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로 Jun 08. 2018

좋은 이름을 남기는 리더, 이름만 남기는 리더

리더가 떠나면 적어도 이름은 남긴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기는데요. 그렇다면 리더가 떠나면 무엇이 남을까요? 떠난 뒤 진한 여운을 남기는 리더가 있는 반면 떠나도 아무런 변화가 없는 리더도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리더가 떠나면 적어도 이름은 남는다
떠남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숱하게 경험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저 역시 많은 떠남을 경험했는데요. 제가 이직을 한적이 한번도 없다는건 리더를 떠나보낸 경우겠지요. 솔직히 누가 좋았고 누가 안좋았다 라고 특정지어서 이야기 할 순 없습니다. 제가 모셨던 리더 분들을 생각해보면 누구나 저마다의 이름을 남기셨거든요. 어떤 부분은 정말 좋았는데, 어떤 부분은 좋지 않았다 라는 정도의 평가를 할 수 있겠네요. 그렇습니다. 리더가 떠나면 평가를 받게 되는데요. 사람에 대한 평가 보다는 리더의 업무 스타일에 대한 좋고 나쁨, 아니 어쩌면 주관적인 기준에 따른 선호도에 대한 평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꼭 나쁘기만 한 리더도 없고 좋기만한 리더도 없는걸 보면, 좋은 부분만 닮아 더 좋은 리더가 되겠다는 꿈은 이루어질까요? 그런 마음으로 지극히 주관적인 좋고 나쁨에 대한 리더의 업무 스타일을 생각해봤습니다.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리더는 어떻게 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까요? 제 생각에는 직원들에게 타당한 업무를 잘 분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당한 업무가 아니라 이 업무는 왜 내가 해야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시켜줄 수 있는 부분은 좋았다고 생각되었는데요. 특히 중요하지 않아 보이는 업무를 시킬 때, 그냥 이 일을 하라고 지시하는게 아니라 우리가 이런 이유로 이 일을 할수밖에 없다고 팀원들의 이해를 구하는 경험이 꽤나 인상적이었거든요.

“우리회사가 ‘왜’ 존재하는지 먼저 숙고해보라는 것이다.”

 

창업가의 브랜딩 중에서 나오는 한 구절입니다. 브랜드와 사업을 연관지어 여러가지 사례로 풀어낸 좋은 책인데요. 이 책에서는 사업과 브랜딩은 ‘왜’ 라는 질문에서 시작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브랜드와 제품속에서 이제는 차별화하기 힘든 가운데 소비자들이 원하는건 내가 이 제품, 이 브랜드를 왜 써야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듯이요. 리더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름만 남기지는 말자
좋은 리더에 대해 생각해보고 경험해보면서 느끼는 건 꼭 좋은 리더가 되야겠다는 생각보다는 좋지 않게 생각되어지는 것들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리더가 떠나고 난 뒤의 공백은 그 리더에 대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순간인데요. 업무의 안정화를 위해 애쓸 필요조차 없을 정도로 평소와 다를 바 없는 사회생활이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히려 사회생활이 좀 더 평안해지는 경우도 있지요. 다들 경험해보신 적 잇으시죠? 아무래도 기억에 남는 건 좋은 일 보다는 안좋았던 일들이라서요. 제가 리더의 자리에 있을때는 잘하려고 애쓰기보다 최소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 하지않는 실천의 모습을 보여주는 리더이고 싶습니다. “아 그때 그....” 까지만 이야기되고 마는 정도의 리더가 되지 않으려면 상식선에서 하지 않아야 할 것들에 대해 안하는 용기, 실천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뭐 그렇다고 헤어질 때 장황한 편지까지는 좀..


매거진의 이전글 실패에 대한 리더의 반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