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단법인 넥슨재단 Apr 14. 2023

‘마법달팽이 와우’를 보고 털어놓는 우리들의 이야기

공감과 응원의 메시지

지난 3월 20일 애니메이션 ‘마법달팽이 와우’가 공개되었다. ‘마법달팽이 와우’는 메이플스토리와 사랑의달팽이, 넥슨재단이 청각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뜻을 모아 제작한 청각장애 이해 교육 애니메이션이다. 공개한 지 3주 정도 된 지금, 사랑의달팽이 유튜브에 올라온 '마법달팽이 와우' 조회수는 5만 4천 뷰를 훌쩍 넘겼으며 많은 사람들이 공감과 응원의 메시지를 전해주었다.



마법달팽이 와우가 공개된 후 넥슨재단으로 반가운 메일이 한 통 도착했다. 넥슨코리아 직원 김민수 님의 메일이었다.


'마법달팽이 와우’ 잘 보았고, '좋아요'도 눌렀어요! 저희 아이도 인공와우를 양쪽에 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누구보다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청각장애 인식 개선에 대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청각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 청각장애 어린이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뒤, 누구보다 당사자와 가족들의 반응이 궁금하던 차였다. 양쪽 귀에 인공와우를 착용한 자녀를 둔 아버지가 보낸 메일은 넥슨재단과 메이플스토리에 큰 응원으로 와닿았다.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공개와 더불어 진행된 후기 이벤트에 인스타그램 239명, 유튜브 175명이 참여해 주셨다. 414개의 댓글을 하나하나 모두 읽으며 ‘마법달팽이 와우’에서 얻은 감동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김민수 님에게 '마법달팽이 와우'에 대한 감상을 조금 더 자세히 들어보았다. 그리고 더불어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구독자님들의 댓글 일부를 뽑아 함께 소개한다. 청각장애 자녀를 둔 부모, 청각장애 친구와의 추억, 메이플스토리 유저로서의 뿌듯함 등 댓글 속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한번 더, 청각장애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인공와우를 착용한 자녀를 키우고 있는 

넥슨코리아 직원 김민수 님의 '마법달팽이 와우' 후기


시스템 엔지니어 직무로 넥슨코리아에 재직 중인 김민수입니다. 9살, 5살 두 아이를 키우고 있어요. 9살 큰 딸이 태어나고 청력 검사를 했을 때 소리 반응이 없다는 이야기를 처음 들었고요, 백일 때부터 보청기를 사용하다가, 고도난청 판정을 받고 2살에 한 번, 3살에 한 번 인공와우 수술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회사에서 이런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는데 아이 입장을 이해하기 좋을 것 같아. 꼭 한번 봐봐.


넥슨재단과 메이플스토리가 함께 ‘마법달팽이 와우’를 제작했다는 이야기 듣고 정말 반갑고 감사했습니다. 우리 회사에서 이런 사업을 하다니, 인공와우를 착용한 자녀를 키우는 입장에서 굉장히 뿌듯하고 자부심이 느껴졌어요! 아이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장애에 대한 부분을 다룰 예정인데, 학교 측에 '마법달팽이 와우'를 공유했습니다. 같은 난청아이를 키우는 다른 부모들한테도 열심히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때마다 "우리 회사에서 이런 걸 만들었는데 아이 입장을 이해하기 좋을 것 같아. 꼭 한번 봐봐." 이렇게 소개하고 있죠! 제 어깨가 좀 올라갔습니다. (웃음)


언제나 자녀의 시각으로 보려고 노력하지만 사실 제가 난청인이 아니다 보니 완전한 공감이 쉽지 않았는데 ‘마법달팽이 와우’를 보고 나서 제가 놓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걸 다시금 알았어요. 학교 친구들이 와우를 만지거나 와우에 대해 물어보는지 있는지 아이에게 물어봤는데, 그런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때마다 친구들한테 잘 설명할 수 있도록 아이와 대화를 나누었어요. 또 저희 아이도 달이 처럼 학교에서 제일 앞자리에 앉습니다. 애니메이션 보면서, 다른 친구들이 왜 맨날 앞에 앉는지 의문을 가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담임선생님께 이 부분을 친구들에게 잘 설명해 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눈이 나쁘다면 시력 교정술을 하고, 안경을 끼는 것처럼 귀가 좋지 않다면 보청기 혹은 인공와우를 착용합니다. 


