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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에게 온전히 감응하기

<위태로운 삶>을 읽고

by 네오페이퍼

여러 권의 책을 지그재그로 읽다 보면 단어에 쌓여있는 레이어들이 예전보다 예민하게 느껴지는 순간들이 있다. '문탁 인문약방' 공부모임에서 상반기 푸코에 이어서 하반기 주디스 버틀러 읽기를 하고 있다. 지금 읽고 있는 책은 <젠더 트러블>에 이어서 <위태로운 삶>이다. 어렵기는 전자가 더 어려웠지만, 읽으면서 자꾸 멈추는 것은 후자다. 다르게 생각하려면 나를 다른 위치에 가져다 놓으라던 은유작가님의 조언(글쓰기의 최전선 북토크에서 내 질문에 대해 작가님이 해주신 대답)에 따라 지난 몇 년 동안 누가 시키지 않은, 목적도 없는 공부를 했다. 공부는 나를 다른 위치에 가져다 놓는 작업이었으니까. 공부를 통해 절대적인 흔들리지 않는 자아와 정체성을 찾던 내가 얼마나 근대성 그 자체였는지 알게 되고 가능하지 않은 것에 목을 매고 시간을 흘려보냈던 것들이 아까울 지경이었다. 동시에 공부에 위로도 많이 받았다. 내가 절대적이라고 생각했던 것, 그런데 가질 수 없어서 답답했던 것들이 사실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고 그렇게 애처롭게 매달리지 않아도 살아가는데 문제없다고 하는 것 같아서 말이다. 그전에 몇 년간 매달렸던 심리학이 나를 더더욱 나로 침잠하게 했다면, 사회학과 철학은 나를 사회와 연결시켜 주었다. 그래서 이제 이 정도면 살만하다 생각했다. 그럼에도 무엇인가 하나의 막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그게 무엇일까?


<위태로운 삶>을 읽으면서 비로소 내가 몰랐던 던 하나의 레이어가 무엇인지 어렴풋하게 알아가고 있는 것 같다. 버틀러는 '애도가능한 삶'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누가 결정하는가, 누구도 비체화되지 않는 폐제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어떤 사회가 되어야 하는가를 묻는다. 인간의 취약성에 대해 논의하고, 비폭력과 평등에 대해서 말한다. <위태로운 삶> 초반을 읽을 때만 하더라도 버틀러의 이러한 생각이 꽤나 이상주의적이라는 생각을 했다. 이 세상을 돌아보면, 내 몸 하나 가누기도 어려운 상황인데, 그런 미래를 꿈꾸는 버틀러는 나에게 이상주의자로 보였다. 그러나 꼼꼼히 마지막 장(5장)까지 읽으면서 버틀러가 이상주의적인 게 아니라 반대로 내가 폐쇄적이고 개인주의적이고 이기적인 존재라는 것을 깨달았다. 버틀러의 글은 절박하다. 이런 생각의 변화에는 최근에 읽은 <아! 팔레스타인>의 영향도 있다. 9.11 이후 일어났던 전쟁, 팔레스타인 난민 그냥 어디선가 전쟁이 벌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죽고 안타까운 일들이 벌어진다는 것 정도 이상의 생각을 하지 못했다. 안타깝지만 나와 크게 상관이 없는 일. '세월호' 나 ' 이태원 참사' 등에 대해서도 안타깝고 슬프고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고 그 사람들이 억울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이 한계였다. 어디까지나 중심은 나였다. 예전보다 살기 괜찮아진 나.


얼굴에 대응하는 일, 얼굴의 의미를 이해하는 일은 다른 삶 속의 위태로운 그 무엇, 혹은 오히려 삶 자체의 위태로움에 깨어 있음을 의미한다. 이것은 그의 말을 빌리자면 나 자신의 삶에 깨어 있다는 의미일 수 없고, 그러므로 나 자신의 위태로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위태로운 삶에 대한 이해를 추론한다는 의미일 수 없다. 그것은 타자의 위태로움에 대한 이해여야 한다. 그래야 얼굴이 윤리의 영역에 속하게 되는 것이다. <위태로운 삶> 194쪽


물론 내 삶은 내가 살아간다. 그러나 나의 존재함은 나 스스로 인식을 통해 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타자의 관계 속에서 나는 정의되고 구성되고 변별되고 변한다. 딸이 없으면 엄마일 수 없고, 친구가 없으면 동무가 될 수 없다. 학인이 없으면 나 역시 학인이 될 수 없고, 남편이 없으면 아내가 될 수 없다. 이러한 직접적 관계 외에 수많은 간접적 관계들 속에서 나는 구성된다. 나는 온통 타자로 구성된다. ( 수많은 상실의 경험을 통해 대상의 애도를 내면화하면서 우울증적 자기를 구성한다는 프로이트의 자아 분석 역시 이런 의미였나?) 내가 자각하고 있지 못한 것은 내가 타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이었다. 버틀러는 우리에게 타인의 말 걸기에 대답할 도덕적 의무가 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이 의무에 대한 대응은 "나 자신의 위태로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위태로운 삶에 대한 이해를 추론한다는 의미"여서는 안된다. 내 안에 웅크리고 있던 나는 버틀러의 이 문장에 자꾸 머물게 된다. 내 취약성을 바탕으로 너도 취약할 테니 함께 공존할 길을 모색하자는 정도(롤스의 정의론?) 이상이 있다고? 레비나스의 얼굴이 말하는 것은 그런 것이라고?


레비나스의 이론을 잘 모르기 때문에 정확히 버틀러가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는 여전히 잘 모르겠다. 어설프게 얼기설기 생각해 보자면.... 버틀러는 <자아와 이드>에서 애도는 타자의 내면화(합체, 동일시)를 통해 가능하다는 프로이트의 주장에서 더 나아가, 상실로 인해 우리가 어쩌면 영원히 변하게 된다는 점을 받아들일 때 애도가 가능하다(48쪽) 고 설명했다. 괜찮은 내가 타인에게 공감하여 너도 괜찮아지기를 기도하는 것을 넘어서서 타인의 말 걸기에 감응하여 나도 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본다. 내가 위태로울 수 있으니 너의 위태로움에도 공감한다는 것이 아니라 취약성의 측면에서 연루되어 있는 우리로서 내가 타자를 위태롭게 하는데 공모하고 있는 지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것. 더 이상 공모하지 않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아닐까?


어제 친구에게 이제야 이런 생각을 했다는 게 참 부끄럽다고 했더니, (친구답게)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던 그녀는 이제야 이런 고민을 하게 된 것에 대한 '부채감'을 느낀다고 했다. 그러나 이게 사실 그녀와 나만의 문제일까? 어떻게 생각하면 우리는 오로지 나만 생각하는 사이코패스적 기질을 독려받아 살아온 것일지도 모르겠다. 왜냐하면 나나나나나!!!! 주체주체주체!!! 외치는 근대철학이 좀 그런 거 싶으니 말이다. 버틀러 책을 읽고 나면, 사놓기만 했던 '타자철학'을 읽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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