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원시원 Jan 20. 2023

등가 교환의 법칙

버려야 얻는다.


평소보다 조용한 설날 하루 전이다. 예전 이맘때면 분주히 움직였을 날인데 창밖에는 지나가는 차들만 보인다. 덕분에 나는 매장에서 커피 한잔과 음악을 즐긴다. 내 눈은 강아지가 간식을 먹으려 주인을 쳐다보는 것처럼 매장문에 꽂혀있다. 


나는 일이 바쁠 때에는 '커피 한잔의 여유가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했다. 지금 바라고 바라던 시간이 찾아왔다.  문제는 하루 대부분이 그 시간이라는 것이다. 긴 휴식의 시간이 길들여지지 않는 나는 불안하고 초초함을 일으켰다. 나는 지금 일을 버리고 휴식을 얻었다.


옛말에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라도 간다'라는 말이 있다. 매 순간 나는 좋든 싫든 얻기 위해 버리기를 선택해야 하지만 중간을 선택했다. 그래서 나의 시간은 멈췄다. 이 시간이 길어지면 어제와 같은, 1년과 같은 내가 될 터였다. 시간은 흐르고 시대는 변한다. 그 속에서 나만 홀로 멈추어 있다면 중간은 없다. 중간이란 위치도 앞으로 나아가야 그 위치에 도달할 수 있다.

  

인생을 살면서 번아웃을 일으키고 , 현실이 악몽과 같다면 우리는 좋은 것을 얻기 위해 나쁜 것을 버려야 한다. 

버리는 것은 채움이지 비움이 아니다.   


무엇을 버려야 우리는 반드시 얻게 된다. 다만 버리는 것은 나쁜 것만 해당되는 건 아니다. 좋은 것을 버리고 나쁜 것을 얻을 수도 있다. 감정, 습관, 시간, 환경까지 나쁜 것이라면 버리고 좋은 것을 얻는다. 다만 좋은 것이 시간이 흐르면 나쁜 것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좋은 것을 얻기 위해 지금 나쁜것을 버려야 한다.


나는 지금 나쁜 것을 버린다. 좋은 것을 얻기 위해서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기분이 좋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