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란공방 Oct 14. 2021

비혼과 돌싱 중 뭐가 멋져?

애매한데. 일단 돈부터 벌어볼게요.


  저번 달에도, 이번 달에도 결혼식이다.

  정말 잘 살았으면 좋겠지만 월급쟁이에게 두 달 연속 축의금은 살짝 부담된다.

  축의금, 꽃과 드레스. 뷔페와 사진. 아직까지도 내 마음에서 결혼식은 이 정도의 무게밖에 차지하지 못한다.






[비혼과 돌싱 중에 뭐가 멋져?]


                                                [둘 다 안 멋져.]




  나의 친구는 비혼에 무게를 더 싣고 있다. 나는 딱히 무슨 '주의'는 아니지만 굳이 따지면 '흐르는 대로 살겠다는 주의'다. 딱히 결혼을 위한 노력은 안 하지만 운명적인 사랑 정도는 가끔 꿈꾸는 사람. 그런 나의 친구는 지금 결혼을 앞두고 있고 코로나를 의식해 교외 한적한 카페에서 결혼식을 한다고 한다. 나는 딱히 부러움도, 그렇다고 조급함도 없이 잘 살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축의금을 보냈다. 최소 5시간  걸리는 이동 시간 때문에 결혼식 참석은 생략하겠다고 양해를 구한 참이었다. 참석여부를 놓고 이야기하던 또 다른 친구는 본인 결혼식은 상상도 안된다는 듯 비혼과 결혼이 아닌 '돌싱'부터 꺼낸다.

내 친구라서 그런지, 역시 중간이 없다.




[비혼과 돌싱 중에 뭐가 멋져?]



                                              [둘 다 안 멋져.]

                                              [난 돈 많은 게 멋져.]     




  자신이 결혼하면 못 견디고 비혼이 되어버리고 말 거라는 친구. 그 와중에 귀엽게도 멋있어 보이고는 싶은가 보다. 사실상 '나는 역시 결혼이 안 어울려'라는 선언이나 다름없다. 이 중간 없는 친구에게 나는 굉장히 빠르게 답할 수 있었다. 내 답은


둘 다 안 멋져. 였다.


  사실 나는 비혼주의도 결혼주의도 아닌, 무슨 주의를 굳이 붙여야 한다면 '그저 흘러가는 대로 살자 주의'정도 되기 때문에 비혼 아니면 결혼 둘 중에 하나는 꼭 선택을 해야 하는 것처럼 되어 있는 요즘 상황이 살짝 부담스럽다. 그저 살아올 뿐인데 선 가르듯이 갈라놓고 선택하라는 듯하는 게 대답을 맡겨놨나 싶다.






  일단 축의금은 뿌려졌다. 또 서른 중반을 코앞에 두고 있으니 앞으로도 참여할 결혼식이 연달아 있을 것이다. 나 또한 축의금 회수 및 인생의 파티가 한 번 정도는 있어도 괜찮을 거 같아서 만약 결혼을 안 하게 된다면 비혼식 해도 괜찮겠다 싶다. 이것 또한 지난 9월 친구의 결혼식에 참석했을 때 나온 이야기이다. 그동안 비혼의 '비'도 꺼내지 않던 내가 처음으로 비혼이라는 단어를 꺼내 놀라는 친구도 있었다. 하지만 생기지도 않는 남친을 두고 홀로 썸을 타기엔 솔로로 맞는 명절과 결혼식은 날 너무 지치게 했다.


  나는 아직도 결혼과 비혼 어딘가를 떠돌고 있지만(돌싱은 말고.) 일단 내가 제일 멋지다고 느끼는 돈부터 벌기로 마음먹었다. 결혼식도 비혼식도 돈이 있어야 '선택'이라도 할 것 아닌가. 장난처럼 던진 친구의 말에도 난 그냥 돈이 많은 게 멋있어 보이는데 이참에 나는 지극히 세속적인 사람으로 속물적인 인생을 살기로 마음먹었다. 무엇보다도 풀파티 비혼식을 하려면 돈이 필요할 것 아닌가.

  


작가의 이전글 고양이랑 스페인기차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