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갈대의 철학 Sep 08. 2023

우리네 인생사

- 나의 꿈 나의 희망

우리네 인생사

- 나의 꿈 나의 희망


                                       시. 갈대의 철학[겸가蒹葭]



삶이 내게 행운을

가져다주지 않는다고

내게는 운이 없다고

포기하지 말자


어차피

우리네 인생사는

길고 짧은 것의 반사이려니


고 적음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만큼은 아니니

너무 삶의 애착에

일희일비하지도 말고

부드럽게 살아가는 법을

배워보자


희망과 꿈이 크면

죄절과 시련도 클 테고

사랑이  만큼 또한

이별하는 마음도 클 테니


우리 서로 살아가는 동안에

서로 아끼는 마음이 들거들


늘 헤어짐을 염려해

언젠가는 그 자리가

내 자리가 아니었다는

조그마한 후회가 들도록

노력하자


그리고

삶이 다해 지쳐 쓰러지면

그때는 다 채워보지 못해

아쉬워하지 않을

여운이 있다는 것을 감사히 하며 

나를 사랑하는

삶을 만들아가도록 하자


2023.9.5 저녁 산책길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저 하늘 끝에 가을이 매달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