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내면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계선 Aug 30. 2015

일상과 판타지

당신의 일상 속의 소소한 판타지는 무엇인가요?

나는 일상에서 일어나는 어떠한 판타지 혹은 몽환적인 느낌과 상황을 좋아한다. 안개가 가득한 도로를 좋아하고, 그 도로 위에 자동차 헤드라이터로 비추는 가려진 도시의 그림자를 좋아한다. 그래서 나는 여행을 원하는지도 모르겠다. 같은 시간이지만 공간을 이동하여 몇 시간만에 나는 전혀 새로운 세상으로 넘어와버리는 느낌이랄까.

우디 앨런의 "미드 나잇 인 파리"를 좋아하는 이유도, (우디 앨런의 유럽 도시 투어 시리즈(!)는 사실 다 좋지만) 어릴 때엔 김정권 감독의 "동감"이라는 영화를 좋아하는 이유도 아마 그와 같아서였다.


판타지를 꿈꾸게 된 이유는 아마도 쉽지 않았던 유년기의 생활과도 관련이 있지 싶다. 유년기를 편하게 보낸 사람들이 뭐 그리 많을까마는. 편하지 못한 유년기를 통해 각자가 배우는 것이 모두 같지 않음을 안 것도 20대 후반이 되어서였다. 아무튼, 내가 배운 것은 판타지를 꿈꾸는 것이었나 싶다. 유년기의 쉽지 않은 생활에서 동생은 지극히 현실적으로 정면 돌파하려 했고, 나는 정면 돌파는 포기하고 상상으로 늘 어떤 것을 꿈꾸는 일에 온 힘을 쏟았다. 꿈꾼다는 것은 실현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었던 것 같다. 꿈의 실현을 간절히 바랬다기보다 꿈꾸는 그 상태 자체를 즐겼다. 그리하여 생활과 현실에 별다른 이득(?!)은 없고, 남들은 잘 모르지만 나 스스로는 인지하고 있는 능력 - 꿈꾸며 버티는 방법- 을 자연스럽게 터득했다. 그래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기다림과 견딤, 버팀 이런 것들에 대한 능력이 대한민국 국민의 평균 이상의 성적(?!)을 거둔다고 생각을 해 본 적도 있다.

언젠가 마카오를 도보로 극기 훈련하듯 돌아다닌 많은 곳 중에 (한국) 사람들이 잘 없는, 그러나 놓쳤다면 아쉬웠을 후미진 곳의 어느 무언가를 찾고서야 나는 이 여행이 매우 '판타지스럽다'라고 생각했다. 아주 오래된 극장이다. 그리고 단출한 오케스트라단이 연습 중이다. 비밀의 장소를 발견한 듯했다. 물론 그들에겐 일상일 뿐이었겠지만.



매거진의 이전글 孝가 然은 아니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