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tdaal Mar 10. 2023

생각한다는 것에 관해 생각해

[둥근사각형] 3. I think I ordered I ICED?

불완전한 건 거의 모든 것일 테지만 말만큼 불완전하고 동시에 불안정한 게 있을까 싶다.


말을 한다는 건 그저 단어를 선택하고 조합하는 게 전부 일 것 같지만 사실 음조와 몸짓, 얼굴 표정, 정황, 속도와 높낮이, 관계와 시간, 매체, 뭐 하나 중요하지 않은 요소가 없다.


대화 중 좀 더 겸손해 보이고 상대를 존중하기 위한 여러 방법이 사용되는데 그중 하나가 ‘일 것 같아요.’이다.


‘오늘 못 만날 것 같아.’

‘늦을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 중 대게는 120% 확신이다. 즉, 못 만나고 늦을 예정이다. 하지만 완곡한 표현으로 추측을 한다. 그중 최악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이다. 확신과 추측은 양립할 수 없다. 그래서 나는 의식적으로 ‘같다.’는 단어를 쓰지 않는다. 굳이 써야 한다면 ‘인듯하다.’라고 한다. 그리고 확률이 100% 이상이라면 확실한 표현을 쓴다. 늦어서 미안하기 때문에 완곡한 표현으로 추측의 단어를 쓰는 것은 정확한 사실을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와 별개로 영어에서 ‘I think’라는 표현을 좋아한다. 이 표현은 어느 정도의 불확실성을 담고 있지만 분명 상대에 대한 배려가 묻어있고 내가 틀렸을 가능성을 인정하고 있는 표현이기 때문이다.




I think I ordered ICED long black?


주문한 커피와 케이크를 마주했을 때 커피가 잘못되었다는 걸 알아챘고 그냥 마실까 했지만 내가 그였다면 기꺼이 고쳐줄 테니 말하는 게 좋겠다 싶었다. I’m terribly sorry but I think I ordered ICED long black.


보통 주문받은 메뉴를 확인하는데 그때 ICED가 빠졌다는 걸 내가 알아채지 못했을 수도 있고, 더 나아가서는 내가 ICED라고 했던 순간은 꿈이었을 수도.


그는 역시 기꺼이 커피를 고쳐주었고 내가 즐기길 바랄 뿐이라고 했다.


나는 i think라는 말을 곧잘 쓴다. 또한 I don’t think라는 말도 곧잘 쓴다. 가령 I think this is not right. 과 I don’t think i feel right about this는 같지 않다. 물론 This is WRONG. 이 옳고 정확한 순간도 있지만.


나의 예민한 지능은 늘 머랏속에서 단어를 고르게한다. 친절하되 명료하게 말하기 위함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칭찬에 인색하지 않도록, 인정에 정색하지 않도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