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니가나나 Feb 12. 2021

책갈피가 필요해.

대학 등록금 결제 마감일이 다음주 월요일까지다. 남편은 설날 아침 눈을 뜨자마자 "오늘 자기 등록금 결제하자."며 보챈다. 난 "월요일 까진데. 천천히..."라고 말하며 비몽사몽  꿈속을 헤매었다. 이불에서 어렵게 기어 나와 컴퓨터 앞에 앉아 느지막이 입학한 대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갔다. 방금 일어나 침침한 눈으로 '등록금 조회 및 결제'버튼을 누르고 남편을 불렀다.

"카드 줘." 남편은 나름 우리가 '금고'라고 생각하는 곳에서 카드를 꺼내왔다. 결제에 필요하 카드 정보를 누르고 마지막 버튼인 '결제하기'를 눌렀다.

곧이어 뜬 팝업창엔 '사용 불가 카드'라고 나온다. 남편은 카드를 보더니 "이거 저번에 잃어버려서 분실 신고하고 재발급받았는데...  재발급받은 게 어딨지?"라며 찾기 시작한다.


온 집안을 뒤져도 나오지 않고 내 가방도 뒤지고 있는 걸 보고 조금 화가 나려고 했다.

"오빠, 꼭 그 카드로 결제해야 해?"

"응. 포인트 카드라... 등록금 금액이 크니깐..."이라며 말끝을 흐린다. 그래. 백순데 카드 포인트라도 받아야지 카드 찾기에 나도 합류해 나는 집안을 찾고 남편은 차를 뒤져본다며 나갔다.


몇 분쯤 흘렀을까 집안을 이 잡듯 뒤져도 나오지 않아 거실 안락의자에 앉아 카드를 마지막으로 본 기억을 떠올리려고 애쓰고 있을 때였다. 남편이 양손 가득 영수증 뭉치를 가지고 들어왔다.

"찾았어??"내가 물었다.

"아니. 차에도 없네... 도대체 어디 뒀지???"

"글쎄... 난 카드를 안 쓰니깐... 재발급받은 건 맞지??"

"그건 확실해!!"

"포기하자. 다른 카드로 결제해."

"포기가 안돼. 분명 집에서 봤는데..."

남편은 늦은 아침 준비를 하면서도 카드 생각에 여념이 없는 것 같다. 인덕션 앞에서 떡국을 끊이면서 괜히 환풍기 위쪽을 만지작 거리고 커피머신 아래쪽을 살핀다.

"부엌에서 본 것 같기도 하고..."라고 말하다 갑자기 번쩍하고 무슨 생각이 났는지 책꽂이가 있는 내 방을 두어 번 왔다 갔다 한다. "이것 봐! 찾았어"라며 환호성을 지른다.

"우와~~ 어디서?"

"내가 책갈피로 썼어. 어느 책에 꽂아 뒀는지 한참을 찾았네..."

"읭?-_-;;"

"아니~ 책갈피가 없어 가지고... 그때 카드로 표시해뒀던 게 생각이 났지"라며 웃는다. 그리곤 내게 카드를 넘긴다.

"지금 결제해."


서 쓰기 싫었다. 책 선물을 할 때마다 한 장씩 끼워서 주는 맛이 있었다. 선물 받은 사람들은 책 보다 예쁜 책갈피에 만족했다. 그 모습을 보는 게 싫지 않아서 박스 속에 숨겨 두고 선물용으로 야금야금 소비하고 있었나 보다. 정작 가장 소중한 사람이 필요로 하고 있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하지 않았다니... 박스 속에 숨겨뒀던 책갈피를 꺼냈다. 꺼내놓고 보니 족히 50개는 넘는 것 같았다. 책갈피가 필요했는데 왜 진작 꺼내놓지 않았을까? 이쁜 건 옆에 두고 오래 봐야지. 제일 이쁜 책갈피를 오늘 읽던 창작과 비평 2020년 가을호 중간에 찔러 넣었다. 그리고 그동안 모아뒀던 책갈피를 꺼내 가장 눈에 잘 띄는 장소에 올렸다. 가장 소중한 사람이 가장 필요로 할 때 잘 썼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면서...





작가의 이전글 마음 쓰지 마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