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inesam Jun 09. 2022

지구 온난화와 탄소중립

함께 그린(Green) 탄소중립 / 취재·편집 기자 김채은

2050년까지 전지구적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약속을 했다는데, 탄소중립이 뭐죠?
탄소중립, 그리고 함께 자주 등장하는 지구 온난화, 기후위기에 대해서 우리 학교 과학선생님께 들어보겠습니다. 


지구 온난화가 무엇인가요?

- 사람이 활동하는 데는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전기도 에너지고 운동할 때 땀이 나는 열도 에너지입니다. 그런데 에너지를 얻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로 이동할 때 배기가스가 나오는데 이 배기가스 속에는 많은 이산화탄소가 섞여 있습니다.

  문제는 공기 중에 이산화탄소가 점점 많아질수록 지구의 온도는 올라가는 것입니다. 이산화탄소가 공기 중의 열을 가두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사람들은 매일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그럴 때마다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지구의 온도를 계속 올려왔습니다.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니 북극지방의 빙하가 녹으면서 바다의 높이가 올라가 바닷가 지방에 있는 도시는 물에 잠기게 되고, 겨울이 덥고 여름이 길어지며 제주도에 열대지방의 식물들이 자라나는 등 기후가 점점 변하게 되었습니다.     


지구온난화가 계속되면 어떻게 되나요?

-지구 온난화가 계속되면 지구의 온도가 계속 올라가고 지구는 점점 더워질 겁니다. 사람의 체온은 36.5도입니다. 만약 1도가 올라서 37.5도가 되면 병원에 갑니다. 1.5도가 올라 38도가 되면 병원에서 해열제를 맞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지구도 마찬가지입니다. 100년 전보다 지구의 온도는 1도가 올랐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지구의 온도가 올라간다면 지구는 큰 병에 걸리는 것이죠. 만약에 1.5도가 올라간다면 지구 역시 큰 병에 드는 것입니다.


지구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 원인이 지구의 공기 속에 이산화탄소가 많기 때문이니 이산화탄소를 없애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쉽지 않습니다. 공장에서 기계를 돌릴 때도, 발전소에서 전기를 얻을 때도, 가축을 기를 때도 이산화탄소가 발생합니다. 이산화탄소를 없앤다는 것은 전기도, 석유도 사용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극단적으로 원시사회나 조선시대 사회로 돌아가는 것이죠.          


탄소중립은 무엇인가요?

- 탄소중립은 기업이나 개인이 발생시킨 이산화탄소만큼 이것을 흡수하여 탄소 사용량을 0으로 만들자는 것입니다. 어떤 나라에서 이산화탄소 100을 사용했다면 산에 나무를 더 많이 심어서 이산화탄소 100을 흡수한다면 탄소 사용량은 0이 되겠죠. 그런데 나라마다 사정이 달라서 어쩔 수 없이 탄소를 발생하게 된다면 다른 나라의 탄소배출권을 구매해서 사 와야 합니다. 나라마다 할당된 탄소배출권이 있고, 우리나라가 탄소를 적게 배출하면 남은 탄소배출권을 다른 나라에 팔 수도 있습니다. 탄소를 많이 사용하면 우린 다른 나라에서 비싼 값을 주고 탄소배출권을 사 와야 합니다.          

탄소배출권 거래의 개념 (출처:뉴스타파, KRX 배출권 시장 정보 플랫폼)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인가요?

- 지구 온난화로 지구가 병들게 되고 그 원인은 사람들이 이산화탄소를 많이 발생시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탄소중립이라는 개념을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탄소를 적게 배출할수록 지구의 온도는 점점 내려갈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로 가기, 집에서 불필요한 전등 끄기, 환경친화적인 기업의 물건 구매하기, 쓰레기 분리수거 철저히 하기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이전 12화 지구를 생각하는 생태 교육 급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