소리가 잘 들어가는지 체크하기 위해서 인공와우에서 불빛이 나오게 설정해두기도 해요. 아이가 더 어렸을 때 함께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데 중학생쯤 되는 아이들이 오더니 뭔지 물어보고 ‘아 장애인...’이라고 말해서, 아이와 함께 자리를 피했던 유쾌하지 못한 경험이 있습니다. 보청기 불빛 때문에 공연장에서 퇴장 요청도 받은 지인도 있어요. 


눈이 나쁘다면 시력 교정술을 하고, 안경을 끼는 것처럼 귀가 좋지 않다면 보청기 혹은 인공와우를 착용합니다. 안경처럼 가볍게 생각해 줬으면 좋겠어요. 물론 당장 인식을 바꾸는 게 현실적으로 쉽지 않지만 ‘마법달팽이 와우’와 같은 콘텐츠를 통해서 사람들이 청각장애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어 인식 개선이 조금씩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청각장애 어린이를 키우는 가족입니다."


인공달팽이관으로 소리를 듣는 6살 남자아이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캐릭터로 알기 쉽게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놀이터에 가면 다른 아이들이 불빛 나온다고 놀리고 함부로 만지고 그런 경우 있거든요. 그리고 ‘마법달팽이 와우’ 속 이야기처럼 친구들이 한꺼번에 말하거나 소음이 많은 곳에서는 못 듣는 건데. 못 들은 척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인공와우를 착용한 친구들이 생활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 같아요. 앞으로도 인공와우 달팽이관 수술을 한 친구들이 어떻게 소리를 듣고 배우는지,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지내는 과정들이 만화로 계속 나왔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유튜브 임수진)


청각장애 아동을 키우고 있는 한 아이의 엄마입니다. 처음에는 내 아이가 청각장애라는 게 믿기지 않아 많이 힘들었으나 이제는 보청기, 인공달팽이관을 통해 잘 듣고 잘 말하며 너무 잘 크고 있어 항상 아이에게 고마워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주변 사람들이 보청기, 인공와우에 잘 모르고, 청각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 많이 아쉬웠는데 ‘마법달팽이 와우’를 통해 청각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조금 더 나아지길 바랍니다. 눈이 나쁘면 착용하는 안경처럼 보청기나 인공와우도 많은 사람들이 낯설어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좋은 취지의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스타그램 jiheeee_e)



"저에게도 달이 같은 청각장애 친구가 있어요."


유년시절 청각장애인 학우와 같은 반이었는데 그 친구가 생각나는 영상이네요. 그 친구가 주눅 들지 않게, 발표할 때는 모두 집중해서 바라보고 우리의 이야기를 잘 듣게 하기 위해 입 모양을 바르게 하려고 노력했던 기억이 나네요. 어느 날은 인공와우가 빠져서 다 같이 수업 중에 찾던 기억도 있었지요. 저는 경험이 있어 불편함을 이해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좋은 이해의 다리가 될 수 있는 영상이 되겠네요! (유튜브 오성은)


초등학교 다닐 때 인공와우를 한 친구가 있었어요! 친해지고 싶어 친구들과 함께 우르르 가서 말을 자주 걸곤 했는데 친구를 많이 힘들게 했다는 걸 알게 됐네요. 둘이 대화를 할 때에 웃는 얼굴이 예쁜 친구였는데 이걸 이제야 깨닫습니다. 처음 사랑의달팽이와 콜라보를 한다 했을 때 이런 곳에 힘쓰는 메이플스토리가 자랑스럽기만 했는데 영상 보니까 교육용으로도 너무 좋고 이해가 잘 되고요. 저도 몰랐던 부분 알게 돼서 저 또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런 좋은 콜라보가 많이 진행됐으면 좋겠어요, 그 친구에게 오랜만에 연락해 보려고요! 감사합니다! (유튜브 눙녜녜)


메이플스토리의 귀여운 ip를 활용해서 어린 친구들한테 인공와우가 무엇인지 알리는 교육 영상이 정말 보기 좋았어요. 초등학생 때 친구가 인공 와우를 착용하고 있었는데 그땐 그걸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그때 ‘마법달팽이 와우’와 같은 영상으로 교육받았다면 쉽게 이해가 가능했을 거 같네요. 좋은 영향력 행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스타그램 lumbar_spine)



