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알 Nov 14. 2021

에싸우이라의 하미드

물담배를 피우는 하미드

북아프리카 모로코의 서쪽에 있는 작은 항구 도시 에싸우이라 골목을 어슬렁거리고 있을 때였다. 하미드가 불쑥 말을 걸었다.


-너 얼굴에 너무 경계심이 많아, 릴랙스 해.

-내 얼굴 표정을 읽을 수 있어? 내 표정이 그렇다면 여행 오기 전에 안 좋은 얘기를 많이 들어서 그래.

-안 좋은 일이 일어난다면 그건 모로코에서만이 아니라 세계 어디에서도 일어날 수 있고 그리고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그들 책임이지 모로코인들 탓이 아니야.


하미드의 말에 갑자기 눈이 번쩍 뜨였다. 여행자로서 낯선 도시와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피부를 뚫고 얼굴 전체에 퍼진 걸 몰랐다. 하미드는 그의 가게로 초대했다. 잠시 망설였다. 그를 믿을 것인가 말 것인가. 혼자 여행하면 늘 딜레마에 빠진다. 종종 먼저 말을 걸어오는 사람이 있는데 그들의 호의에 응하는 건, 온전히 나의 몫이기 때문이다. 별난 사건과 사고가 전 세계에 퍼지는 요즘, 호의를 베푸는 사람의 마음을 믿는 일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진짜 여행은 자연과 도시가 이루는 풍경만 볼 때가 아니다. 그 도시를 이루며 사는 사람 속으로 걸어 들어갈 때, 진짜 여행자가 된다. 숨을 크게 들이쉰 후 진짜 여행자가 되어 보기로 했다.


하미드 뒤를 따라갔다. 골목에 있는 그의 가게 입구는 흰색 아치 모양이고 문이 없었다. 주력 상품이 뭔지 알 수 없는, 잡동사니로 가득한 가게였다. 문이 없는 가게가 있는 도시, 문이 있는 가게에서도 주인장이 자리를 비울 때면 잠그지 않는 나라가 모로코였다. 도둑이 없다는 말이었다. 잔뜩 품었던 내 경계심의 실체는 무엇일까?


하미드는 모로코의 국민 차인 민트 티를 내주었다. 가공하지 않은 민트 허브 큰 가지를 그대로 넣고 뜨거운 물을 붓는다. 치약 맛이 강하지만, 한 잔 두 잔 마시다 보면 익숙해진다. 민트 티를 먹을지 말 지, 또 고민했다. 대접한 차를 홀대하는 것은 손님의 도리가 아니라 입술만 축이며 마시는 척했다. 하미드는 자꾸 얼른 차를 마실 것을 권했지만, 하미드를 믿고 차를 목구멍 뒤로 넘기는 건 다음 생에나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름을 주고받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다. 프랑스에서 결혼해서 살다가 이혼 후 고향에 정착했다. 7살 난 '보물'인 아들이 있다고 했다. 물담배를 피우며 내게 물담배를 건넸다. 몇 년간 청소한 지 안 한지도 알 수 없는 물담배 마우스피스를 선뜻 입에 물 수 없었다. 물론 이런 말은 하지 않고 거절했다. 나란 사람이 받아들일 수 있는 여행자 자질은 거기까지인 걸로.


그에게 모로코 음악을 추천해 달라고 요청하자 '에싸우이라 뮤직 페스티벌'을 알려줬다. CD까지 들려주며 여러 음악을 알려주었다. 하미드가 알려준 가수 중 수아드 마시Souad Massi가 있다. 알제리 출신의 여자 가수이다. 프랑스어로도 노래하지만, 알아들을 수 없는 아랍어로 노래할 때, 더 구슬프다. 음색이 애잔하고, 뜻은 전혀 모르지만 아랍어의 억양만으로도 애절함이 세포에 와닿는다. '음악은 세계 공통어'란 말은 참인 명제이다.


음악에 대한 내 소심한 관심에 그의 열정이 활활 타올라 한 시간 가량 '하미드가 알려주는 세계음악 시간'이 되었다. 그만 하미드와 헤어지고 싶어서 페즈로 돌아갈 버스 시간이 다 되었다고 말했다. 하미드는 또 내 뒤통수를 치는 말을 했다.

-오늘은 여기서 자고 가.

-페즈로 돌아야 해. 내일 일정이 있어서.

-계획은 깨라고 있는 거야. 여행에서 계획을 바꾸지 못할 게 뭐가 있어?

-내 짐과 돈이 모두 페즈 호텔에 있거든.


하미드가 내 마음 자락을 붙잡았지만, 나는 쫄보였다. 작별 인사를 나누고 내 손에는 그가 준 목걸이와 나중에 알고 봤더니 5배는 비싸게 주고 산 CD 한 장이 있었다. 평소의 나라면 하미드를 괘씸하게 여기고 분개했겠지만, 그러지 않기로 했다. 쫄보인 나에게 색다른 반나절을 선사해 준 대가라고 생각하기로 했다. 하미드가 아니었다면 수아드 마시도 몰랐을 것이다. 집에 돌아온 후에 한동안 수아드 마시의 음악만 들었다. 지금도 가끔 수아드 마시의 노래를 들으면 에싸우이라의 골목이 펼쳐지며 하미드가 말을 걸어오는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서 와, 혼자 여행은 처음이지?> 서평단 모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