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 나의 글을 쓰기 시작한 이후로 정말 깜짝 놀랄정도로 대단한 분들을 많이 만났다. 짧은 기간동안 폭발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분들도 봤고,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해 전문분야로 이름을 알리게 되는 과정들도 지켜볼 수 있었다.
나 역시도 글쓰기를 시작한 후 2년이라는 시간동안 삶은 완전히 달라졌고, 현재는 블로그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다.
내가 글을 쓰는 이유
각자 저마다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모두 다를 수 있다. 생각과 장면들을 기록하고 기억하고 싶어서 글을 쓰는 사람들도 있고, 자신의 작업을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남겨두기 위해, 또 출간을 목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들도 있다. 또 비슷한 취향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사람들과 교류하고 싶어서 글을 쓰는 사람도 있고,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의 홍보 창구로서 온라인에 콘텐츠를 만들기도 한다. 이렇게 글쓰기로 할 수 있는게 굉장히 많다. 브랜딩과 코칭을 공부하면서 많은 분들의 블로그 운영에 관한 고민을 들을 기회가 있었다. 이때 가장 핵심이 되는 고민은 사실 '수익화'였다.
블로그 글쓰기로 수익화를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 부분에 관한 질문이 가장 많았고, 많은 분들의 공통된 관심사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사실 블로그를 이용하여 수익화를 방법도 정말 다양하다.
애드포스트 광고수익
우선 블로그 개설 50일이 지났고, 일간평균 방문자가 100명이 넘는다면 네이버 광고 애드포스트 수익을 만들 수 있다. 처음에는 소소하게 금액이 찍히겠지만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계속 금액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나같은 경우는 매달 치킨 한두마리 값 정도가 들어온다.
체험단, 기자단, 제휴수익
그 다음으로는 제품을 제공받는 체험단, 블로그에 글을 써주는 기자단 수익이 있다. 보통 체험단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고, 기자단은 글 1개당 책정된 금액으로 현금을 받는다. 제휴 수익은 쿠팡파트너스와 같이 제품의 링크를공유하고 해당 링크에서 물건을 구매할 경우 일정 %를 받는다. 체험단, 기자단, 제휴수익은 블로그의 로직을 잘 이해하지 못한 채 무턱대고 하다보면 블로그가 검색이 되지 않는 저품질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브랜드 블로그 (퍼스널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으로 수익화를 하는 방법은 자신만의 차별화된 전문분야를 만들어서 꾸준히 경쟁력을 키워서 다양한 자신만의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위의 여러가지 수익화 방법 중에서 나는 브랜드 블로그 운영을 가장 추천한다. 그 이유를 한번 정리 해 보겠다.
1. 작게 쉽게 시작할 수 있다.
현재 내가 가진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해도 지금부터 바로 시작할 수 있다. 무에서 유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공유하는 것 역시도 브랜딩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2. 나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수익화를 하는 다른 방식들은 사실 한계가 존재한다. 내가 주도하는 것이 아니다보니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나 자신을 브랜딩하여 수익화를 시도하다보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고 무한대로 성장할 수 있다.
3. 나를 세상에 알릴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나를 찾아올 수 있게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꾸준하게 내가 쌓아온 기록을 보고 나를 신뢰하고, 내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하게 확장할 수 있다.
한두가지 영역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브랜딩으로 차별화된 서비스/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되면 강의, 출판, 지식창업, 협업 등 다양하게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 글을 뒤로가기 누르지 않고 관심있게 여기까지 읽었다면 여러분들도 분명히 똑똑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혹시 아직 브랜딩에 대해서 멀게만 느껴지고, 시도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졌다면 다음 글 '글쓰기로 퍼스널 브랜딩 하는 법'도 꼭 읽어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