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비야 Apr 01. 2024

딸이랑 재잘재잘재잘

30분 동안 5개가 넘는 에피소드가 우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초등학교 1학년 딸아이랑 재잘재잘, 우리의 대화에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불안한 엄마의 마음이 녹아있다.


# 1.

재잘재잘재잘

“윤아, 엄마가 오빠야랑 윤이중에 오빠야한테만 더 잘해준다고 생각한 적은 없어?”

“없는데? 근데 그래도 괜찮아. 왠줄알아?”

“왜?”

“오빠야는 나보다 2년 더 살았잖아? 그러니까 더 알려줘야되는 게 많으니까”

순간 눈물이 핑 돌 뻔 했다.몸이 작다고 마음이 작은 건 아니었다.


# 2.

재잘재잘재잘

아이의 1학년 학급에서는 ☆○△의 보상체계가 있다.활동지를한후,어느 날 친구들은 ☆을 많이 받았는데 자신은 ○와 △만 받아봤다는 아이의 말이 마음에 남았다.

“윤아, 지난 번에 별 못 받았을 때 무슨 생각했어?”

“다음에 받으면 되지 뭐, 이렇게 생각했는데?”

“응, 그럼 됐어. 엄마는 네가 열심히 했는데도 △랑 ○받아서 아직 속상할까봐 걱정했지, 근데 방금 니가 한 말이 내가 하고 싶은 말이었어.”

“근데 나는 열심히 했는데 왜 그렇게 됐냐면, 선을 긋는데 자를 가지고 긋는다 말이야? 나는 자를 쓸려고 하는데 자가 막 움직여, 그래서 하기 어려웠고! 또, 색칠을 꼼꼼하게 한다고 하다가 종이에 구멍이 날 것 같았어. 그래서 그때는 세모랑, 동그라미 받은 거지.”

나름 자신의 이유가 있지만 학교에서 개인의 이유는 종종 생략되어 버리기에 나는 아이의 사정에 귀를 기울인다.

“그랬구나.”

“근데 이제 선 긋는 거는 다 했고, 별을 받으면 마이쮸를 주고 동그라미랑 세모는 비타민을 주거든, 비타민은 금방 먹지만 마이쭈는 오래 먹을 수 있잖아? 그래서 나는 별을 받고 싶었는데 못 받아서 쫌 속상하긴 했지.”

“그래, 근데 뭐든 좋은 것도 있고 나쁜 것도 있어서 마이쭈는 충치가 생기기 쉽지만 비타민은 충치가 덜 생길걸? 그러니까 마이쭈가 꼭 좋다고 할 수도 없는 거지.”     


# 3.

재잘재잘재잘

“윤아 학교에서 선생님하고 이야기할 때는 어때?”

부끄러움 많아 어른에게는 선택적으로 말을 하지 않는 아이의 마음에 신경이 쓰인다.

“(웃으며) 근데 선생님이랑 이야기할 일이 잘 없어. 그래서 괜찮은데?”

하하하. 나름의 회로로 적응하고 있는 아이의 말이 재미있다.

“화장실이 가고 싶을 때, 화장실 가고 싶어요. 하고 말하는데 내가 화장실까지만 말해도 선생님이 갔다고 오라고 해. 끝까지 말 안해도 선생님이 갔다고 오라고 말해주는데?”

속으로 그래, 화장실 가고 싶다는 필수적인 표현만 할 수 있어도 지금은 됐다 싶다.

나는 2학년 때까지 화장실 가고 싶다는 말을 못해서 친구가 대신 해줬는데 걔가 수업 시간에 [선생님! 은미가 오줌 누러 가고 싶대요!]라고 엄청 큰 소리로 말해서 반 아이들 모두가 엄청 크게 웃고 그래서 얼굴이 빨개졌고 그 때가 정말 싫어서 아직까지 기억이 난다는 이야기를 들려줬다. 그런데 커서 보니 그냥 말하면 되는 거였는데 계속 말을 참다 보니 말이 나오는 문이 작아져서 꼭 해야 하는 말도 학교에서는 못했다고 말했다.엄마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듣는 것이 아이의 입장에서는재미있나보다.내말을다들은어른에게말못하는내 아이는

“엄마, 그냥 말하면 되는데? 그걸못했어?” 한다.

내가지금 딸에게하고 싶은 이야기를 딸이 나의 어린 시절에 대고 하고 있다.


# 4.

재잘재잘재잘

“엄마, 근데 나는 정말 궁금한 게 있어. 지난번에도 물었는데 제대로 대답을 안 해줬잖아.”

“뭔데?”

“저기 별이랑 달있지? 달은 하늘 위에 떠 있는데 우리는 왜 못 날아?”

“날개가 없어서?”

“아니지, 별이랑 달도 날개가 없잖아? 그런데 하늘에 떠 있지?”

“글세, 왜 그럴까?”

아이의 황당한 질문은 과학적인 대답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그건 신랑에게 맡기자.

“윤아, 그건 아빠한테 나중에 물어보자. 우리가 저 달에 갈 수 있을까?”

“팡 뛰어서 줄을 저기에 건 다음 줄을 잡고 다다다닥 가면 되지 않을까?”

달과 우리 사이에 이어지는 만국기 같은 이미지가 떠올랐다.

“아니면 저기 높은 아파트 있지? 저거를 막 잘라서 붙인 다음에 높게 쌓아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가면 되지 않을까?”

“레고처럼?”

아이의 아이디어가 재미있다.


#. 5

재잘재잘재잘

“윤아, 엄마 사촌오빠가 아파트를 짓는데 아파트 화장실 위에는 윗층 화장실이 있고 또 윗층 화장실이 있고... 그래서 그 사촌오빠는 아파트에서 똥 누기 싫대. 변기에 앉아있으면 누가 자기 머리 위에서 똥 싸는 것 같아 가지고! 진짜 웃긴데 그럴듯하지 않냐?”

아파트를 보며

“저기가 화장실이니까 저기서 똥 누고 똥 누고 똥 누고... 맞네?”


우리의 대화는 점점 산으로 가지만 30분의 짧은 산책 동안 나눈 대화의 여운은 그보다 더 오래 살아 남아 나는아이가 학교에 간 후, 별 보다 반짝였던 아이의 이야기를 기록한다. 종종 둘이 이야기를 하러 산책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수영을 시작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