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광장 Jul 17. 2024

중년의 아름다움

    

나이 듦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중년은 인생의 절정기이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노년의 삶도 달라진다. 즉 중년의 삶을 살고 있는 동시에 노년의 삶도 만들고 있는 샘이다.

과거가 현재와 연결되어 있고, 현재가 미래와 연결되어 있다. 우리의 삶은 단편적으로 단절되어 있지 않다. 과거와 현재 현재와 미래가 연결되어 있다.     

지금의 나의 모습은 과거에 내가 만든 모습이다. 젊었을 때는 젊음 그 자체가 아름다워서 가꾸지 않아도 아름다웠다.


중년의 아름다움은 가꾸지 않으면 간직할 수 없다. 외적인 아름다움보다는 내적인 아름다움에 더 신경 써야 한다. 내적인 아름다움은 외적 아름다움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내적 아름다움은 얼굴에 나타난다.     

외적은 아름다움을 위해서는 운동, 식습관, 숙면 취하기, 마음 비우기 등이 필요하다. 외적인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다 보면 오히려 추해질 수 있다. 외적 아름다움에 내적 아름다움까지 겸비했을 때 중년의 아름다움은 발산된다. 그럼 내적 아름다음을 간직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외적 아름다움을 위한 노력에다 독서 등을 통해 변화하는 세상 흐름을 읽어낼 수 있는 지식을 꾸준히 쌓아야 한다.   

  

중년은 경험과 지혜가 축적된 시기이다. 젊었을 때의 경험이 중년의 지혜로 발전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경험은 최고의 교사라는 속담이 있다. 중년은 그 경험들이 결실을 맺는 시기이다.


중년은 내면의 성장이 활발한 시기이다. 외적인 아름다움은 시간이 지나면 깨지기 쉽다. 내면의 아름다움은 영원히 가꾸어나갈 수 있다. 반면 가꾸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이다.

명상을 통해 마음의 평화를 찾고, 독서를 통해 지식을 넓히는 것이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마음속에 있다는 말이 있다.  

   

마음은 얼굴로 나타난다. 아름다운 마음이나 지혜로운 마음은 곧 얼굴로 나타난다. 훌륭한 사람들을 보면 아우라가 느껴진다. 그 사람의 태도를 보면 그 사람의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말을 하지 않아도 느낌으로 알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그 사람으로부터 나오는 에너지이고, 내적인 아름다움이다. 

    

중년의 우아함은 긍정적인 에너지에서 나온다. 긍정적인 태도와 밝은 마음은 주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된다. 젊었을 때는 성공, 돈, 명예, 권력 등을 이루기 위해 정신없이 살았다. 이제 중년부터는 이러한 외부적인 것을 위한 삶보다는 자신만을 위한 내적으로 풍요한 삶이 필요하다. 

    

삶의 여유가 아름답다. 여유에서 사색을 이끌어낼 수 있다. 중년부터는 사색하며 철학적으로 살아보자. 중년의 아름다움은 자기 주도적인 삶에서 나온다.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태도는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든다.

끌려가는 삶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중년의 삶은 더욱 빛나고 아름답다.     

중년의 통찰력은 인생의 깊이를 더한다. 깊은 통찰력은 상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중년의 아름다움은 건강에서 비롯된다. 건강한 몸은 밝고 긍정적인 마음을 만든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있다.


늙어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건강하게 늙어가려는 노력은 필요하다.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으로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   

  

중년은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젊었을 때는 하지 못했던 일들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등 다양한 도전을 통해 삶의 활력을 찾을 수 있다. 나는 피아노도 배우고 싶고, 그림도 그리고 싶다. 해외 자유여행도 하고 싶고, 우리나라도 가고 싶은 곳에 가서 한 달 살기도 해보고 싶다.  

   

100세 시대에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다. 긍정적이고 열린 마음을 가지면 나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중년은 나이와 상관없이 여유롭고 우아한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는 호기이다.  

   

결론적으로, 나이 듦은 두려워할 것이 아니다. 중년은 인생의 황금기이다. 지혜와 경험, 내면의 성장, 긍정적인 에너지와 귀감, 건강한 생활 습관, 새로운 도전 등을 통해 중년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 중년의 아름다움은 외적인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내면의 아름다움이 더욱 중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중년의 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