"마법달팽이 와우를 보고 청각장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애니메이션을 보고 우리나라에 청각장애인의 수가 몇이나 되는지 찾아보았는데 2020년 기준 약 40만 명 정도라고 해서 생각보다 많아서 정말 놀랐습니다. 이렇게 이벤트를 통해 청각장애인 분들이 겪는 불편함을 알게 되어 앞으로 청각장애인 분들을 보면 올바른 인식을 갖고 도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l__lra)


청각장애에 대해서 사실 아는 것이 많이 없었는데 제가 좋아하는 게임과 콜라보를 한 애니메이션 덕분에 몰입해서 봤습니다.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됐어요! 이런 걸 이제 알았다는 사실이 조금 창피하고 마음이 아파요. 저도 앞으로 관심을 가지도록 노력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유튜브 김시내)



"제가 좋아하는 게임으로 청각장애 이해 교육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니 참 좋아요."


제가 아끼는 게임인 메이플스토리 캐릭터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주셔서 정말 재밌게 잘 봤습니다. 작년에 돌의 정령 아이템을 구매하면 청각장애 어린이들에게 인공달팽이관 외부장치를 기부하는 이벤트가 있어서 제 모든 캐릭터에게 돌의 정령 아이템을 사줬어요. 다시 한번 이런 좋은 취지의 이벤트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사탐)


제가 좋아하는 핑크빈이 콜라보한다고 해서 달려왔습니다!! 청각장애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메이플 몬스터들을 위해 쉽게 알려주는 달이가 메이플 월드에서 용기를 얻어 친구들과도 친해졌으면 하네요! 작년에 수어를 배웠어요. 청각장애인 선생님을 우연히 밖에서 마주쳤고, 선생님에게 인사하고 싶었지만 차에 타고 있어서 선생님을 부를 수 없어서 인사를 하지 못한 채 지나친적이 있었어요. 우리들은 쉽게 할 수 있는 인사도 청각장애인들에게는 쉽지 않겠구나라고 생각했었습니다. 비장애인들은 느낄 수 없는 청각장애인들의 불편함들이 많습니다. ‘마법달팽이 와우’처럼 많은 분들이 이해하기 쉽고 많이 접할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청각장애에 대해 많은 분들이 알아갔으면 좋습니다!! (유튜브 병아리짹)


메이플스토리를 좋아하는 유저로써, 이런 콜라보는 대찬성입니다! 그 어떤 콜라보보다 인상이 깊었습니다. 귀여운 캐릭터들이 눈높이에 맞게 설명을 해주니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 다른 친구들한테도 공유해야겠습니다! (인스타그램 qp0___0qp)


익숙한 디자인이 보여서 관심 깊게 보고 영상까지 보게 되었네요.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하는 유저분들 중에서도 청각 장애를 가지신 분들이 계십니다. 특히 최근에는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통화가 거의 필수가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같이 하려던 한 분이 통화를 못하신다고 하셔서 왜인지 의문이 들었는데 알고 보니 들으실 수 없다는 걸 알고는 깜짝 놀란 적이 있네요. 파티원들이 모두 의기투합해서 채팅으로 최대한 브리핑하려고 노력했고 결국 꺼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좋은 이벤트 감사합니다! (인스타그램 siyeon7815)


넥슨에서 청각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기부를 해오고 있단 건 알았지만 이렇게 구체적인 활동을 눈으로 보게 된 건 처음이네요! 살아 움직이며 말도 하는 캐릭터들을 보니 참 감회가 새롭습니다. 여러 내용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건 '너희들도 말을 잘 못 알아듣는 경우가 있듯, 나는 그런 경우가 좀 많은 것뿐'이란 내용이었어요. 조금은 낯선 모습 때문에 느낄 수 있는 아이들 간의 편견을 말끔히 지워주는 최고의 공감대 형성이네요^^!! (인스타그램 ddo0_k)



'찾아가는 청각장애 이해교육' 신청하려면, 


매거진의 이전글 메이플스토리와 함께 하는 '마법달팽이 와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