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갈대의 철학 Dec 07. 2021

이분법적인 사랑

-  사랑의 예찬

이분법적인 사랑

-  사랑의 예찬


                                           시. 갈대의 철학[겸가蒹葭]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사랑이

무엇이냐고? 물으


나는 이렇게 서슴없이

그대 사랑이 전부라고 불러보려오


나의 사랑  그대의 꿈

사랑의 이데아


나의 사랑의 시작은 미약하지만

그대 사랑의 끝은 창대하리라는


그래서 나는 그대에게

사랑을 많이 하면 할수록

사랑해서 안될 사랑과

사랑을 간간히 하면 할수록

더욱 애틋한 사랑이라 불러주고


이것이 내가

그대에게 진정으로 바라는

이분적인 사랑이라고 말하리오


내가 그대에게 주는 사랑

아가페(Agape) 사랑


왜냐고 묻지 말아요

사랑의 이율적인 배반에 대한

해석을 잉태한 사랑


그대가 내게 바라는 사랑

에로스( Eros) 사랑


모든 사랑의 기준을 만들어 놓는 사랑

단 하나의 사랑이길 간절히 바라는 사랑


그래서

한쪽은 늘 외사랑의

물고기 사랑이 되려 하는  사랑


우리의 마음이 통하는 사랑은

필리아(Philia) 사랑


끝없는 사랑에  영혼을 간직하고

가질 수 없는 사랑에

유리벽 속에 갇혀버린 사랑


그대와 나와의 천상의 사랑

스토르게(Storge) 사랑


한쪽은 떠나고

다른 한쪽은 남는 사랑


그대 어떻게

이 모든 사랑을 다 주고

두 받으려고  하나요


조물주가 인간에게

하나의 사랑을 가르쳐주었는데


인간의 사랑은 세상에 빛을 보고 난 후에

사랑은 이분법적으로 나뉜 사랑

미분적인 사랑에 적분적인 사랑


그대 사랑은

어느 사랑에 가깝나요


그러나 그대

사랑은 늘 이별이 함께하기에

사랑을 한 순간에는 이별도 시작한다고


그리고

또 다른 사랑이 기다리는

에고이스트 (egoist) 사랑이 되어간다는 것을

잊지 말아요


2021.10.6 장미의 나라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30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