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난달 Nov 13. 2023

성공하고 싶다면 예절 바른 사람이 되어라

내가 만나는 사람들이 내 운명이 된다

공부를 잘하고 열심히 하는 것은 스스로를 잘 되게 하는 일이지만

예절이 바르면 남들이 자신을 잘 되게 도와준다.

성공하고 싶은 사람은 주변에서 도와주는 사람이 많아야 한다.

도와주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내가 먹고 마신 것이 내 피와 살이 되고, 내가 보고 들은 것이 정신이 되고,

내가 만나는 사람들이 내 운명이 된다.

내가 만난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야 한다. 그래서 도와주고 싶어야 된다.


먼저 인사를 잘하는 사람이 되자. 인사는 예절의 기본이다.

인사는 받는 사람이 알 수 있도록 하자. 미소를 지으며 안녕하세요? 또는 안녕하십니까?

또렷하게 들릴 수 있도록 하자.

아랫사람에게도 먼저 인사를 할 수 있는 겸양을 가지자.

그리고, 잘한 것을 자랑하지 말고, 잘 못한 것이 있으면 바로 인정하자.

미안하면 미안해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약속을 잘 지키자.

약속을 가볍게 여기는 사람을 주변에서 좋아할 리가 없다.

신뢰가 없으면 어떤 일도 성공하기 어렵다.

동창회든 동호회이건 내가 나오는 것을 반갑고 기쁘게 만들자.

직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사원을 뽑을 때 시험성적으로 능력 있는 인재를 선발하지만,

입사 이후에는 그 사람의 태도가 능력이 된다.



30년 이상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내린 결론 중에 하나인데,

보통 예절 바른 학생이 공부도 잘하는 것이 대 부분이었다.

그리고,

예절이 바르지 못한 친구가 얻을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예절 바른 사람부터 되자.

이전 02화 기본이 바르면 매사가 순조롭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