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광장 Jun 17. 2024

중년의 꿈

   

중년이 되면 많은 변화가 찾아온다. 몸과 마음이 달라지고, 사회적 위치도 변한다. 이런 변화 속에서 다시 꿈을 꾸는 일은 쉽지 않다. '인생은 꿈꾸는 자의 것'이라는 말이 있다.  

   

아무리 복잡하고 힘들어도 꿈은 꿔야 한다. 중년에 꾸는 꿈은 젊은 시절과 다를 수 있다. 고려해야 할 현실적인 부분이 많다.     

아직 자녀들의 문제가 남아 있고, 경제적인 문제도 산적해 있다. 하지만 꿈은 삶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목표가 생기면 하루의 일상이 단순하고, 집중할 수 있으며, 활기차다.   

  

50대인 지인 중에 30년간 한 회사에서 일한 사람이 있다. 어느 날 예고 없이 퇴직을 당했다. 지인은 갑작스러운 변화에 한동안 힘들어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자 평소 관심이 있었던 커피에 도전했다. 커피에 대한 공부와 기술을 배우더니 카페를 차렸다. 처음에는 쉽지 않았다. 하지만 본인이 평소에 관심 있던 일이었기에 꾸준히 노력한 결과 지금은 성공한 카페 사장이 되었다.     

지인은 "꿈을 꾸는데 늦은 나이란 없다. 꿈이 나를 다시 일으켜 세웠다"라고 한다. 하나의 꿈을 이루고 나니 다시 다른 꿈을 꿀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중년 이전의 꿈은 주위 사람들을 위한 꿈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중년의 꿈은 오로지 자기 자신을 위한 꿈을 꾸어야 한다.     

남들이 보기에는 이기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아직 자녀들의 문제, 부모 봉양의 문제, 경제적인 문제 등이 남아 있다.     

따지고 보면 이런 문제들은 죽을 때까지 나를 따라다닐 수 있다. 지금까지 해온 것으로 충분하다. 이제부터는 그동안 하고 싶었던 것을 해볼 수 있는 좋은 시기이다.  

   

중년의 꿈을 꾸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고려해 볼 점들이 있다. 

    

첫째,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자신의 강점과 단점을 고려해야 한다. 무턱대고 하고 싶은 것을 시작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  

   

둘째, 작은 목표부터 세워야 한다. 처음부터 큰 목표를 세우면 과정을 소홀히 할 수 있다. 작은 목표를 하나하나 실행하면서 시행착오도 겪고 계획도 수정해 나가야 한다.     

작은 목표를 성공시켰을 때 우리는 환희를 맛볼 수 있고, 자신감도 생긴다. 작은 성공들이 모여서 큰 성공을 이룬다. 

    

셋째,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노력 없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꿈은 없다. 어떤 꿈을 꾸느냐에 따라 조금 다르겠지만, 어떤 꿈은 10년 이상 노력해야 이룰 수 있다.     

대부분의 꿈은 5~10년 정도 걸릴 수 있다고 봐야 한다. 그래서 본인이 좋아하는 꿈을 꿔야 한다. 좋아하는 꿈은 아무리 늦어져도 끝까지 해낼 수 있다. 중간에 작은 꿈들을 이루어야 하는 이유이다. 작은 목표를 실천하면서 실패도 하고, 성공도 하면서 10년을 버틸 수 있다. 

    

중년이라고 해서 변화와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자. 꿈을 꾸고, 작은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자.     

중년의 꿈은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준다. 꿈을 통해 다시 한번 날아오를 수 있다. '꿈을 이루기 위한 첫걸음은 꿈을 꾸는 것이다'라는 명언을 가슴에 새겨보자.

작가의 이전글 과거 경험에서 얻을 것을 캐 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