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대훈 Nov 30. 2023

106

11.30

파멸의 느낌 

     

일어나자마자 화장실로 직행했다. 긴 새벽 주린 배가 신음했고 미처 나오지 못한 오물들이 퉁퉁 불어 있었다. 거울을 보니 몰골이 추악하다. 어제저녁으로 닭 가슴살 하나와 계란 두 개를 구워 먹고 아몬드 세 알 정도를 씹어먹었다. 밤새 꼬르륵꼬르륵 난리를 치더니 정작 눈을 뜨자 과하게 더부룩하다. 늘 이런 식이다. 새벽 내내 독이라도 들이마신 모양인가. 몸을 반으로 접어두고 잔 것인가. 뭐 그래, 특별히 억울한 일은 아니다. 미각의 즐거움으로 하루의 기분을 좌우하곤 했던 명랑한 나는 이미 오래전에 어디 묻혔다. 양배추 알약 두 개를 꺼내 신경질적으로 넘기고, 베란다에서 바깥공기를 들이마셨다. 햇살은 찬란한데 공기는 싸늘하다. 아, 이런 날은 최악이다. 빛이 밝고 추운 날은 도대체 뭐 하자는 날씨인지 모르겠다. 차라리 온통 잿빛이던가 온화했으면 괜찮았을 것이다. 나는 별 수 없이 숨을 깊게 들이마셨다. 몸속에 장기가 모두 쏟아져 나올 듯한 숨을 내쉬었다. 이러다 정말 몸속에서 뭐가 튀어나와 눈앞에 선연한 핏기를 드러내며 꿈틀거린다면 좋을 듯했다. 그러면 나는 저게 뭐야, 하면서 그걸 또 멍청하게 물끄러미 바라보겠지. 이내 몽롱한 기운을 느끼다가, 시야의 전원이 꺼지고, 다시 일어났을 때는 한 내년 가을쯤 되었으면 싶었다. 그러면 생을 탕진한 죄로 내내 가슴 아리며 글이라도 실컷 쓸 텐데. ‘나의 쓸모’에 자꾸만 집착해서 나는 은은히 우울해져 있다. 이 불온한 허영심이 나의 죄악이다. ‘쓸모’라는 허영에 집착하지 않아야 비로소 아침의 볕을 순전히 받아들일 텐데. 인간의 허영심은 참으로 구제불능해서 때때로 하찮은 상념을 재련해 무언가를 창조시키지만, 그 외 다른 세계와는 분리되기가 십상이라, ‘뒤’에서 아슬아슬하고 우울하게 살 수밖에 없는 작위적인 운명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나의 ‘뒤’는 위로가 닿지 못하고 위태로우며 추악하고 욕심이 많아 늘 기진해 있다. 먼지 몸을 씻으며, 인간에게는 원래 아무것도 없다는 생각을 잠깐 했다. 이곳은 매우 외지고 아늑하다. 의식적인 살갗의 테두리와, 무의식적인 영혼의 구멍이 미묘하게 어긋나 있는. 나의 하얀 겨울이 왔다. 

작가의 이전글 10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