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솔루션 도출 및 가설 세우기

by UXUI 니디자인랩

솔루션 도출 방법

솔루션은 UX피라미드 맨 아래 층부터 단계별로 채워주면 된다.


Frame 26085933.png


그 중, '사용성'에 대해서만 살펴보겠다.


우선 ‘사용성이 좋다’는 뜻을 알아보자. ‘사용성이 좋다’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쉽다’라고들 많이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사용성이라는 말의 뜻은 이보다 조금 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용성이 좋다’는 말은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Ÿ 이해하기 쉽다: 사용자가 앱을 처음 사용했을 때 앱에서 하고자 하는 것을 직관적으로 한 번에 바로 딱 이해할 수 있어서 쉽게 앱을 사용할 수 있었다는 뜻이다. 인지부하와 주로 관련 있다.

Ÿ 효율성이 좋다: 앱 사용법을 인지한 사용자가 앱에서 하고자 하는 것을 ‘빠르게’ 할 수 있었다는 뜻이다. 인지부하, 시각부하, 운동부하와 모두 관련 있다.

Ÿ 기억하기 좋다: 사용자가 한동안 앱을 사용하지 않고 오랜만에 다시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금방 다시 기존에 사용하던 만큼 잘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뜻이다. 인지부하와 주로 관련 있다.

Ÿ 사용 만족도가 높다: 이 내용은 위 네 가지 내용을 다 포함하는 최상위개념의 뜻이다. 사용자가 이 앱을 사용하면서 전반적 만족도가 높다는 뜻이다.



사용성 좋은 앱을 만들기 위해 앱을 만들 때 지켜야 할 원칙이 있다.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원칙이다(Jakob Nielsen's 10 Usability Heuristics).

1. 현 시스템 상태 보여주기 (Visibility of system status) - (예) 로딩 중일 때는 빈 화면 그대로 두지 말고, 로딩 아이콘 등을 보여주어서 현재 로딩 중임을 알려주기.

2. 앱 속 환경과 현실 세계와 일치시키기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 (예) 우리 제품만의 차별화를 주고 싶다는 이유로 너무 독특한 용어를 억지로 만들지 말고, 현실세계에서 쓰는 익숙한 용어 사용하기.

3. 사용자의 조작 실수를 금방 회복할 수 있게 해주기 (User control and freedom) – (예) 실행 취소 토스트 팝업, 뒤로가기 버튼 등.

4. 앱 전반에 걸쳐 일관성 유지하기 (Consistency and standards)

5. 에러 방지하기 (Error prevention) – 이때의 ‘에러’라는 것은 앱의 작동이 뭔가 이상한 경우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았던 상황까지도 포함한 의미이다. (예) 인스타에서 게시글을 작성하던 도중 뒤로가기를 누르면 ‘해당 작성 내용이 삭제됩니다. 정말 뒤로 가시겠습니까?’하고 묻는다. 사용자가 실수로 뒤로가기를 누른 경우를 대비한 것이다.

6. 사용자가 뭔가를 암기 해야 하는 번거로운 상황 만들지 말기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 (예) 네이버 쇼핑에서 ‘세제’를 검색하면 상단에 브랜드 종류가 나열된 부분이 보일 것이다. 브랜드 글자 옆의 플러스 버틀을 누른 후 거기에서 브랜드를 수십개를 선택해보자. 그리고 마이너스 버튼을 클릭해서 닫는다. 그러면 사용자는 그 영역을 다시 열어보기 전에는 본인이 어떤 브랜드들을 선택했는지 알 수 없다. 그것을 일일이 다 기억하고 있을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네이버는 해당 필터 아래쪽에 사용자가 선택한 브랜드 종류가 쪼로록 전부 다 표시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7. 앱 사용 숙련자를 위한 기능도 제공하기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 (예) 피그마, 포토샵과 같은 툴은 해당 제품 사용 숙련자들을 위해 단축키 기능을 제공한다. 윈도우, 게임도 마찬가지이다.

8. 디자인은 예쁘면서 간결하게 하기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9. 에러 표시는 명확하게 보여주기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10. 도움말 표시하기 (Help and documentation) –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바로 도움말을 볼 수 있거나 고객센터에 도움을 쉽게 요청할 수 있어야 한다.






keyword
이전 08화8. 니즈(문제) 정의서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