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쓰당근 Sep 03. 2020

아름답게 떠나고 싶었다, 회사를

프롤로그

사람들은 이야기한다. 나는 아직 인연을 만나지 못해 확신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짝을 만나면 ‘아, 이 사람과 결혼할 거 같다.’라는 직감이 든다고. 퇴사도 그렇단다. 나가야 하나 말아야 하나 마음 속 저울질이 계속된다면, 아직 때가 아니라고. ‘아, 이젠 나가야겠구나.’ 하는 확신이 들 때 떠나야 한다고.



직장 생활의 끝이 보였다. 머지않았다는 막연한 느낌이랄까. 한 회사에 10년 넘게 다니며 한 해 한 해 높아져 가는 경력은 부담스러울 정도가 되었고, 그런 만큼 나는 지치고 소진되어 충분한 충전이 필요하다는 마음이 스멀스멀 올라오고 있었으니까. 물론 이건 그나마 내 자유 의지로 퇴사를 생각하는 이유였지만. 언제부턴가 회사가 어려워질 때마다 이루어지는 조직 개편과 인원 감축 등으로, 상사가 동료가 후배가 회사를 떠나는 일이 잦아진 것도 직장 생활의 마지막을 생각하게 된 이유였다.



그렇게 마음 속 사직서를 품고 다니긴 했지만, 과감하게 퇴직 결정을 내리는 게 여전히 쉽지만은 않았다. 평균 수명이 높아진 이른바 ‘백 세 시대’에 내가 진짜 백 세까지 장수하며 살 것 같진 않지만 경제생활은 나이 먹어서까지 오래도록 해야만 할 텐데, ‘이 나이에 나가면 뭐 하며 벌어먹고 살지?’, ‘회사 안은 전쟁터라지만, 회사 밖은 지옥이라잖아.’, ‘뭐라도 계획을 세워 나가야지.’ 하는 걱정이 퇴사로 향하는 마음을 번번이 붙잡았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아름답게 떠나고 싶었다. 회사를.

오로지 회사에만 ‘몸 바쳐’ 일했던 스타일은 아니지만 문득문득 내가 하는 일에 기쁨을 느끼고 때로는 고민도 하며 웃고 울며 열정을 쏟고 청춘을 보낸 이 곳을 의미 있고 멋지게 나가고 싶었다. 떠나는 뒷모습이 아름답고 싶었다.

높은 연봉으로 다른 회사에 스카우트되어 나가야, 혹은 퇴사 후 삶의 계획이 멋지게 세워져 있어야, 아니면 그동안 재테크라도 잘 해서 모아 둔 돈이 몇 년은 일하지 않고 아무 생각 없이 살 수 있을 정도가 되었을 때 나가야 멋있게 잘 나갔다고 할 수 있는 건지는 모르겠다. 이렇게 나가야 의미 있고 멋지게 퇴사하는 것이라고 명쾌하게 정의할 순 없지만, 다른 건 몰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웃으며 당당하게 떠날 수 있기를 바랐다.



그러나 회사에서의 내 마지막은 생각 같지 않았다. 퇴사는 갑작스럽게 결정되었다. 그리고 순식간에 이루어졌다.

‘권.고.사.직.’

권고사직은 해고가 아니라지만, 권고사직을 거부할 힘이 없는 근로자의 입장에서는 해고나 도진개진. 회사 측에서는 권고사직이든 해고든 오래 끌어봤자 이러쿵저러쿵 말 많이 나오고 회사 분위기만 나빠지니 조용히, 그리고 신속하게 진행한다. 회사에서 이렇게 처리를 빠르게 하는 일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다.



그렇게 나는 수십(?) 명의 직원들과 함께 퇴사했다. 회사에서는 몇 명이 퇴사하는지도 명확하게 알려 주지 않는다. 그저 주위에서 함께 나가는 이들이 누군지 알게 되고, 들려오는 소문으로 다른 부서의 퇴사자들의 수를 어림잡아 짐작할 뿐이지.

그토록 고민했던 퇴사의 문제가 이렇게 한방에 처리되다니. 뒤통수를 한 대 얻어맞은 듯한 멍한 기분이었다. 그 이후에 몰려드는 오만 가지 감정은 차차 풀어놓기로 하고.




회사를 나온 지 6개월이 넘게 지났다. 마음 속 높은 파도가 요동치던 울화의 시간이 지나가고 잔잔해진 물결에 몸을 맡기듯 자유로운 마음으로 지나간 애증의 직장 생활과 그 마지막을 떠올리며 글을 쓴다. 20년이라는 긴 회사생활의 챕터를 마무리하며 작은 증표 하나는 남기고 싶다는 마음으로. 그리고 갑작스럽게 얻게 된 무한한(?) 자유 시간을 보내며 경험하는 소소한 일상과 그 안에서 흘러가는 마음과 생각의 단편을 붙잡아 기록하고 싶었다. 앞으로 무엇을 할지 정해지지 않은 불확실한 미래지만 한 단락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려는 나에게 스스로 토닥거리며 힘을 주려는 지극히 개인적인 글이지만, 누군가에게도 미미하지만 따뜻한 위로와 격려가 되기를 바라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