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린과자 Oct 12. 2022

[퍼스널 브랜딩] 글쓰기로 수익화하는 법 A to Z


글쓰기로 퍼스널 브랜딩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오늘 내용은 그동안 글쓰기로 어떻게 퍼스널 브랜딩을 한다는 건지, 그래서 수익과 어떻게 연결한다는 것인지 궁금했던 분들께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블로그로 어떻게 퍼스널 브랜딩을 하지?






1. 글을 쓸 플랫폼을 선택하여 계정을 만든다. (블로그, 브런치, 인스타그램 등)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이 무엇일지 살펴보고 일단 계정을 만들어 시작해 본다. 브런치의 경우 작가 승인의 과정이 필요하고, 인스타그램은 함께 올릴 매력적인 이미지가 필요하다. 블로그는 비교적 자유롭게 형태를 만들 수 있다. 가장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한다. 




2. 글을 쓴다 (매일 쓴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무엇을 해야 할지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일단 아무 말이나 써보기를 권하고 싶다. 첫 시작은 편안하게 내가 그냥 하고 싶은 말도 일기도 괜찮으니까 일단 써보기를 바란다. 서툰 글, 짧은 글도 좋다. 그저 편안하게 즐겁게 매일 글을 써보는 경험이 우선 필요하다. 




3. 다양한 주제로 글을 써본다


어느 정도 글쓰기가 조금 익숙해졌다 하면 내가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서 써보고, 내가 관심 있어하는 것에 대해서도 써본다. 꾸준히 공부하고 싶은 내용에 대해서 공부하고 기록해 보고, 책을 읽고 기록해 본다. 제품/책/영화 리뷰글도 써보고 내가 창작한 것들도 올려본다.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다 보면 앞으로 내가 주력으로 하고 싶은 주제가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누구나 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자신만의 주제를 찾을 수 있다고 믿는다. 




4. 나만의 주제를 정한다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다가 마음이 가는 특정한 주제를 나의 주제로 선정한다. 이 주제는 내가 좋아하는 것이어야 한다. 매일 이 내용과 관련된 글을 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주제로 내가 누군가를 도울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수익과 연결할 수 있다. 지금 시점에서부터 대단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지는 않아도 된다. 앞으로 계속 쌓아가면 되니 너무 처음부터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5. 해당 영역을 공부하고 기록한다


주제를 선정했으면 그 영역에 대해서 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정리해서 글로 남기고, 새로운 내용도 공부를 해야 한다. 새롭게 공부하는 내용도 꾸준히 기록으로 남겨본다. 공부하고 기록한다는 것은 특별히 강의를 수강하는 것뿐 아니라 독서, 유튜브, 팟캐스트, 인스타그램 콘텐츠로도 충분히 영감을 받을 수 있다. 배운 내용을 기록할 때에는 저작권 이슈가 생기지 않는 선을 잘 지키도록 한다. 이 단계에서는 꾸준함이 필요하다.




6.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들을 콘텐츠로 만든다


공부를 하고 꾸준히 기록했다면 댓글로 사람들이 질문을 하거나 피드백을 준 내용들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토대로 사람들이 무엇을 궁금해하고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아차리게 된다. 그러면 그 부분들을 시원하게 긁어줄 수 있는 내용으로 다시 글을 써 본다. 도움이 되는 콘텐츠들은 그것이 필요한 사람들을 더 많이 끌어당길 것이다. 




7.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도와준다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와 도움을 주면서 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도와준다. 나도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 어떤 부분을 내가 도울 수 있는지 알게 된다. 내가 돕고자 하는 사람들이 어떤 불편함과 어려움, 욕구가 있는지 안다면 수익화는 어렵지 않게 된다.




8. 서비스로 만들어서 제공한다


내가 누구를 도울 수 있을지,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게 되면 그것을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로 만들어본다. 모임, 강의, 책, 코칭, 컨설팅, 제품 판매, 작업 의뢰 등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처음에는 작게 시작하고 내용과 가격을 계속 업그레이드한다.




9. 전문가로서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나는 이 분야의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나라는 사람을 떠올렸을 때 어떤 단어가 떠오를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방식의 글쓰기를 통해서 나의 가치관, 사명, 생각을 꾸준히 공유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 아닌 나만이 전할 수 있는 가치를 전한다.




10.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로 계속 성장한다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나누면서 계속 자신의 브랜드를 뾰족하게 다듬는다. 누구나가 아닌 나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을 구축한다면 가격과 경쟁에서 자유로워질 것이다. 그리고 그 자리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계속 공부하고 계속 성장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최대한 간단하게 0에서 시작해서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로 성장하는 법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과정이 어렵게 느껴질지 나도 이 정도는 할 수 있겠다 싶은지 궁금하네요. 여러분들은 현재 몇 번에 머물러 있나요?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댓글 남겨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05화 똑똑한 사람은 글쓰기로 브랜딩 합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