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화. 꿈드림마을속으로

by 늘몽이
















4화. 꿈드림 마을 속으로

자꾸만 앞으로 달려가는 뭉치를 따라 산기슭을 넘어 어느 곳에 도착한다.


여기가 어딘데 계속 가는 거지?

한참을 뭉치를 따라 더 들어간 숲 속 안쪽

꿈드림마을이라고 적힌 팻말이 보인다.


마치 뭉치는 늘몽이를 보고 들어오라는 듯이 입구에서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꿈드림마을 입구에 들어선 순간 갑자기 달아나기 시작한 뭉치를 찾아 달려가는데...


저기 네잎클로버가 한가득 피어있는 풀밭에 하얀 솜털 같은 귀가 삐죽 보인다.


"요 녀석 거기에 숨어 있으면 모를 줄 알아~"


얼른 들어 올려보니 뭉치가 아니라 하얀 토끼 한 마리였다.


"토끼야~ 혹시 하얀 강아지 지나가는 것 못 봤니?"


뭉치의 행방을 토끼에게 물어보는 늘몽이.


과연 뭉치는 어딜 간 것일까? 이 마을은 도대체 어디일까?





토끼(rabbit)


토끼는 토끼과에 딸린 동물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귀는 대체로 길고 꼬리는 짧다. 위턱에는 식물을 갉아 먹기에 적합한 길쭉한 앞니가 2쌍 있고, 윗입술은 갈라졌으며 긴 수염이 있다. 뒷다리는 앞다리보다 훨씬 길고, 차는 힘이 세어 잘 뛰어 다닌다. 오스트레일리아와 마다가스카르 섬 이외의 전 세계에 분포한다.

토끼는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 산토끼와 집에서 기르는 집토끼가 있다. 이들 사이에는 새끼를 낳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성질과 생활 방식도 전혀 다르다. 집토끼는 떼를 지어서도 잘 살지만, 산토끼는 혼자 산다. 집토끼는 계절에 따라 털색이 변하지 않으나 산토끼는 계절에 따라 털색이 바뀐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토끼는 집토끼를 가리킨다.
집토끼는 야생종인 유럽굴토끼를 가축으로 길들인 것으로 보통 고기를 이용하는 토끼, 털을 이용하는 토끼, 털가죽을 이용하는 토끼, 애완용 토끼 등이 있다.

토끼는 온순하고 식성이 좋아 기르기 쉽다. 먹이로는 콩·보리·고구마·옥수수·클로버·아카시아잎 등이 좋으며, 하루에 2~3번씩 준다. 토끼는 몸이 약한데다 습기를 싫어하므로 토끼장은 건조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는 것이 좋으며, 젖은 먹이는 해롭다.

토끼는 난 지 7~10개월이 지나면 어미토끼가 되어 새끼를 낳을 수 있다. 새끼를 밴 지 31일이면 4~8마리의 새끼를 낳고, 난 지 3주일이 되면 어미토끼의 먹이를 조금씩 먹는다. 6주일이 되면 젖을 뗀다.

벨기에가 원산인 벨기에종과 프랑스가 원산인 플레미시종은 고기를 이용하고, 순백색의 긴 털을 가진 앙고라종은 털을 이용한다. 친칠라종과 렉스종은 털가죽을 이용하며, 히말라얀종과 플리시종은 애완용으로 기른다.

<다음 백과사전 인용>



keyword
이전 04화3화. 행운의 네잎클로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