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소 Jan 14. 2020

번역가는 모르는 단어가 하나도 없을까?

보통날

 일단 답은 절대, 네버, 전혀 그렇지 않다, 이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고, 진짜 잘 나가는 번역가들은 모르는 단어가 정말 없을지도 모른다.


 나는 외국어를 능수능란하게 샬라샬라 말할 줄 아는 편이 아닌데도 겁도 없이 출판 번역계에 뛰어들었다. 어렸을 적부터 영어를 좋아했고 고등학교 땐 제2외국어로 남들 피하는 독일어를 선택했지만, 그렇다고 딱히 잘하는 편도 아니었다. 그러니까, 외국어로 밥 벌어 먹을 정도의 실력은 아니었다.

 그러다가 대학 졸업 후, 한참 취업난에 허덕이고 있던 시절, 내가 할 줄 아는 거, 내가 좋아하는 거를 쫓다 보니 '독일어'에 다다랐고 그때부터 뭘 알지도 못하면서 막연히 번역 분야에 기웃거리기 시작했다. 근데 또 기술번역은 별로고 꼭 출판 번역을 하고 싶었다. 워낙에 독서를 좋아해서 그런 건지, 그냥 있어 보여서 그런 건지, 모르겠지만 그거 아니면 안 해, 이러고 있었다.


 처음 독일 원서를 펼쳐 들었는데, 이건 뭐 모르는 단어 투성이었다. 아, 이게 현실이구나. 이건 내 실력으로 할 수 있는 게 아니구나, 그란 생각이 딱 들었다. 서점에 깔린 수많은 역서들이, 그걸 일궈낸 수많은 역자들이 신처럼 느껴졌다.  나는 언제 실력을 쌓아서 내 역서 하나 만들 수 있을까?


 그렇게 몇 년을 노력하고, 알아보고, 조사하고 그러면서 시간을 보냈다.

 그러던 어느 날, 너무 운 좋게도 첫 번역 계약을 했고 현재 내 역서 하나가 서점에 깔려 있긴 하지만, - 공교롭게도 첫 책은 독일어가 아니라 영어였다. - 아직도 난 갈길이 멀다. 아직도 원서를 펼치면 모르는 단어가 많고, 급하게 원서 검토서를 작성해야 하는 때에는 마감기간을 맞추기 위해 눈이 벌게지도록 네이버 사전, 독독 사전을 두드리며 원서를 읽는다. 그럴 때마다 어휘력이 풍부하면 참 좋을 텐데, 그럼 속도가 훨씬 빨라질 텐데, 이런 생각을 많이 한다.


 그래서 얼마 전부터 중고등학생 때처럼 단어 암기를 시작했다. 확실히 나이가 드니까 예전처럼 빠릿하게 외워지지도 않고, 이래 저래 할 일이 많으니 많이 외우진 못하고 하루에 딱 다섯 단어만 예문과 함께 외우고 있다. 대신 주말 빼고 매일매일. 당장 괄목할만한 효과가 딱 나타나진 않겠지만 꾸준히 해보려 한다. 언젠간 빛을 발하리라 믿으면서...


 솔직히 처음 번역가를 꿈꿨을 당시, 번역가로 데뷔하면 단어 수만 가지는 알고 있는 상태일 줄 알았다.


 하지만 모든 일이 그렇듯, 꼭 완벽하게 준비된 상태에서만 스타트 가능한 건 아닌 것 같다.  일을 하면서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언젠가는 지금보다 더 많은 단어를 익히게 되겠지만, 그때도 역시 완벽하진 않겠지.

 달리 생각해보면, 너무 완벽해서 빈틈없는 삶을 사는 것보단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며 살아가는 게 더 재미있는 인생이지 않을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캡슐커피 하나에 손이 덜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