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기대지말고 행동에 기대라

목표가 현실에 되는 방법

by 시원시원


이틀 뒤면 새해를 맞이한다.

올해도 당신은 작년과 똑같은 새해의 목표를 정할 것이다.'이번에 꼭 해야지'라는 당신의 결심은 머지않아 허물어지고 원래의 당신의 모습을 보게 된다. 여전히 목표는 이루지 못한 채 다음 해에도 똑같은 목표를 세울 것이다. 다람쥐가 쳇바퀴를 돌듯이 일상이 당신을 벗어나지 못하게 한다.

왜? 목표를 이룰 수 없는가? 그 이유는 당신의 욕망 때문이다.


'내 목표는 욕망이 없어'라고 말하고 싶겠지만 목표를 세우는 순간 욕망은 어느새 당신의 행동을 지배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당신은 새벽에 매일 운동하기로 했다. 그 욕망이 첫째 날에는 운동을 하게 한다.

둘째 날에도 운동을 하게 만든다. 셋째 날에도 .... 점점 욕망은 당신을 운동하게 만든다. 하지만 욕망으로 커진 것은 운동이 아니라 목표에 대한 의심이다. 목표에 도달하려는 욕망이 당신에게 의심을 부여한다.

'왜 살이 안 빠지는 거야?, 헛수고하는 거 아냐?, 하루 빠진다고 괜찮겠지"라며 의심과 함께 핑계를 찾는다.

의심은 점점 커지고 당신은 더 이상 목표가 멀어지는 것을 느낀다.


욕망은 목표를 설정하게 하지만 이룰 수 없게 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당신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마음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꼭 목표를 이루겠어, 목숨까지 걸고 어떤 일이 있어도 그것을 이루겠어, 두고 봐"

이런 결심을 한다면 목표를 이룰 수 없다.


"좋아! 한번 해보는 거지, 내가 이루기로 정했으니 그걸로 된 거야, 실패할 수도 있지만 내가 원하는 일이잖아, 그러니 뭐가 문제야! , 그걸로 충분해"

이런 결심이면 당신의 목표는 이룰 수 있다.


무엇 때문일까?

앞에서의 결심은 강한 욕망이 있어 의심이 동반하지만 뒤의 결심은 욕망 없는 바램이 의심을 동반하지 않기 때문이다. 목표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 그 이유는 외부의 어떠한 것에 의한 것인데 사람들은 이것을 운과 행운이라 말한다. 당신의 의심 없는 실행이 외부의 힘을 끌어들여 목표에 도달하게 만든다.


나 또한 올해 초 목표들을 세웠다. 그중에서 의심 없는 행동을 한 것만 이룰 수 있었다.

독서, 운동, 산행, 북 카페, 독서모임, 글쓰기, 출판사, 작가 등등 의심 없는 행동만이 목표에 도달하였고, 출간이라는 의심을 가진 행동은 여전히 제자리다.


이제 올해는 이틀이면 새해로 넘어간다. 다가오는 새해도 사람들의 수많은 목표들로 바다에 배를 띄울 것이다.

대부분의 목표는 바다에 침몰할 것이다. 그이유는 바다를 건너겠다는 욕망이 노를 젖는 당신에게 강요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더 빨리, 더 멀리, 더 열심히....


나의 목표가 침몰하지 않고 바다를 자유롭게 항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의심 없는 행동이 필요하다.

침몰하지 않을 정도로 노를 젓자. 자유롭게 바다 위를 떠다니는 것으로 충분하다. 그러면 외부의 바람이 나의 목표로 데려다줄 것이다.


욕망 없이 원하고 행동하자. 그저 당신은 이루려는 일을 의심 없이 행동할 뿐이다


마음에 기대지 말고 행동에 기대라,
그러면 당신은 목표를 이룰 수 있다.

© dannyeve, 출처 Unsplash



keyword
작가의 이전글메모 습관의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