 두고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고민하며 의논한 끝에 '단 하루 만에 정리 끝!'이라는 주제를 잡았습니다. CRM 마케팅 내에서 특정 주제만 다루는 것보다는 CRM 마케팅의 개념부터 중요한 점, 업무 방식, 넥스트 스텝 등에 대한 전체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자는 의견으로 모아졌습니다.


CRM 마케팅의 전반적인 개념과 흐름, 무엇을 해야 할지 이해하고 나서 우리 회사에 적용할 수 있는 힌트와 인사이트를 가져갈 수 있도록 주제를 잡았습니다.


그래서 '단 하루 만에 정리 끝!'이라는 주제에 CRM 마케팅 A-Z까지 다루겠다는 의지를 담아서 '끝-장 CRM 마케팅'이라는 문장을 추가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주제가 바로 '단 하루 만에 정리 끝! 끝-장 CRM 마케팅'입니다.



2-2) 강연 커리큘럼 기획

커리큘럼은 주제를 반영해서 CRM 마케팅 정의와 개념부터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방향으로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2명이 함께 진행하는 강연으로, 두 세션이 연결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기획했습니다.


강연자 1명 당 2시간씩 세션을 진행했기 때문에 꽤 많은 내용을 담아야 했습니다. 테드님은 '하루 만에 정리하는 CRM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전반적인 CRM 마케팅 개념과 흐름을 잡을 수 있는 내용으로 커리큘럼을 기획해 주셨습니다. 저는 'CRM 마케팅 임팩트 확장 방법'이라는 주제로, CRM 마케팅 성과를 위한 넥스트 스텝을 담은 내용으로 커리큘럼을 기획했습니다.


하루 동안 진행되는 강연으로 2개의 세션 내용이 최대한 연결되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실제 커리큘럼 내용입니다.



2-3)  모집 방법 정하기

강의 플랫폼을 끼지 않고 둘이서 기획부터 모객까지 하는 강연이었기 때문에 모집 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다른 강연과 세미나를 참고하여 '이벤터스'에서 신청을 받기로 했습니다. '이벤터스' 플랫폼에 신청 페이지를 만들고, 각자 보유한 채널에 홍보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신청 방법

이벤터스 페이지에서 강연 내용 확인 후 결제

https://event-us.kr/startupted/event/62930


신청 페이지(랜딩페이지)

직접 페이지 기획&제작 진행


모객 방법

1) 테드&타비 각 채널에 홍보

2) 이벤터스 홈페이지 노출 & 푸시

3) 소액 메타(페이스북) 광고



2-4) 강연 자료 제작

2시간 동안 진행할 수 있는 강연 자료를 각자 제작했습니다. 2시간 정도 진행하려면 PPT 기준으로 100장 내외의 자료를 제작해야 했습니다.



2-5) 신청자 혜택 제공

강연 신청자 대상으로 3가지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1) 당일 참석하지 못한 분들과 다시 듣고 싶은 분들을 위한 2주 간 수강 가능한 녹화본

2) CRM 마케팅 기획에 활용할 수 있는 템플릿 자료

3) 추첨을 통한 CRM 마케팅 컨설팅 or 커리어 조언



2-6) 강연 진행&운영

강연은 온라인 줌으로 진행했습니다.

강연 전날 온라인으로 리허설을 진행하고, 강연 당일 2시간 일찍 만나서 점심을 먹고 리허설을 진행했습니다.

강연이 시작되기 전엔 굉장히 떨렸지만, 시작되고 나서는 강연에 집중하다 보니 금세 강연 시간이 끝났습니다. 또한, 강연 전날과 당일 메일과 문자로 강연 리마인드 알림도 발송했습니다.



3) 결과 요약


신청금액이 55,000원으로 적지 않았는데, 총 52명이 신청해 주셨습니다.

당일 30명 이상 참여해 주셨고, 강연이 마무리되는 오후 6시까지도 30명 가까이 남아주셨습니다.


강연 만족도 설문에서 10점 만점 중 평균 9.5점의 만족도로 응답해 주셨고, 다른 사람에게 매우 추천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습니다.



4) 느낀 점


역시 A-Z를 직접 하는 것만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건 없다

역시나 구성요소 1 보다는 주체적인 빌더일 때 느낄 수 있는 보람과 성취감이 컸습니다.

언제나 강연과 강의는 보람이 있습니다. 다만, 기획부터 모객까지 책임지고 진행한 강연에서 느끼는 성취감의 밀도는 달랐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떨리고 걱정이 됐지만, 그만큼 즐겁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강연이나 스터디 기회를 자주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 진행하고 있는 [기획력 2배 독서클럽]에서도 이와 비슷한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함께 할 때 더 멀리, 더 오래갈 수 있다

절대 혼자 할 수 없었던 강연이었습니다.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 전달할 수 있는 인사이트는 한계가 명확합니다. 그래서 나와 다른 경험을 가진 사람과 함께 할 때 더 멀리, 더 오래갈 수 있다는 걸 다시 한번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협동 강연이 준비하는 입장에서도 즐겁고, 수강하는 입장에서도 밀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과의 협업을 통한 무언가도 계속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1회성으로 끝내기 아쉽다

5시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진행한 강연이었지만, 1회성으로 끝내기 너무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 신청하지 못한 분들 대상으로 앵콜 강연을 오픈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고, 오프라인 워크샵 형태로 다 같이 모여서 문제와 솔루션을 나누고 공유하는 모임 형태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CRM 마케팅이라는 아젠다를 가지고 이번 강연과 연결된 무언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마치며_

이번에 정말 즐거운 경험을 했습니다.

다시 한번 브런치를 통해 강연을 신청하신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강연이 끝나고 나서 신청하지 못했던 분들이 다시 강연을 진행해 달라는 요청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단 하루 만에 정리 끝! 끝-장 CRM 마케팅' 주제로 강연을 열었을 때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 설문조사에 정보를 남겨주세요!


희망하시는 분들이 어느 정도 모이면 강연을 한 번 더 진행하는 걸 고려해 보겠습니다.


>> CRM 마케팅 앵콜 강연 수요조사





CRM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아티클을 추천합니다!


https://brunch.co.kr/@namtabi/14

https://brunch.co.kr/@namtabi/17

https://brunch.co.kr/@namtabi/20

https://brunch.co.kr/@namtabi/24





저자 소개

Finance Growth Marketer '타비'입니다.

재무적인 성장, 회사가 돈을 버는 마케팅을 지향합니다.


대학생 창업을 시작으로 3인 규모 회사부터 350명 규모의 회사에서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하루 20만 원부터 1억 원까지 마케팅 예산을 집행하며, 회사 단계별로 최적화된 마케팅을 경험했습니다.


회사가 성장하는 일을 잘 만들며, 비즈니스 분석과 돈을 버는 마케팅에 관심이 많습니다.




커리어/이력.

現 프리랜서 마케팅 코치

前 에듀테크 플랫폼 한국 마케팅팀 리드

前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로스 마케터 (카카오 인수)

前 패션주얼리 커머스 그로스 마케팅팀 리드


Contact.

다양한 분들을 만나 이야기하는 걸 좋아합니다.

이야기를 나누고 싶거나, 마케팅 관련 도움이 필요하시면 아래 이메일로 연락 주세요.

youngmin.chk@gmail.com



매거진의 이전글 페이스북 광고, 치솟는 CPM 낮추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