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금호 Jun 27. 2019

독일 IT 취업 세미나 후기

일부러 찾아오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솔직히 브런치에만 글을 써왔고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았던터라, 오프라인 세미나를 연다면 얼마나 많은 분들이 참석할지 알수가 없었다. 하지만, 독일에 가기전부터 시작해서 독일에 간 다음까지도 많은 분들이 공유한 정보 덕분에 어렵지 않게 독일에 정착할 수 있었기에 이렇게라도 나 역시 도움이 되는 일을 해보고 싶었기에 큰 기대 없이 공지를 올린 것이다. 최악의 경우 1~2분만 신청을 하더라도 오붓하게 진행을 할 생각으로 일을 벌렸기에 큰 부담은 없었다. 한국에서 강의를 할때 도움을 받던 교육 업체를 통해서 적당한 세미나 장소를 물색하고 예약을 할 수 있었고, 출판사 담당자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참석하신 분들께 제공하기 위한 서적들도 미리 기증을 받을 수 있었다. 한국에 오기 1주일 전에는 참석자 명단이 확정되었고, 참석하시는 분들께 제공할 인쇄물 (15부) 준비를 마치면서 모든 준비를 끝내고 홀가분하게 서울로 향할 수 있었다.


총 18명 신청 중 14명 노쇼 방지 비용 1만원 입금, 그리고 14명 전원 참석. 역시 노쇼 방지를 위해 참석비 1만원을 받은 것은 잘한 것 같다. 세미나를 위해 임대한 공간은 30명이 들어갈 수 있다고 하는데, 14명이 여유 있게 앉을 수 있는 정도여서 적당한 사이즈라 다행이었다. 평일인 월요일 오후 3시부터 시작되는 세미나이기에 참석이 쉽지 않았을텐데도 일부러 참석하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 나름 알찬 시간이 되도록 노력을 했는데 예상보다 3시간이라는 시간이 짧아서 미처 질문을 못하신 분들도 계셨던 점 양해를 드린다. 이번 세미나에 참석하신 분들께는 브런치에는 공개하지 않는 실질적인 비용이나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들을 담으려고 노력을 했고, 참석하신 분들께도 말씀드린 것처럼 해당 자료는 참석자분들만을 위해 제공된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브런치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도 공개하지 않을 예정이다. 원래는 2시간 정도 설명을 하고 1시간정도 충분히 Q&A 시간을 가지려 했으나, 예상보다 설명하는 시간이 길어져서 Q&A 시간이 부족했기에 죄송스러울 따름이다. 


참석하신 모든 분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다 다루지 못한 것 같은 아쉬움은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독일 이민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실 뿐만 아니라 나름 많은 준비를 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무쪼록 부족하고 미흡한 정보이지만,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적지 않은 좋은 책들을 제공해주신 출판사 관계자분들께도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린다.


앞으로도 다양한 행사를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독일 김나지움 입학 허가 떨어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