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화. 배고픈 아이

by 늘몽이












16화. 배고픈 아이


팬더엄마는 개굴엄니에게 뭉치 전단지를 보여준다.


개굴엄니는 어디에서 본 적 있는 것 같은데 도통 생각이 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팬더엄마는 펌오리할매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가서 물어 보니 할매들도 모른다고 말한다.

할매들은 궁금해서 무슨일이 있냐며 꼬치꼬치 캐물었지만 이야기가 길어지면 해가 지고 집으로 갈수 있기 때문에 얼른 말을 끊고 후다닥 연못민박에서 빠져 나온다.


뭉치를 봤다는 마을 주민들이 더이상 없어서 아이들이 있는 대나무숲집으로 가고 있었다.


대나무숲으로 들어서서 집으로 가는데 어디에서 자꾸 부스럭 부스럭 소리가 들려 온다.


“대나무숲에는 우리 집밖에 없는데 이게 무슨 소리지?

도대체 어디에서 나는 소리야?”


팬더엄마는 소리가 나는 곳으로 들어가서 두리번 두리번 찾기 시작한다.


저쪽 구석 대나무가 흔들거리며 움직이며 꼬리 하나가 삐죽하고 보인다.


“거기 누구야? 누군데 거기 있어?

빨리 나와!”


팬더엄마는 큰소리로 호통을 쳤다.


그러자 왠 래서팬더 한마리가 놀란 눈을 하고 나온다.


입안에는 대나무잎을 한가득 물고는 두손을 번쩍 들고 맹수를 위협하듯히 야얍 거리며 나오는데


그 모습을 본 팬더엄마는 너무 귀여워서 래서팬더를 혼내지 못하고 그저 피식하고 웃을뿐이였다.


래서팬더는 도대체 어디에서 왔을까?








레서팬더(Lesser Panda)


중국 남서부와 히말라야 산맥에 주로 서식하는 포유동물이다. 대나무 잎을 주로 먹지만, 잡식성이라 작은 곤충 등을 먹기도 한다. 원래 이름은 판다(Panda)였으나 자이언트 판다가 발견되면서 ‘더 작은’이란 뜻의 ‘레서(Lesser)’가 붙어 레서판다로 불리기 시작했다. 레서판다의 영문명은 ‘레드판다(Red Panda)’이며 학명은 ‘Ailurus fulgens’이다.

판다라고 불리지만, 자이언트 판다처럼 곰과 동물은 아니며 독립적인 레서판다과에 해당한다. 곰과보다는 족제비과, 아메리카너구리과, 스컹크과 등과 가깝다. 성격은 조용하고 경계심이 많은 편이다. 동물원에서 잘 적응하는 편이라 전 세계 많은 동물원에서 레서판다를 볼 수 있다. 야생 레서판다는 서식지 파괴와 밀렵으로 인해 멸종우려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레서판다의 몸길이는 약 50~65cm, 무게는 3~6kg 정도다. 등은 전체적으로 적갈색 털이 뒤덮고 있으며 배 부분의 털은 검은색이다. 귀와 얼굴 주변엔 하얀 털이 나는데, 눈동자 아래부터는 마치 눈물을 흘리는 것처럼 갈색 털이 입가까지 이어진다. 꼬리는 붉은 갈색과 연한 황갈색 털이 줄무늬 모양으로 나 있다. 줄무늬 모양의 꼬리색은 레서판다가 숲에서 천적을 피해 위장하기 용이하다. 다리는 검은색으로 짧고 발바닥에 두꺼운 털이 있어 얼음이나 눈 덮인 표면에서 걸을 수 있게 돕는다. 또한, 땀샘에서 나는 냄새를 숨기는 역할도 한다. 날카로운 발톱을 가지고 있어 나무를 잘 탈 수 있다.

레서판다는 영역 동물로 번식기를 제외하면 혼자서 활동한다. 다소 야행성이라 늦은 오후부터 이른 저녁 시간에 가장 활발하다. 더위에 약해 25℃ 이상의 온도는 견디지 못한다. 활동에 가장 적절한 온도는 17~25℃ 정도다. 잘 때는 나뭇가지나 나무 구멍에서 잔다. 깨어나면 고양이처럼 온몸의 털과 앞발을 핥으며 그루밍을 한다.

그루밍이 끝나면 잠자리에 등을 문질러 영역표시를 한 뒤, 나무를 타거나 땅을 달려 먹이를 찾는다. 잡식성 동물이지만, 대나무 잎과 싹, 나무의 어린잎을 주로 먹는다. 과일이나 이끼, 버섯, 뿌리, 꽃, 도토리, 풀 등 각종 식물을 포함해 곤충이나 작은 새, 설치류, 알 등을 먹기도 한다. 대나무 잎 이외에도 단풍나무나 너도밤나무, 단풍나무 등 다양한 나무의 잎을 먹는다. 자이언트 판다처럼 앞발을 사용해 먹이를 먹을 수 있다.

자이언트 판다와 마찬가지로 대나무의 섬유소를 잘 소화하지 못하므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잎을 먹어야 한다. 레서판다가 대나무 잎 이외에 다양한 먹이를 섭취하는 이유이다. 대나무를 선호하는 식습관으로 인해 충분한 열량을 섭취하지 못하므로 평소에는 먹고 자는 것 이외의 활동은 거의 하지 않는다.

히말라야 산맥을 따라 네팔과 티베트 남부, 인도 아삼, 미얀마 북부, 중국 남서부까지의 넓은 지역에 서식한다. 동쪽으로는 중국 산시 지역의 친링 산맥까지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서식지는 대나무 숲이 빽빽하게 들어선 산지삼림이다. 산지삼림은 소나무나, 가문비나무 등이 주를 이루는 침엽수림을 말한다. 그러나 인간의 개발로 인해 서식지가 대규모로 파괴되면서 1990년대부터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인간을 제외한 야생에서의 천적은 눈표범과 담비, 독수리 등이다. 위험을 느끼면 나무나 바위를 타고 도망간다. 도망가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앞다리를 들어 몸을 더 크게 보이게 한 뒤 앞발로 공격할 수 있다. 먹이사슬의 하위에 있는 동물인만큼 예민하고 조용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다음백과사전 인용>



keyword
이전 16화15화. 꿈드림마을의 홍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