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느쾀 Feb 28. 2017

개츠비, 그는 정말 위대한가?

<위대한 개츠비>는 어떤 소설인가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고전 중의 고전 <위대한 개츠비>. 스콧 피츠제럴드의 소설인데 T.S 엘리엇은 이 소설을 두고 '헨리 제임스 이후 미국 소설이 내디딘 첫걸음'이라고 평가하기도 하였다. 사실 예전에 읽었어야 했는데, 이제야 이런 고전을 읽게 된 나 자신이 조금 부끄럽지만 생각 주머니가 더 커진 상태에서 읽은 만큼, <위대한 개츠비>에 대해 더 진지한 고민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왜 개츠비가 위대하다고 하는 것인가

내가 이 책을 읽기 시작하기 전에 유심히 살펴본 것은 이 책의 제목이다. 개츠비가 도대체 누구길래 위대하다고 한 것일까. 얼마나 훌륭한 사람이기에 제목이 애초부터 '위대한 개츠비'인 것인가. 그래서 이 책을 읽을 때 중점적으로 바라본 부분은 개츠비의 어떤 점이 그렇게 '위대한' 지였다. 그리고 내린 결론은, 개츠비는 절대로 위대하지 않다는 것이다. 


여기서 잠깐 <위대한 개츠비>의 스토리를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이 책의 주인공은 닉이다. 닉은 웨스트 에그로 이사를 갔는데, 옆집에 개츠비라는 어마어마한 부자가 살고 있었다. 닉에게는 친구 톰과 톰의 아내, 데이지가 있는데 그들은 이스트 에그(웨스트 에그 옆 동네)에 살고 있다. 알고 보니 개츠비는 5년 전에 데이지와 사랑을 나누었던 사이고, 그녀를 잊지 못해 개츠비는 웨스트 에그로 이사를 와 그녀를 얻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던 것이다. 매일 성대한 파티를 열고, 그녀를 초대하는 등 갖은 노력 끝에 결국 데이지의 사랑을 다시 얻어냈지만, 살인 누명을 쓰고 권총에 살해당한다. 


개츠비가 위대하다고 여기는 사람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그에게도 나름 본받을만한 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는 사랑의 성취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그리고 노력하면 그 사랑을 꼭 성취할 수 있다는 그런 낙관적인 모습을 보인다. 목표를 뚜렷이 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는 그의 모습은 분명 배울 점이 존재한다. 그 무너져가는 '아메리칸드림' 안에서 '사랑 성취'라는 나름 순수한 이상을 품고 살아가는 점 역시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점에서 개츠비가 위대하다고 불리는 것은 나로선 이해할 수 없다. 


그는 위대하지 않다

개츠비가 사랑을 성취하기 위해 돈도 열심히 벌고, 사회적 지위도 쌓은 것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그는 정당한 방법으로 사회적 지위를 쌓은 것이 아니라, 부정한 방법을 이용해서 이를 성취했다. 금주령이 내려졌으나 밀주를 공급하고, 조직 폭력배와 친분을 쌓아서 부를 쟁취했다. 또한 사랑하는 여인을 쟁취하기 위해 그녀의 가정을 파탄 냈다. 과연 이런 모습이 정말 개츠비의 위대함인가? 그가 정말 위대하다면, 정당한 방법으로 부를 쌓고, 사랑을 쟁취해야 할 것이다. 그가 사랑을 쟁취했다고 하더라도 데이지에게 정말 떳떳할 수 있는지를 묻고 싶다. 


영화 <위대한 개츠비>의 개츠비. 책 이미지와 너무 잘 맞는다


우리 주변에도 개츠비 같은 사람이 존재한다. 자신의 야망을 위해 부정한 방법을 저지르고, 대의를 위한 것이라며 신경 쓰지 않는 모습. 누군가는 '쿨'하다며 좋아할 수 있겠지만 적어도 '나로선' 납득할 수 없다. 자신의 야망을 실현하고, 이에 대해 떳떳하기 위해서는 과정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위대한 개츠비>는 사회 비판 소설 

<위대한 개츠비>는 당대 미국 사회를 사실적으로 그려낸 소설이라고 칭송받는다. 하지만 이 소설은 개츠비와 주변 인물들을 통해 미국 사회를 '부정적'으로 그려낸다. 파티를 그렇게 열였으나 정작 개츠비의 장례식에는 아무도 찾아오지 않고, 돈 때문에 원하지 않는 사랑을 하는 모습은 물질적인 삶에 찌들어버린 미국 사회를 비판하는 게 아닐까. <위대한 개츠비>는 사회가 너무나 저급하여 이런 개츠비조차 위대해 보인다는 사실을 역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더 성장시키는 불편한 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