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inesam Jun 09. 2022

지구를 생각하는 생태 교육 급식

함께 그린(Green) 탄소중립 / 취재·편집 기자 김시연

탄소중립의 가치에서 지구를 생각하는 생태 교육 급식에 대해 우리 학교 영양사 선생님께 들어보겠습니다. 

환경과 급식이 관련이 있나요?

- 로컬푸드와 저탄소 같은 생태급식은 농업‧환경‧사회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포함한 영양·식생활교육을 위하여 생산·유통·소비·폐기 등 식생활 전 과정에 자연과 타인에 대해 배려하는 저탄소 식생활 실천하며,  기후위기 대응 학교급식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식생활 실천합니다. 지속 가능한 생태‧환경 연계로 식생활교육 내실화를 도모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교육과정 연계 생태‧환경 주제 식생활교육도 운영합니다.      

로컬푸드는 무엇인가요?

- 장거리 운송. 유통을 거치지 않은 지역농산물을 사용하여 농업사업을 유지하며, 생산자부터 소비자까지의 이동거리를 의미하는 푸드 마일리지 감소로 환경을 보호합니다. 이에, 본교에서는 2022년 우수농산물 학교급식 지원 사업 참여하여, 화성시 관내의 쌀, 친환경농산물(유기농, 무기농), 우수농산물, 과일류, 가공품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생태를 위해서 무엇을 하나요?

- 지구지킴이 채식의 날을 실시합니다. 가축이 소화 과정에서 배출하는 메탄가스와 이산화탄소가 온실효과에 영향을 주며 지구온난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에, 우리 학교에서는 지속 가능한 실천으로 월 1회 지구지킴이 채식의 날을 지정하여 채식 식단을 제공합니다.




이전 11화 지역과 함께하는 나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